[북한문화] 북한의 교육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남·북한의 교육 비교
Ⅲ. 남·북한의 교육 통합
Ⅳ. 통일 이후의 교육
Ⅴ.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면서
▷ 남북이 분단되어 이질적인 체제를 형성시켜 온 지 반세기가 지났다. 그 동안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로 인하여 수천 년을 함께 해 온 민족 동질성이 파괴되었고 한민족의 공통적인 사회·문화적 요소들을 상당 부분 상실하게 만들었다. 그로 인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인공을 육성하는 교육도 서로 상이한 모습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국가의 이념과 체제에 따라 달라진 교육체계 안에서 남한과 북한의 다음 세대가 성장하고 있으며, 이들이 미래의 통일된 조국에서 함께 공동체를 형성하고 삶을 영위하게 될 때 겪게 될 어려움과 갈등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다.
통일은 형식적으로는 정치적 통일로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민족동질성 회복과 정체성 확립을 가능케 하는 교육제도가 마련되지 않고서는 혼란과 갈등만을 야기하여 진정한 민족의 화합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이와 같은 통일교육정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간 우리는 북한교육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심층적이고 현실적인 방안도 미흡한 실정이다. 이 조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남·북한 교육제도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통일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남·북한 교육제도를 이해하여 그 이질성을 극복하는 토대로 삼고 통일 이후의 교육제도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남·북한 교육제도에 대한 비교 연구 : 통일 후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윤세정
남북한 교육이념의 분단구조적 특성과 통일국가의 교육이념
/ 안승대
남·북한 교육제도 비교연구
/ 차선미
http://blog.naver.com/tmdwo200?Redirect=Log&logNo=1400186622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론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