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환경문제 북한 환경문제와 환경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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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통일경제학’ 이라는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북한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높아지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우리의 동포이자 한 국가인 북한의 환경문제와 정책 등에는 매우 무지한 것 같아 한번 알아보게 되었다. 에너지 다소비형인 중화학 공업 위주의 산업정책과 군사력이 제일이라는 ‘선군정치’를 펼치고 있는 북한에게 환경이라는 요소에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북한환경문제와 환경법
최초의 북한 헌법에는 기본적 인권으로서의 환경권이 없었다. 최초의 환경 관련법은 1977년 4월 29일에 제정된 토지법이다. 토지법에는 국토건설 총계획에 따라 국토건설을 계획적으로 추진할 것을 강조하였으며 토지의 정리, 개량, 보호, 개간이용을 위한 방향과 대책, 산림보호, 천연기념물의 보호, 수자원 보호, 공해현상 등에 대한 대책 등을 규정하였다. 북한이 환경문제에 대해 사회적으로 인식한 결과 나온 것이 1986년에 제정한 환경보호법이다. 이 법은 전 5장 52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환경보호원칙으로 환경보호관리사업을 계획적으로 진행할 것을 규정하였으며 2장과 3장에는 환경보호에 대한 원칙과 질서를 규정하고, 4장에서는 환경보호에 대한 지도관리 규정을 두어 정무원 산하에 비상설 환경보호위원회를 설치하였으며 5장에서는 환경피해에 대한 손해배상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다. 북한은 헌법을 개정하면서 제 57조에 국가는 생산에 앞서 환경보호대책을 세우며 자연환경을 보존, 조성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며 인민들에게 문화위생적인 생활환경과 노동조건을 마련하여 준다 란 규정을 새로 삽입하였다. 이외의 환경관련 법으로는 외국인 투자법, 합영법 시행규칙, 자유경제무역지배법, 토지 임대법 그리고 외국인 기업법 시행규정 등이 있다.
Ⅲ. 북한환경문제의 현황
구소련과 동구권의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세계를 경악하게 한 것 중 하나는 이들 지역의 심각한 환경오염과 자연파괴 실태였다. 독일 통일 이전에는 동독의 서독보다 낮은 공업화 수준, 비교적 낮은 생활수준 등을 고려할 때 동독과 동구권의 환경오염문제가 그렇게 심각하지 않을 것으로 간주되었으나, 통일 이후 구동독지역의 환경을 구서독 수준으로 복구하기 위해서는 2,00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해야 할 정도로 환경오염이 심각한 수준이었다. 물론 북한과 동구의 환경오염 문제가 동일해야 한다는 필연성은 존재하지 않지만 사회주의 경제 체제하에서 소련형 공업화 모델에 입각하여 이루어져 왔고, 갈탄 중심의 비효율적인 에너지 구조 등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북한과의 환경협력을 통한 환경 개선과 궁극적으로 통일의 발판을 마련하여 남북한 환경 공동체의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북한의 경제위기와 에너지, 식량난 그리고 환경 실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북한의 환경오염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 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북한의 폐쇄정책 고수로 인해 환경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와 자료가 극히 제한적이어서 객관적인 관측이나 실험 결과보다는 북한에서 간행된 부분적인 자료나 귀순한 인사들과의 면담이나 증언, 김일성이나 김정일 저작이나 어록 등을 분석하여 역으로 환경의 실태를 파악하는 등 간접적이고 유추적인 방법이 주로 행해지고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북한의 환경오염 원인
환경오염과 파괴가 없는 지상 낙원이라는 북한체제의 선전과 달리 북한의 환경오염 실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 북한의 환경문제를 조사한 연구들의 일반적인 중론이다. 북한은 산업 시설의 70%가 공해 방지 시설을 갖추지 못한 1960년대의 노후된 시설이며, 1980년대 이후 공해방지시설을 갖추고 있는 일부 공장들도 전력난과 화학약품의 부족으로 정상가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사업구조도 제철, 제련, 금속, 화학 등 공해집약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경제난으로 공해방지시설에 투자할 여력도 없다는 점과 다락밭 건설 사업 등 정부의 정책실패로 인한 환경오염의 심화 등 구조적이고 복합적인 환경오염의 원인을 내재하고 있다. 북한의 환경오염과 자연 파괴의 원인은 다양한 것으로 보이나 여기서는 환경 친화적이지 못한 북한의 정치구조와 정책, 경제 체제적 원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정치구조적 원인
북한 체계를 유지, 지속, 통합하는 기본적인 토대는 주체사상이다. 주체사상은 기본적으로 인간중심적 환경관을 가지고 있다. 환경을 대하는 기본 관점이 인간은 환경의 일부이며 상호의존적인 공존의 관계로 지속가능한 개발과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려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세계의 주인인 것만큼 마땅히 사람의 이익의 견지에서 세계를 대하여야 합니다. 사람이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것은 세계의 모든 것을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공산주의자들은 자연을 정복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에 대해 지배적이고 정복적인 자세는 북한을 구성하는 이념이 반환경적임을 시사해준다. 노동당 중심의 전제주의적 권력구조 또한 환경문제를 야기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일성 사망을 전후하여 노동당의 권력행사가 강해지고 노동당은 모든 분야에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정책 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경제 개발과정에서 공산주의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형식적인 경제성장이 중요하였으므로 환경보전의 관점이 무시되었다. 또한 집단주의 독제체제인 노동당 유일사상체계에서 환경문제에 관한 공식적인 논의가 금기시됨으로서 노동당의 잘못된 환경 정책 등을 비판하는 세력이 존재하지 않는 문제점을 낳았다.
경제체제와 정책적 원인
북한은 사회주의적 본질에 기초하여 중앙집권적인 계획경제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북한 경제는 유물사관에 입각한 경제 의식, 중앙당국이 주체가 되는 계획경제의 경제질서, 모든 물적 생산수단의 원칙적인 사회화라는 특질을 가진다. 이러한 중앙집권적인 계획경제 체계가 환경오염을 야기시킨 원인은 무엇보다 사회주의적 공업화의 추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북한은 모든 경제건설의 목표를 특유의 사회주의 공업화를 달성하는데 두고 있다. 이는 사회주의 원칙에 의해서만 공업화가 이루어질 수 있고 공업화가 달성되어야만 주민들의 물질적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사회주의 혁명이 완수될 수 있다는 논리에 입각한 것이다. 이러한 공업화 우선주의 정책의 이행은 무분별한 자원의 이용을 초래했으며, 그 결과 환경문제를 야기시키는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북한이 집중적으로 투자해 왔던 산업들은 대부분 에너지, 금속, 비철금속, 비료 등 공해를 유발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대기, 수질, 토양 및 해양오염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또한 계획경제체제는 국가의 생산계획이 부과하는 단기적인 성장위주의 할당량 달성을 최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모든 희생을 감수하여야 하기 때문에 자연히 생산수단의 투자에 있어서 환경보호적 설비마련을 위한 투자는 우선순위가 낮게 된다. 폐쇄적인 경제체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60-70년대의 중소대립부터 1989년 이후 소련과 동구권의 붕괴라는 상황에서 북한은 경제적으로 국내 자원, 노동력, 기술에 의거한 자립적 경제건설, 정신적으로는 주체사상에 근거한 자력갱생형 경제건설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자력갱생의 원칙이 1970년대의 에너지 위기 이후 환경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즉, 원료의 자급자족을 추구함으로써 아황산가스 등 대기오염을 우발시키는 석탄사용 위주의 에너지 구조는 대기오염의 주범이 되었다. 또한 폐쇄적 경제체제 운영은 북한을 환경보호분야에서 정보, 기술, 경험의 국제적인 교환이 이루어지는 국제적 분업에 참여하기 힘들게 하였다. 따라서 환경보호에 필요한 정보 습득과 인력교육의 기회가 차단되었고 결과적으로 생태적으로 건전한 개발에 대한 노하우을 가질 수 없었다.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한 경제난과 식량난 또한 북한의 환경오염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최근 경제난으로 인한 식량부족은 북한의 사회불안과 체제 붕괴 가능성의 첫째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식량난으로 인한 아사자가 40만에서 이른다 할 정도로 북한의 식량난은 심각한 상태이다. 식량난의 원인은 여러 군데에서 찾을 수 있으나 협소한 경지, 불리한 기후자원, 척박한 지력 조건이라는 자연적 원인이외에도 이러한 조건을 타개하기 위한 농업정책 특히 자연개조사업의 실패와 환경 파괴가 다시 식량난을 가중시켰다고 할 수 있다. 1976년 9월 당중앙위원회에서 제시된 자연개조 5대 방침에 의해 추진된 간석지 개간과 다락밭 건설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북한의 환경오염 실태
북한의 환경오염 실태를 파악하거나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드물다. 외부에서 폐쇄적인 북한의 환경 오염실태를 직접 관찰,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북한 정권에서도 자본주의 경제체제만이 환경오염을 시키는 주범이지 사회주의는 공해없는 나라, 인민의 지상 낙원이라고 정치적으로 선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종 자료나 북한을 방문한 사람, 귀순자의 정보에 의하면 북한의 환경 오염실내는 주요공업단지를 중심으로 대기오염 및 수질오염등이 매우 심각한 상태로 보여진다. 또한 식량난으로 인한 무분별한 개간과 산림 벌채는 이미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대만 핵폐기물의 북한 반입 문제에서 볼 수 있듯이 경제난으로 인해 핵폐기물까지 수입하여 국토를 황폐화시키는 어처구니 없는 실태를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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