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차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茶의 역사
(2) 대표 재배 지역
(3) 각국의 대표 차
(4) 제조법
(5) 예절
(6) 현대사회에서 활용법
본문내용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일본은 지리적인 요인으로 문화를 공유, 전파하였다. 그리고 당시 전파된 문화들은 하나의 뿌리를 가지고 있더라도 각국의 특성을 잘 반영하며 발전해왔다. 한중일의 수많은 문화들 중 차(茶)는 삼국 모두에서 고루 발전한 문화로써 세계 시장에서도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문화이다. 한중일의 차(茶)문화에서 각국의 문화적 특성이 모두 내재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다. 하지만, 중국에서 시작된 차를 각국의 특성과 성향에 알맞게 발전시켰다는 점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각국의 차문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떠한 형태로 발전하였는지, 그리고 현대사회에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중점으로 하여 살펴보기로 하였다. 또한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었던 한중일의 차 문화에 대해서도 바로 잡아보고자 한다.


(1) 차(茶)의 역사

◎ 중국차의 역사
중국은 중국인구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족과 55개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이 중국을 대표하는 것들은 아주 많겠지만 그 중 빼어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차'일 것이다. 중국은 차의 원산지이며 세계에서 차를 가장 먼저 이용한 나라이기도 하다. 처음엔 약용으로 사용하였으나 점차 음식으로, 음료로도 이용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 차로써 심신을 수련하고, 풍류를 즐기며 깨달음을 얻는 도구로 발전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인과 차, 정동주 2004
녹차문화 홍차문화, 츠노야마 사가에 2001
같은 잎 다른 맛 중국 차 이야기, 김정연 2005
Q-channel
KBS 소문난 저녁
네이버, 구글
http://blog.daum.net/samhang61/139542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ㄱ냥 그저그래요 ~
  • artsun***
    (2009.11.28 10:02:21)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자본조직 연구
  • 차 및 기계류 등을 중심으로 호전되면서 2013년 들어 소폭 증가로 돌아서기 시작하였다. 한편 향후 수출 전망과 관련하여 일본 정부 및 주요 연구기관들은 엔화약세 지속, 미국경기의 빠른 회복 등에 힘입어 증가세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그동안의 엔화강세 어려움을 견뎌낸 일본제품들이 높은 생산성을 갖추고 있는 데다 TPP교섭 참여 및 한중일 FTA협상 개시 등 일본정부의 외연확대노력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강한 기술 혁신과

  • 한중일 삼국의 개화기 역사의 철학적 고찰 동양 삼국의 철학과 서구 철학의 충돌
  • 레포트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무리 할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게 된거 같아 나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삼국의 철학사를 나름 정립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주제를 나름 더 심도있게 다루면 더 흥미있는 연결이 되지 않을가 한다. 심도있는 연구를 위해선 서양 철학에 대한 정리를 해야할 필요성이 잇다본다.⦿ 참고 문헌서양과 조선(강재언 지음) 학고재 출판동아시아의 전통철학(주칠성 외지음) 예문서원 출판중국 철학소사 (빙우란 지

  • 홀로그래피의 경제적 효과와 3D산업의 전망
  • 차Ⅰ. 서론Ⅱ. 본론1. 홀로그래피 정의 및 기술원리2. 사용현황1) 화폐 ․ 신용카드에의 활용2) 헤드업 디스플레이(HUD)3) 박물관4) 광고3. 홀로그래피 기술의 전망1) 미래의 컴퓨터, 미래의 휴대폰2) 집에서 즐기는 스포츠와 공연3) 의학, 연구 분야의 진화4) 마케팅4. 홀로그래피의 예상 경제적 파급효과1) 지역, 국가 간 경제, 문화 격차 해소2) 기업, 소비자 간의 의사소통 원활하게 함3) 사회적 비용 감소4) 기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5. 현황 및 문

  • [경영전략] 이동통신업계 `SKT`와 `KTF` 비교분석 전략적계획수립
  • 차Ⅰ. 서론1. 주제선정동기P12. 기업소개 (1) SK텔레콤.P1(2) KTFP3Ⅱ. 본론1. 기업의 환경분석.P42. SWOT분석P103. 기업의 전략수립P12Ⅲ. 결론1. 성과분석P172. 방향제시P183. 전 망.P19* 과정서.P20* 레포트후기

  • [음식문화] 한국과 중국의 음식문화
  • 한국과 중국의 음식문화 엿보기과 목동아시아생활문화와 민속학 과학 번이 름담당교수님▶ 목 차 ◀Ⅰ. 들어가는 글Ⅱ. 한국의 음식문화ⅰ. 한국음식의 특징ⅱ. 대표적인 한국음식ⅲ. 한국음식의 상징 : 김치와 젓갈ⅳ. 양념과 장Ⅲ. 중국의 음식문화ⅰ. 중국음식의 특징ⅱ. 중국 음식문화의 형성요인ⅲ. 중국요리의 식단ⅳ. 중국요리 4대 천황ⅴ. 중국음식을 먹을 때 식사예절Ⅳ. 발제를 마치며Ⅴ. 참 고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