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굿윌헌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간은 어떠한 존재인가?
1-(1) 우리의 모습에 비추어 인간 존재는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 알아보자.

1-(2) 앞서 논의하였던 배우는 주체의 존재 특성,그리고 우리가 파악한 인간 존재의 특성과 관련 굿윌헌팅 속의 윌은 어떠한 특성을 보이고 있는가? 배우는 주체의 존재특성과 본성론에 근거하여 토론해볼 것.

1-(3) 영화 속의 제럴드 램보와 숀 맥과이어는 윌을 이해하는데 있어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1-(4) 두 교수의 윌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윌을 교육하는데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1-(5) 윌은 두 교수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 그 차이는 어떠한가?



2.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2-(1) 인간의 본질적 특성에 따라 교육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그 필요성에 따라 교육의 가능성 정도를 논의하여 보시오.

2-(2)우리가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게 돌 교육 상황에서 체계적인 인간 이해에 바탕한 관계의 모형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본문내용

인간과 교육 “굿윌헌팅” 함께 생각해볼 문제


1.인간은 어떠한 존재인가?
1-(1) 우리의 모습에 비추어 인간 존재는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 알아보자.

-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완성되지 않은 모습으로 태어난다. 이처럼 인간은 살아가면서 어떻게 경험하게 되고 어떤 방식으로 학습하게 되느냐에 따라서 존재가 변화한다. 또한 우리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생각을 할 수 있고 말을 할 수 있으므로 사회적 존재로 살아간다. 처음의 미완성된 인간에서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고 학습되다 보니 어딜 가든 무얼 하든 혼자만으로는 해결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졌다. 무엇이든 사회적 존재로서 같이 어울려서 해결해야하며 혼자만의 결정을 할 수 없게 돼버린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무한한 생각을 하고 무한한 발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이든 궁금한 것들을 관찰할 수 있는 탐구성 또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것들을 가질 수 있고 생각할 수 있게 된 이유는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우리가 학습한 것들이 뒷받침이 되지 않았나 싶다. 미완성된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다 보면 해야 할일, 하지 말아야 할일 또한 교육으로 인해 이루어 진 것이다. 이처럼 우리 인간은 처음에는 미완성된 존재로 태어났지만 세월이 지나면 지날수록 무한한 교육과 무한한 경험으로 인해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무한한 발전가능성이 있는 존재인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감상]교육심리학
  • 개 요1. 영화 굿윌헌팅의 전체 줄거리 2. 영화속 주인공 윌의 변화(비디오참고)3. 영화를 보고 난후 우리들의 이야기 - 김지연 : 아름다운 이야기 굿윌헌팅- 고 권 : 진정한 교육은 영혼의 교감- 강지혜 : 마음이 따뜻해지는 영화 굿윌헌팅- 고광범 : 무엇을 가르치는가4. 우리 교육사회속의 굿윌헌팅 - 영화 속의 사례 ①- 영화 속의 사례 ②- 내 주변의 사례 5. 영화 굿윌헌팅 이 교육현장에 주는 의미6. 토론7. 결론 (마치면서.)1. 영화 굿윌

  • 영화 감상문 - 굿 윌 헌팅 - 진정한 멘토를 만나고 나도 진정한 멘토가 되자
  • 교육학개론 시간에 교육영화를 한편 보게 되었다. 본래 외국 영화는 자막 읽는것이 귀찮아서 잘 보지 않았던 나이기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었다.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하나 지켜보니 다들 열심히 시청 하고 있어 나도 관심을 가지고 보았다. 웬일인지 자막 읽는 것 보다 그 스토리에 빠져들어 어느 샌가 나도 모르게 영화에 빠져 버렸다. 그리고 @@년 교직실무 과목에서 영화 리뷰 과제 덕분에 다시 한 번 ‘굿 윌 헌팅’을 보게 된다. 한마디로 이 영

  • [교육학] 영화 `굿 윌 헌팅` 속 교육
  • 영화 ‘굿 윌 헌팅’을 통한 패밀리 빽그라운드와 인격형성의 연관성 알아보기1. 들어가는 말2. 구성되어진 나와 구성하는 나3. 우리는 과거를 잊었지만, 과거는 우리를 잊지 않고 있다4. 공감해 줄 수 있는 존재는 소중하다5. 교사는 천직이다6. 나가는 말▶자기 돌아보기차 례과목명: 교육학개론1. 들어가는 말이 영화는 불가항력에 의해 강제된 유년기의 외상이 한 개인의 전 생애를 어떻게 휘두르게 되는지, 그리고 그 불우한 경험을 딛고, 자

  • [심리학개론]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 굿윌 헌팅’에 “Miss Misery를 삽입하여 아카데미 후보까지 오른 적이 있는 엘리웃 스미스의 이 곡은 사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그룹이라는 ‘더’ 비틀즈가 원조이다. ”Abbey Road에 수록된 이 노래는 처음에 ‘아.’로 시작하는 인트로가 상당히 나른한 느낌을 주는 곡인데, 엘리웃 스미스의 곡이 비틀즈의 곡보다 훨씬 꿈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영화의 처음 부분에 삽입되어 울려 퍼지는 이 곡은 존레논과 매카트니가 만든 가사인 만큼 그냥 노래가

  • [교육학] 교사의 역할
  • (부산브니엘고)● 학생 : 박현경(서울상명대부속여고), 박지희(서울상명대부속여고)(2) 정영근. 중등교사의 교육적 의미와 역할과제. 한독교육학회. 한독교육학연구. 2003(3) Heck &Williams. 21세기 교사의 역할 : 생태학적 관점. 도서출판 원미사. 2002 (4) 곽영우 외 6명,『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7 (5) 기순신,『교사론』,학지사, 2002(6) 황기우,『21세기 교사의 역할-생태학적인 관점』, 원미사, 1998(7) 클럽 : club.cyworld.com/ewha-edu-psy-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