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빈부격차와 교육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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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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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II. 빈부격차에 따른 교육의 불평등 문제의 실태
1. 지역, 고교유형별 계층 분리 실태
2. 지역별, 계층별 소득 차이가 교육 불평등으로 나타난 결과
III. 빈부 격차에 따른 교육 격차 원인 – 왜 돈이 많으면 더 좋은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는가
1. 학벌위주의 사회
2. 교육을 단지 출세를 위한 도구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인식
Ⅳ.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해결방안
1. 개인 - 의식적 관점
2. 사회-제도적 관점
V.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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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우리나라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동일시와 애착은 전통적이고 강한 가족주의와 연결되어 사회적 신분상승의 강력한 원동력이 되었고, 해방 이후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1960년대 이후 산업화를 통한 시공간 압축 성장은 그들에게 중산층 대열에 오를 수 있는 기회의 문을 열어, 대거 중산층으로 자리 잡게 하였다.
그들은 계급이동의 경험을 <교육의 힘>으로 체화하여 학습한 세대가 되었다. 즉 교육의 힘을 계급구조의 가장 중요한 결정적 매개체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이제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진행되는 한국사회의 변화의 물결 속에서 교육은 자녀의 계급재생산의 중요한 도구로 강조되고 있다. 그들에게 경험된 교육의 힘은 최고의 가치 기준 중의 하나가 되었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교육은 그 사회 경제지위를 막론하고 신분상승이나 계급재생산의 핵심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한다.
그러므로 계층별로 학력자본을 재생산하기 위해 나타나는 양상 중 첫째는, 좋은 학군과 학업성적을 올리기 위한 체제가 갖추어있는 강남으로의 대이동이다. 강남에는 빗장이 쳐지고, 그 성에는 계급재생산 구조로 가는 빠른 통로가 있다고 구성원들을 믿고 있으며, 이러한 믿음은 적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둘째는 사교육비로 자녀들을 무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는 것이다. 가치창출의 원천이 정보와 지식인 정보화 사회에서는 계급상승의 요인 중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즉 자신의 성공을 다음 세대에도 물려 주기 위해서 온갖 자원과 전략을 동원하는 것은,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라는 희소한 가치를 다음 세대에까지 상속시키려는 계급적 본능이며, 이의 결과물은 교육격차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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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나,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 –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6
김경근, 「한국사회교육격차의 실태 및 원인」, 제1회 한국교육고용학술대회, 2005
http://blog.naver.com/nihilisit71/70012174883
한겨례 신문, 2006년 12월 29일
자료평가
- 내용을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잘 썼겠죠 뭐
- passi***
(2016.01.08 14:3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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