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D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빈부격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A+, 한국사회문제 D형) 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해 논해 보시오
- (A+, 한국사회문제) 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해 논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4D)최근우리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원인을 논하시오0.
- [한국사회문제 D형]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일반적으로 빈곤의 원인과 관련해서는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는 논의와 구조의 측면을 중시하는 논의가 대립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의 전형적 빈곤층을 염두에 두었을 때 이 중 어느 쪽의 논의가 빈곤의 원인으로 더 타당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근거를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D형 | ※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빈부격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D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빈부격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D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빈부격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해 논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부 격차와 경제적 불평등
1) 빈부 격차의 개념
2) 빈부 격차의 실태
3) 경제적 불평등 문제
2. 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
1) 지표로 본 빈부격차
2) 지니계수 지속 악화
3) 무너진 중산층
4)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5) 지역별 양극화
3. 빈부 격차의 심화 원인
1) 세계화와 부실한 공교육
2) 비정규직 근로자 증가
3) 소득의 집중화
4) 사회안전망의 부족
5) 가족해체 및 노령화
4. 빈부 격차 완화를 위한 대책
1) 산업구조조정과 중소기업 대책
2) 소득불균형 현상의 해소를 위한 사회적 연대 강화
3) 비정규직 임금의 재규정과 인식변화
4) 부동산 불평등 완화
5) 소득 격차의 해소와 사회 안전망의 구축
6) 사회서비스의 일자리 창출
7) 실제적인 최저생활보장 기능의 확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빈부 격차와 경제적 불평등
1) 빈부 격차의 개념
사회 불평등 현상은 지금까지 해석하거나 설명하기가 쉬운 문제는 아니다. 오히려, 이것은 과연 그 현상이 사회적 틀 내에서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 자연적인 것이냐 인위적인 것이냐, 계속적인 것이냐 일시적인 것이냐 하는 등의 복잡한 논쟁을 야기 시켜 왔을 뿐이다.
그렇다면 소득불평등이란 정확히 말해서 무엇인가? 소득불평등이란 일반적으로 재정의 소득의 의미 이상으로 사람들이 영위해 나가는 생활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그들이 행사하는 권리나 기회 그리고 그들이 향유하는 보상이나 특권에서 가장 현저하게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 간의 차이들 모두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여기에 중요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마도 소득일 것이다. 그런데 이 소득이 불합리한 계급이나 불합리한 권력이나 불합리한 제도 등으로 소득의 불평등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즉 한 계층이 다른 계층과 상호관계가 아닌 착취관계에 기반을 둔 것으로 인하여 평등치 못한 분배가 이루어지는 현상을 가리켜 소득불평등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빈부 격차의 실태
외환위기 이후 심화되어가는 소득양극화는 갈수록 계층 간의 위화감 증대, 박탈감의 확대를 불러오고 있지만 그 대책은커녕, 실태는 더 심각해지고 있다. 작년 2/4분기 도시근로자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310만 9600원으로 재작년 같은 기간보다 4.7% 증가하는데 그쳤다는 점, 특히 소득 수준 최상위 20%의 월평균 소득은 589만 9300원으로 5.6% 늘어난 데 반해 최하위 20%는 115만 600원으로 겨우 1.7% 늘었다는 점이 현재 양극화 문제의 심각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다. 또 최근까지 우리나라의 소득 분배 구조는 임금 근로자의 소득 분배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소득 불평등 정도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도 문제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절대빈곤층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1996년 임금 근로자의 2.5%, 자영업자의 1.6%가 절대빈곤 가구에 속하였던 것이 2004년에는 각각 4.9%와 6.2%로 늘어났다. 절대 빈곤율이 임금 근로자의 경우 2배 가까이, 그리고 자영업자의 경우 무려 4배가량의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요컨대, 경제위기 이후 최근까지의 소득 분배 구조는 최고 소득층과 최저 소득층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으며, 절대빈곤층의 비율이 오히려 늘어남에 따라 소득 양극화의 단면을 명확하게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홍두승, 구해근 공저, 2007, 사회계층과 계급론, 다산출판사
김원동, 2006, 사회불평등론, 고려대학교출판부
노순규, 2004, 임금제도의 개혁실천, 한국기업경영 연구회
원석조, 2004, 사회문제론, 양서원
김근홍, 2007, 한국의 사회문제, 양지
그레이브(E.G.Grabb), 김원동역, 1989, 사회불평등론, 고려대학교출판부
김영화, 2004, 사회문제론, 서울대학출판사
정진호 외, 2005,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균자 외, 2004,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선경철, 경제-국제브리핑, 2006
양극화해소를 위한 노대통령강연, 2006, 상공회의소
이정우, 양극화의 원인과 해소방안,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최윤옥, 사회양극화현상의심각성고찰과양극화현상의해결방안논의, 2006
민승규 등, Ceo information 547호,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남찬섭,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확충의 필요성 및 방안,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강사
매경이코노미 제1518호(09.08.12일자)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노동부 홈페이지 http://www.molab.go.kr/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작성에 많은도움이 되겠습니다.
- sulib***
(2011.04.17 12:46: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