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백암 박은식, 단재 신채호 -민족주의 역사관과 사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격동의 19세기, 박은식(朴殷植)과 신채호(申采浩)의 성장과 시대배경
2. 역사관과 사상
3. 비판과 의의
4. 마치며
- 본문내용
-
1. 격동의 19세기, 박은식(朴殷植)과 신채호(申采浩)의 성장과 시대배경
백암(白巖) 박은식(1859~1925)과 단재(丹齋) 신채호(1880~1936)는 민족주의 사관의 선구자로 일컬어진다. 이들은 1900년대 초에 황성신문(皇城新聞),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新報) 등의 언론기관에서 종사하며 일제의 침략 아래 식민지로 전락해 가는 민족의 현실을 타개하고자 한국사를 통해 애국정신 및 민족정신을 고취시켰다. 1910년 국권이 피탈된 후 이들의 한국사 연구는 더욱 발전하였으며 근대적 역사의식을 지닌 역사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게 되었다.
역사 인식 및 서술 방법에서 부분적으로 전근대적인 것과 다른 새로운 면모가 나타나게 된 것은 갑오개혁 이후이다. 이 때 등장하는 애국계몽사학은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역사를 인식하려는 연구 방법이었으며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당시 시대적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식민 지배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근대적이고 조직적인 모양새를 갖춘 식민주의사학이 등장하였으며, 이에 애국계몽사학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박은식과 신채호는 역사 연구의 선두에서 애국계몽사학의 근대성을 내적으로 수용하여 더욱 진전시키는 한편 일제의 식민주의 사학에 맞서 더욱 민족주의 의식을 키워나갔다.
박은식과 신채호가 성장한 19세기의 조선은 세도정치와 민생의 피폐로 인한 전국적인 민란, 동학의 창시와 교주 최제우의 처형 및 동학농민운동, 천주교세의 확대와 박해, 이양선 출몰과 병인·신미양요 등등 국내외적으로 전통사회에 대하여 큰 충격이 가해진 시기였다. 이로 인해 대내외적인 위기의식이 고조되었고 오페르트 남연군묘 도굴사건을 계기로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은 더더욱 강화되었다. 1870년대 들어 개화론자들의 개화자강론, 개화사상이 등장하게 되었고 1880년대 들어 개화세력과 이에 반대하는 위정척사사상 세력이 대원군과 민비의 대립에 편승하여 정계의 혼란을 빚어낸다. 이 같은 혼란은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과 맞물려 임오군란, 갑신정변, 을미사변, 아관파천 등 여러 사건들의 계기가 되었으며 독립협회가 결성되고 고종의 황제즉위 및 대한제국의 성립 등 혼란과 격변이 연속되었다. 이처럼 19세기 후반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체제 전반의 변화와 그 전개로 인해 큰 혼란기를 거치게 되는 격동의 시기였다.
- 참고문헌
-
한영우, 다시 찾는 우리역사, 경세원, 2004.
배용일, 박은식과 신채호 사상의 비교연구, 서울:경인문화사, 2002.
신충우, 민족지성 신채호, 한림원, 2006.
編 李萬烈 , 朴殷植, 서울:한길사, 1980.
金孝善, (白岩 朴殷植) '魂'의 敎育論, 서울 : 敎育科學社, 1993.
丹齋申采浩先生紀念事業會, 丹齋申采浩全集 別集, 서울 : 螢雪出版社,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