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 보아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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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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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현황
2. 경영 환경 분석(SWOT)
3. STP전략
4. 4Ps (제품, 가격, 유통, 촉진)
5. 마케팅 성공요인
6. 향후 성장을 위한 주요 이슈
7. 사례 연구 교훈
본문내용
시작하며,,
오늘날 자본의 가치증식 시대에서 문화의 경제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의 시장을 통한 거래메커니즘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스타'이다.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사회를 움직이고 있으며, 스타는 이제 개인적 욕망과 동일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기호이고, 더 나아가 산업의 마케팅 장치이다. 즉, 이제 더 이상 제품, 상품만이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논리에서 스타는 저급하고 경박한 문화 산물로 평가되어 왔다. 하지만 한낱 ‘딴따라’로 취급되던 그들이 이제는 수억의 개비를 생산하는 문화상품이 되어 新(신)마케팅의 선두주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세상은 영웅을 찾고 있으며, 세상이 복잡해지고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는 것은 영웅도 예외일 수 없다. 다시 말해, 스타에 대한 실제적이고, 학술적인 접근이 필요한 때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하나의 완전한 상품으로 기능하면서 경제적인 영향력을 강화하는 스타를 마케팅과 접목한 이른바 스타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가수 보아가 왜 일본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요인을 분석하려 한다.

스타마케팅
스타는 더 이상 단순히 팬들만의 우상이 아니다. 스타는 사회ㆍ경제적 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이다. 좋은 스타를 배출하느냐가 결국 사회의 경쟁력을 좌우할 정도로 우리 사회의 스타 의존도는 점차 높아지고 그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스타마케팅은 스타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하면서 동시에 스타를 마케팅 하는 전략을 행한다. 하지만 일반 마케팅과는 달리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불안정한 상품’이라는 점 등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스타마케팅의 주역은 미디어와 기획사의 역할이 가장 크고 여기에 팬의 역할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이는 스타를 운의 영역에서 과학의 영역으로 전환시키려는 비즈니스 전략이다. 스타가 되려고 하는 것은 모든 스타 지망생의 자유의사지만 스타가 되는 데에는 본인의 재능 이외에도 스타 시스템이 작용한다. 스타의 가치는 스타가 누리는 인기와 벌어들이는 부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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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이 깨졋어여..
  • hush***
    (2008.05.21 1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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