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마케팅- 보아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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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작하며... ........................................................................................p 2

Ⅰ. 스타마케팅......................................................................................p 3

Ⅱ. 음반시장 환경분석 ........................................................................ p 3
1. 한국음반시장 ...................................................................................p 4
※ 음반산업 Trend .............................................................................P 5
2. 일본 음반시장...................................................................................p 5
3. 시장의 선정..................................................................................... p 7

Ⅲ. SM엔터테인먼트...................................................................................p 8
SM엔터테인먼트의 특징 .....................................................................p8

Ⅳ. 보아 분석.......................................................................................p9
1. Profile ...........................................................................................p9
2. 주요활동경력 ...................................................................................p10
3. 보아 SWOT 분석 ..............................................................................p11
4. 보아의 수익성................................................................................................................................p12

Ⅴ. 경쟁자 분석 - 하마사키 아유미 ..................................................p15
1. Profile ...........................................................................................p15
2. 하마사키 아유미의 출현 .....................................................................p15
3. 하마사키 아유미의 위상 .....................................................................p16

Ⅵ. 효과적인 상호교류단계 분석 .................................................................p17

Ⅵ. 보아 성공 요인 분석........................................................................p22
(1) 철저한 준비과정을 통한 현지화.........................................................p22
(2) 현지가수와의 차별화.......................................................................p23
(3) 적절한 진출시기.............................................................................p23
(4) 현지기획사의 적극적 지원 ...............................................................p23

마치며... ...........................................................................................p24


※ 참고자료..........................................................................................p25
본문내용
스타마케팅은 스타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하면서 동시에 스타를 마케팅하는전략을 행한다. 하지만 일반 마케팅과는 달리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불안정한 상품’
이라는 점 등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스타마케팅의 주역은 미디어와 기획사의 역할이 가장 크고 여기에 팬의 역할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이는 스타를 운의 영역에서 과학의 영역으로 전환시키려는 비즈니스 전략이다. 스타마케팅은 기존에 쌓여진 스타의 긍정적인 이미지로 단기간에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는다는 장점이 있고 매출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 성실하게 고객을 생각하는 마케팅을 펼치기보다 스타의 인기에만 편승한 마케팅전략만을 고집한다면 제품이 장기적인 파워브랜드로 발전하는데 오히려 장애가 될 수도 있다. 더욱이 스타의 인기는 지속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고 혹 그 스타가 스캔들에 연루되거나 운동선수의 경우 성적이 부진해진다면 제품이나 기업이 그 스타의 부정적 이미지를 고스란히 떠안게 되고 그간에 들어간 제품개발비나 광고 활동에 쓰여 진 각종 비용을 허비하게 되는 위험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스타 마케팅은 확실히 그 시도 자체에 메리트를 찾아 볼 수 있다. 스타를 닮고자 하는 대중들의 열망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 틀림없다. 좋아하는 스타가 하는 모든 행동들을 함께 한다는 것만으로 대중들은 강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네이버(www.naver.com)
*MBC 시사매거진 2580
*boa 팬 사이트 (www.loveboa.co.kr)
*boa 안티 사이트 (http://cafe.daum.net/killerboah)
*2001,2002 문화산업백서
*신동아 2001년 10월호 한류 비즈니스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2001년 10월호, 2002년 8월호
*삼성경제연구소 - 국내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고정민, 민동원)
*스타마케팅 (허행량/매일경제신문사)
*문화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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