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프라이스라인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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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회사소개 및 환경 분석
2) 고객의 요구사항
3) 독특한 가치 제안
4) 프라이스라인의 판매현황
5) 새로운 사업 분야 -PRODUCT LINE 확장의 실패-
6) 프라이스라인 VS MS (인터넷 특허 분쟁사건)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21세기 정보화시대.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이 되면서 쇼핑이나 물건의 구입을 소비자가 직접 백화점이나 상점을 돌아다니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서 구입이 가능해졌다. 인터넷 상거래가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 독특한 가치제안으로 고객들의 잠재적 욕구를 채워주고 만족시켜주며 특허까지 낸 기업 “프라이스라인닷컴”에 대해 알아보자.

Ⅱ. 본론
1) 회사소개 및 환경 분석
미국 코네티컷 주의 스탬포드(Stamford)에 있는 “프라이스라인(Priceline)”이란 회사는 ‘온라인 입찰서비스’(역경매)라는 매우 특이한 상품을 판매하는 사뭇 진취적인 회사로서 상거래 대상을 항공권 예약을 시작으로 자동차 예약, 호텔 예약, 주택 융자로 확대해 나간 기업이다. 프라이스라인닷컴은 1996년부터 사업을 착수하여온 회사의 창업자 제이 워커가 이 사업 아이디어를 시장에서 발견하였다. 그래서 2년여 만인 1998년 8월에 세계 최초로 미국 특허상표청으로부터 구매자 주도형 거래 방법 및 그 사용법과 관련된 특허를 따낸 것이다. 이는 지적소유권과 마찬가지로 사업방식을 보호하고 있는 첫 번째 사례인데 1996년 6월부터 10개월간의 준비로 시작된 이 회사는 꾸준한 준비와 홍보를 바탕으로 1998년 4월에 출현한 후 여론의 집중적인 시선을 받았다. 그 이유는 기존의 회사가 추구하는 정해진 가격에 물품을 판매하는 것을 뛰어 넘어 판매자 중심의 시장에서 고객이 중심이 되는 시장으로의 전환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이를 Reverse Market(역시장)이라고 하는데 이는 고객이 중심이 되어 상품을 매입하는 방식이다. 회원들이 제시한 가격에 제품을 팔겠다고 나서는 판매자가 있으면 수입이 발생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 만기가 있는 상품에 큰 효과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비행기나 호텔 렌터카의 경우 소비자가 없이 날짜가 지나버리면 아무 의미가 없어지기 마련이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싼 가격이라도 상품을 매도하는 게 모든 회사의 방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당연히 날짜가 다가오면 가격이 낮아 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을 프라이스라인은 충분히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싼 가격의 상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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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ndl***
    (2013.04.18 11: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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