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현황과 사례 및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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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적자원의 개념

Ⅲ. 인적자원개발(HRD)의 구성영역

Ⅳ. 정보화에 의한 인적자원관리(HRM)의 변화

Ⅴ. 지역 인적자원개발(HRD)의 현황과 문제점
1. 중앙집권적 관리구조의 존속
2. 지역단위의 주체간 연계 부족 및 총괄 추진주체 부재
3. 종합정보망 구축 미비 및 전문인력 부족
4. 비수도권지역 인적자원의 유출과 지역인재의 부족
5. 지역균형발전정책의 인적자원개발 고려 미비

Ⅵ. 국가 인적자원의 활용 실태
1. 높은 입직 연령
2. 실업계 고교 졸업자의 취업 실태
3. 전문대학 졸업자의 취업
4. 일반대학 졸업자의 취업 실태

Ⅶ. 범사회적 인적자원개발(HRD) 노력의 강화

Ⅷ. 위인들의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분석
1. Picasso, Pablo (1881-1973)
2. 오원(吾園) 장승업(1843-1897)
3. 이중섭(1916-1956)

Ⅸ. 21세기 인적자원개발(HRD)의 발전방향

Ⅹ.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를 표현하는 핵심어 또는 특정 국가의 평생교육 비전을 표현하는 슬로건으로서 학습사회가 즐겨 사용되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국민 각자가 자아 실현, 생활 향상 또는 직업적 지식․기술의 획득 등을 목적으로 생애에 걸쳐서 자주적․주체적으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그러나 학습사회의 정의가 그렇게 간단치 않다. 학습사회를 주창한 사람들에 따라 그 논적 근거와 기본 가정에 있어서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학습사회론의 차이는 그 기초가 되는 평생교육 개념화의 차이를 드러낸다. 그러므로 학습사회론에 관한 담론의 동향을 분석하면 평생교육에 대한 담론의 동향을 어느 정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평생교육은 공부하는 문화가 성숙된 사회를 건설하는 초석이다. 많은 선지자들이 학습사회를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이상 사회 또는 약속의 땅으로 노래했을 만큼 학습사회에는 유토피아적인 성격이 담겨 있다. Faure의 말대로 평생교육은 기존의 교육체제에 대한 부분적 수선을 요구하는 개념이 아니라 교육체제의 총체적 재구조화를 요구하는 유토피아적인, 총체적 개념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원리가 제대로 적용되면 그 결과로 창출되는 사회가 바로 학습사회이다. 많은 선지자들이 학습사회를 유토피아로 노래함으로써 학습사회가 달성가능한 인간사회의 목표인가에 대해서도 논의의 여지가 있으므로 개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Hughes와 Tight는 비판적 입장에서 학습사회론 이면의 정당성으로서 생산성 제고, 변화에 대한 적응, 평생교육의 당위성, 학습조직의 발전에서 찾는다. 즉 교육을 받으면 생산성이 올라가고 그에 따라 소득도 높아진다는 논리, 사회경제적 변화가 심하다보니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과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는 논리, 교육은 아동기와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서 지속되어야 한다는 논리, 조직 구성원의 학습을 촉진하는 조직만이 성공한다는 학습조직의 발전 논리, 그리고 이러한 논리들이 사실 여부에 관계없이 하나의 신화로서 학습사회 담론을 확대 재생산한다고 주장한다. 학습사회론은 교육․생산성․변화 삼자를 연결시켜 구현한 산물이며, 학습사회의 유형도 이 중 어느 논적 근거를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분류된다고 볼 수 있다. Edwards에 따르면, 학습사회는 교육받은 사회(educated society), 학습시장(learning markets), 학습망(learning networks)으로 분류된다. 교육받은 사회는 적극적인 시민정신, 자유민주주의, 기회 균등을 지지하는 사회로서 시민교육을 강조하는 유형이다. 학습시장으로서의 학습사회에서는 개인주의, 시장, 경제적 적합성을 강조한다. 학습망의 학습사회는 학습자들이 자립하는 데 필요한 광범위한 자원을 연계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습을 선택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유형 중 지배적인 접근은 사회적 필요보다는 경제적 필요와 개인적 필요에 순발력 있게 반응하는 시장 모형이다. 시민교육과 공동체의 목적을 강조하는 교육받은 사회 접근은 경제적 관심사와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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