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환경, 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마케팅 전략과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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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유형

Ⅳ. 인터넷 쇼핑몰의 종류
1. 단일 상점 형태
2. 몰(mall) 형태
3. Mall of Mall 형태(메타 쇼핑몰)

Ⅴ.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분류와 선택

Ⅵ. 인터넷 쇼핑몰과 인터넷 벤더와 소비자와의 상호관계

Ⅶ. 제품에 관련된 문제점
1. 불안감
2. 구매
3. 서비스
4. 대금지불

Ⅷ. 인터넷 쇼핑환경과 고객행동 특성

Ⅸ. 인터넷 쇼핑시 선호하는 제품과 선호하지 않는 제품
1. 선호하는 제품과 이유
2. 선호하지 않는 제품과 이유

Ⅹ. 쇼핑몰 성공 사례
1. Peapod
1) 개요
2) 서비스 개요
3) 마케팅
4) 성공요인
2. eToys
1) 개요
2) 시장
3) 운영 현황
4) 성공요인

Ⅺ.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1) 광고
2) 판촉
3) 고객관리
4) 전략적 제휴

Ⅻ.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 방안
1. 유통업체 관점의 활성화 방안
2. 기업 외적인 측면의 활성화 방안

ⅩⅢ. 결론
본문내용
쇼핑몰이란 ꡒ다양한 유형의 소매점포가 집적된 유통시설로서 쇼핑과 요식서비스, 오락을 결합하여 방문객에게 원스톱 쇼핑체험을 제공하는 쇼핑센터ꡓ를 말한다. 쇼핑몰은 소비자의 편리성 제고와 체류시간의 연장을 위해 디벨로퍼가 계획적으로 개발한 쇼핑센터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해오고 있다. 193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현대적 의미의 쇼핑몰이 계획적으로 개발되었고 1970년대에 본격적인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이 등장하여 최근까지도 그 형태나 기능의 진화가 계속되고 있다. 유통시장이 글로벌화되고 소비자의 니즈(needs)가 다양화되고 매장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존 소매 업태간의 고유 영역도 파괴되기 시작하여, 새로운 형태의 퓨전형 업태가 속속 출현하고 있다.

Ⅱ.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최근 인터넷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인구에 회자되는 단어중의 하나가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일 것이다. 그러면 인터넷 쇼핑몰이란 무엇이고 전자상거래와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인터넷 쇼핑몰은 전자상거래가 구현된 한가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란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 네트웍을 통하여 전자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 판매 또는 교환하는 행위를 말하며, 기업과 기업간 상거래 및 기업과 소비자간 상거래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중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인터넷 쇼핑몰이다. 현재는 인터넷이 가장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컴퓨터 네트웍으로 자리잡았으므로 사이버 쇼핑몰은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인터넷 상의 사이버 쇼핑몰에서 고객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모습 및 상품정보를 컴퓨터 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진열하여 놓으면, 고객들이 원거리에서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러한 상점 사이트를 방문하여 원하는 물건을 찾고 주문을 내고, 주문 결과에 대한 대금지불 처리를 행하면, 주문된 상품이 고객에게 배달된다. 이같은 일련의 상거래 과정이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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