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마케팅] 소비자 충동구매와 관련 변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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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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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2
Ⅱ. 이론적 배경 2
1. 충동구매의 정의 2
2. 심리학 측면에서의 충동구매 4
3. 충동구매의 포괄적인 개념 4
Ⅲ. 충동구매의 의사결정과정 5
1. 일반적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5
2. 충동구매의 의사결정과정 7
Ⅳ. 충동구매자의 유형 8
1. Stern 의 연구 9
2. Cobb 와 Hover 9
Ⅴ. 충동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10
1. 소비자 내부요인 11
2. 제품 요인 14
3. 신용카드 18
4. 점포 분위기 19
5. 유통요인 20
6. e-market place의 대형화 20
7. 홈쇼핑 24
8. 세일즈 프로모션 자극요인 26
Ⅵ. 결론 30
1.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방안 30
2. 결론 32
참고문헌 33
<표 목 차>
<표 1> 충동구매와 비계획적 구매의 차이점 4
<표 2> Prion의 충동구매 개념 발달 과정 5
<표 3> 구매자의 유형 10
<표 4> 연령별 신용카드 소비연도 19
<표 5> 신용카드 소비 태도 19
<표 6> 불합리한 TV 홈쇼핑 구매 행동 24
<표 7> 상품구입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소 25
<표 8> 케이블 TV 홈쇼핑 구매 전 정보탐색 25
[그 림 목 차]
[그림 1] 충동구매 의사결정과정 8
[그림 2] 가격, 품질, 소비자 효율성의 관계 17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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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충동구매의 정의
충동구매란 모든 구매 의사 결정이 생각 없이 상점 내의 자극에 의해 이루어지는 즉흥적 구매 활동을 의미한다. 사전적 정의에 충동구매는 ‘계획에 없는 물건을 순간적 충동에 의해 구매하는 행위, 즉 소비자가 제품이 노출되면 합리적인 사고 없이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정보나 위험을 고려한 합리적 결정이 아니다. 이것은 구매습성을 설명하는 것 가운데 하나로 미리 결정하거나 혹은 계획의 결과로서 이루어지는 계획적 구매에 대립되는 개념 으로 나타나 있다.
충동구매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는 195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으며 소비자가 소비상황에 접하고 난 후 그들의 구매 결정을 조사하는 것들이었다. 듀폰사의 소비자 구매습관 연구가 이 기간 동안의 대표적 연구로서 충동구매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유발시키기 시작했다. 이 연구는 충동구매를 비계획적 구매로 정의하여 대부분의 충동구매에 대한 초기 연구의 패러다임을 제공하였다.
<중략>
2. 결론
오늘날 명품소비 풍조가 만연하고 기업의 첨예화된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등이 소비자를 자극하여 충동구매를 증가시킨다고 볼 때 충동구매는 소비자에게 일시적으로 만족감을 줄지는 모르지만 궁극적으로는 불필요한 소비와 낭비적 지출이 유발되고 불건전한 소비문화가 형성되는 등 소비자 개인의 복지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올바른 소비자 사회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세분화 된 소비자 교육과 기업의 양심 있는 판매전략,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 스스로가 합리적인 소비를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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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 考 文 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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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선(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영신(2000), ‘소비자 의사결정’, 교문사
김수영, ‘소비자 소외감, 소비생활 수준 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대한 인과분석’, 소비문화연구8(3), 77~101
김정숙외(2006), ‘소비자의사결정 로드맵’, 도서출판 신정
김훈철(2005), ‘브랜드설득’, 다산북스
김희진(2004), ‘세일즈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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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명관(2005),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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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종석(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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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4.05 04: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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