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마케팅] 소비자 충동구매와 관련 변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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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2
Ⅱ. 이론적 배경 2
1. 충동구매의 정의 2
2. 심리학 측면에서의 충동구매 4
3. 충동구매의 포괄적인 개념 4
Ⅲ. 충동구매의 의사결정과정 5
1. 일반적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5
2. 충동구매의 의사결정과정 7
Ⅳ. 충동구매자의 유형 8
1. Stern 의 연구 9
2. Cobb 와 Hover 9
Ⅴ. 충동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10
1. 소비자 내부요인 11
2. 제품 요인 14
3. 신용카드 18
4. 점포 분위기 19
5. 유통요인 20
6. e-market place의 대형화 20
7. 홈쇼핑 24
8. 세일즈 프로모션 자극요인 26
Ⅵ. 결론 30
1.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방안 30
2. 결론 32
참고문헌 33

<표 목 차>
<표 1> 충동구매와 비계획적 구매의 차이점 4
<표 2> Prion의 충동구매 개념 발달 과정 5
<표 3> 구매자의 유형 10
<표 4> 연령별 신용카드 소비연도 19
<표 5> 신용카드 소비 태도 19
<표 6> 불합리한 TV 홈쇼핑 구매 행동 24
<표 7> 상품구입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소 25
<표 8> 케이블 TV 홈쇼핑 구매 전 정보탐색 25

[그 림 목 차]
[그림 1] 충동구매 의사결정과정 8
[그림 2] 가격, 품질, 소비자 효율성의 관계 17
본문내용
1. 충동구매의 정의
충동구매란 모든 구매 의사 결정이 생각 없이 상점 내의 자극에 의해 이루어지는 즉흥적 구매 활동을 의미한다. 사전적 정의에 충동구매는 ‘계획에 없는 물건을 순간적 충동에 의해 구매하는 행위, 즉 소비자가 제품이 노출되면 합리적인 사고 없이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정보나 위험을 고려한 합리적 결정이 아니다. 이것은 구매습성을 설명하는 것 가운데 하나로 미리 결정하거나 혹은 계획의 결과로서 이루어지는 계획적 구매에 대립되는 개념 으로 나타나 있다.
충동구매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는 195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으며 소비자가 소비상황에 접하고 난 후 그들의 구매 결정을 조사하는 것들이었다. 듀폰사의 소비자 구매습관 연구가 이 기간 동안의 대표적 연구로서 충동구매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유발시키기 시작했다. 이 연구는 충동구매를 비계획적 구매로 정의하여 대부분의 충동구매에 대한 초기 연구의 패러다임을 제공하였다.
<중략>
2. 결론
오늘날 명품소비 풍조가 만연하고 기업의 첨예화된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등이 소비자를 자극하여 충동구매를 증가시킨다고 볼 때 충동구매는 소비자에게 일시적으로 만족감을 줄지는 모르지만 궁극적으로는 불필요한 소비와 낭비적 지출이 유발되고 불건전한 소비문화가 형성되는 등 소비자 개인의 복지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올바른 소비자 사회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세분화 된 소비자 교육과 기업의 양심 있는 판매전략,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 스스로가 합리적인 소비를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參 考 文 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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