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정치사상]『인간의 조건』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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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인간의 조건에 관한 근본적 질문에 대하여

제1장 : 인간의 조건---------------

제2장 : 공론영역과 사적영역--------

제3장 : 노 동---------------------

제4장 : 작 업---------------------

제5장 : 행 위---------------------

제6장 : 활동적 삶과 근대-----------

결 론----------------------
본문내용
21세기 인류의 호기심과 실험 대상으로서의 방향은 전 세계적이고 존재하는 모든 것을 향하고 있다. 언제나 마지막 마지노선처럼 여겨지고 있던 인간에게도 인류의 지적 활동의 화살은 피해가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약물 및 의학적인 실험은 당연한 일이 되었고 심지어 인간은 스스로를 닮은 인간의 복제에 이르기까지 하고 있다. 그것의 종교적인 의미를 떠나서 해석해보아도 이러한 인간의 과학적이고 진보에 대한 무서운 믿음은 스스로를 두렵게 하고 있다. 두렵지만 여전히 매혹적인 진보의 본질은 다른 곳에 있는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소수의 경제적이거나 이윤추구의 사례들은 논외로 하더라도 이러한 진보의 본질에는 인간의 조건 즉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를 떠나고자 하는 또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죽어야할 운명으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하고자 하는데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의 조건으로부터의 탈출 시도는 이것은 인류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믿음과도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믿음은 인간 본성의 개조 가능성과 연결될 수 있는 것이며 그것은 전체주의 사회가 지향한 인간 개조의 그것과 다름이 없는 것이다. 이러한 믿음이 전체주의의 본질임을 역설한 이가 있으니 바로 우리가 다루고자 할 한나 아렌트가 그 주인공이다.
한나 아렌트에 의하면 전체주의 지배의 본질은 인간에게서 인간성을 완전히 박탈하고 인간의 무용성을 주장함으로 인간을 완전히 배제시키고자 하는데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인간이 필요 없는 유토피아를 건설하겠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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