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론과 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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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론과 실천론
1. 모택동의 생애와 시대 배경.
모택동은 1893년 12월 후난성 샤오산에서 3남 2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집은 중농(中農)이었다. 그는 어린 시절에 낮에는 주로 논과 밭에서 일을 하며 집안의 경제 활동에 참여했고, 밤에는 ≪사서四書≫를 비롯하여 수많은 중국 고전을 읽었다. 또 서양의 위인들과 서양 사상에 관한 책을 광범위하게 읽었다.
모택동은 1911년 신해혁명에 혁명군으로 참여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현대 중국의 한 가운데로 자신의 삶을 밀어 넣었다. 특히 그의 삶은 후난성 제1사범학교에서 윤리 교사로 재직하다 베이징대학 교수로 있던 양창지의 소개로 베이징대학 도서관장이던 이대조를 만나면서부터 질적으로 변화되었다.
1919년 5·4운동 이래 그는 고향인 후난으로 돌아가 그 지역 학생운동에 크게 영향을 미쳤던 ≪썅장평론≫의 편집위원이 되어 계몽운동에 앞장섰다. 이 무렵 그는 ‘식민학회’를 대표하여 베이징에 가서 군벌 퇴진 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1920년 맑스주의자가 되어 노동자를 정치적으로 조직했고, 1921년 7월에 상하이에서 개최된 중국 공산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에 후난성 대표로 참여했다. 1923년 광저우에서에서 개최된 중국 공산당 제3차 전국대표대회에서 국민당에 입당한 후 북양군벌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그리고 1924년에 광저우에서 개최된 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에서 국민당 중앙위원회 후보위원 및 중앙선전부장 대리로 선출되어 제1차 국·공합작의 산파 역할을 했다.
손문이 타계한 이듬해인 1925년에 왕징웨이와 장제스가 국민당 지도부를 형성할 때, 그는 국민당 선전부장과 간행물인《정치주간》의 편집장이 되었다. 이 무렵 당시 사회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글을 여러 편 발표했다. 그는 공산당 주도하에 급진적인 토지 정책과 적극적인 농민 조직화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진독수는 이러한 그의 의견에 반대했다. 이때부터 그와 진독수의 갈등이 시작됐다.
1927년 4월에 난징과 상하이, 광저우에서 반공 운동 전개되어 제1차 국·공합작은 와해된다. 그 후 국민당에서는 1930년에서 1934년까지 5번에 걸쳐 홍군을 공격했지만 모택동은 자신의 동료들과 1934년 10월에 광동성, 후난성, 광씨성, 귀저우성, 윈난성, 쓰촨성, 깐수성 등을 경유하는 대장정의 길에 오른다. 그 후 옌안에 정착하여 동료들과 소비에트공화국을 발전시켰다.
1936년 씨안(西安)사변과 1937년 중일전쟁을 계기로 제2차 국공합작이 성립되었다. 그해 7월과 8월에 모택동은 앎과 행함에 관한 이론과 세계관을 각각 정리한 <실천론>과 <모순론>을 발표했다. 모택동은 1942년 사상투쟁을 전개했고, 1945년에 개최된 중국 공산당 제7차 대표회의에서 국민당의 정치에 반대하며, 민주 연합 정부의 수립을 제창했다. 이때 그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주석에 선출되었고, 그의 사상을 당의 활동 지침으로 삼도록 했다. 1946년에 국민당군과 공산당군이 충돌하면서 내전이 시작됐다. 1949년 1월에 공산당군이 베이징을 점령했고, 9월의 인민정부 정치협상 회의에서 중국 공산당은 모택동을 국가 주석으로 선출했다. 중국 공산당은 10월 1일 사회주의를 이념으로 하는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했다. 이철승 저,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엮음, 「마오쩌둥」, 『다시 쓰는 맑스주의 사상사』, 오월의 봄, 2013, 134p-142p 참조.
2. 모택동의 세계관
모택동은 기본적으로 세계를 모순矛盾으로 바라본다. 그에 의하면 세계는 완성되어 있지 않고, 처음부터 불완전한 상태이다. 모순은 서로 마주하는 두 관계 사이에 끼어들 틈이 없이 서로 어긋나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예컨대 삶과 죽음, 있음과 없음, 옳음과 옳지 않음 등의 관계가 여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곧 그에 의하면 우주는 전지전능한 신의 창조에 의해 시작된 것이 아니라, 내적인 요인에 의해 서로 대립되는 모순 상태의 물질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운동하는 이 물질이 자체의 요인에 의해 변화와 발전 과정을 경과하여 인간까지 출현한 것으로 본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생명체들 중에서 가장 고등한 존재이고, 인간의 정신은 모든 생명체 가운데 가장 발달했다. 이것은 그가 우주 기원을 진화론이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드러내는 내용이다.
곧 그는 사물의 발전을 내부의 필연적인 자기 운동으로 간주하고, 각 사물의 운동은 모두 그 주위의 다른 사물과 서로 연계하면서 영향을 미치며, 사물 발전의 근본 원일을 사물의 외부가 아니라 사물의 내부 곧 사물 내부의 모순성이라고 강조한다. 그에 의하면 어떤 사물이든지 모두 이러한 모순성이 있기 때문에 사물의 운동과 발전이 일어나며, 사무 내부의 이러한 모순성은 사물 발전의 근본 원인이고, 한 사물과 다른 사물의 상호 연계와 상호 영향은 사물 발전의 두 번째 원인이다.
따라서 모택동은 자연계의 변화는 주로 자연계 내부 모순의 발전에서 말미암고, 사회의 변화는 주로 사회 내부 모순의 발전, 곧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 계급 사이의 모순, 신구新舊사이의 모순에서 말미암으며, 이러한 모순의 발전에서 사회의 진보가 추동推動되고, 옛것과 낡은 것 사이의 대사가 추동되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므로 외적 원인은 변화의 조건이고 내적 원인은 변화의 근거이며, 외적 원인은 내적 원인을 통해 작용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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