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주제의식의 소설적 형상화- 김주영의 단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주제의 역사성
3. 김주영 단편소설의 주제의식
1) 풍자적 기법을 통한 도시적 허위의식 고발
2) 악동적 인물을 통한 야생적 삶의 변호
3) 강인한 여성성을 통한 삶의 긍정
4) 유랑을 통한 정체성 발견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소설은 사건의 진술에 머물지 않고 그 사건의 이면에 숨은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의미가 바로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며, 그 하고 싶은 말을 소설이라는 형식을 통하여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주제란 하나의 문학작품의 근본적 의도, 본질적 개념, 지배적 태도, 일관된 의의, 사상 내용이다. 주제는 작가가 작품을 통해서 표현하고자 하는 중심 목적이며, 작가의 인생에 대한 자기 인식이기도 하다. 주제는 작품의 제재나 스토리가 아니라, 제재, 스토리, 인물, 상황 뒤에 숨에서 그 모든 것을 지배하는 작품의 근본적인 통일 원리를 의미한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의식이나 깨달음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아무리 그럴듯한 이야기라도 주제의식이 작품 안에 제대로 구현되어 있지 않으면 독자들은 감동받지 않는다. 작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독자들에게 자연스럽고 설득력 있게 제시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그런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다.
소설에서 주제는 다양한 구조와 서술방법, 인물, 공간, 문체에 의해 형상화된다. 작품 내에서 다양한 미적 시도들이 주제에 적절히 기여하고 있을 때 그 작품은 높이 평가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김주영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 안에서 주제가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주영의 70년대 단편소설들은 사회상의 변화와 주제의식을 강하게 담고 있으며 그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형상화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