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일전쟁] [청일전쟁] 청일전쟁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일전쟁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일본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청일전쟁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1. 전쟁의 발발 배경
1) 정치적 배경
2) 군사적 배경
3) 경제적 배경
2 . 청일전쟁과 강화조약
1) 열강의 태도
2) 청국의 태도
3) 초기의 전황과 일본의 조선침략
4) 중국본토의 진격과 열강의 개입
5) 강화조약 (1895. 4. 17)
6) 삼국간섭
3 . 군사력과 사상자
1) 군사력 - 사용 무기 , 병력 , 전술
2) 사상자 (참상)
4 . 역사적 의의
5 . 마치면서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전쟁의 발발 배경
1) 정치적 배경
1890년 일본은 처음 의회를 열었다. 여기서 내각총리대신 야마가타는 12월 6일 이른바 시정연설에서 "국가독립자위의 길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주권선을 수호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익선을 보호하는 것이다. 주권선이란 강역을 말함이요, 이익선이란 주권선의 안위에 밀접한 관계를 갖는 구역을 말하는 것이다"고 전제하면서모든 국가에 있어 주권선과 이익선을 옹호하는 것이 급선무임을 강조하였다. 그는 같은 3월에 집필한 [외교정략론]이란 글에서 "우리나라 이익선의 초점은 조선에 있다. 시베리아 철도는 이미 중앙아시아에 이르고 수년 후 준공되면 러시아 수도를 떠나 십 수일이면 흑룡강에서 말에게 물을 먹일 수 있으며, 시베리아 철도가 완성되는 날이면 곧 조선에 사건들이 많이 일어날 것이다"고 썼다.
2) 군사적 배경
1875년 운양호 사건 직후 일본은 [육군직제 및 사무장정]을 제정. 이에서 보면 전쟁 선포는 실제 육군경에게 귀속되어 있으며, 1878년의 [참모본부조례]에 의하면 참모본부는 황제에 직속되는 프로이센의 군제를 따르고 있다. 이는 군부 우월의 제도적인 장치.
이와 더불어 일본은 일찍부터 군비증강을 서두름. 1883년부터 시작된 해군 건함 계획은 대, 중, 소함 모두 42척을 보유할 것을 목표로 함. 1889년에는 징집령을 대폭 수정하여 국민개병제를 도입. 이에 따라 참모본부 제2국장 고가와가 1887년에 이른바 [청국정토책안]이라는 중국침략의 구체적인 구상을 건의. 1890,92년에는 일본군의 대연습으로 전쟁 준비상황을 점검. 그리고 1893년 4월에는 참모차장 가와가미가 조선과 청국을 방문하여 현지의 사정을 직접 시찰. 5월에는 해군군령부조례, 전시대본영조례 등을 제정하여 청국에 대한 전쟁준비를 완료하고 기회를 기다림.
3) 경제적 배경
혹자는 일본의 면사 면포 수출의 시장 확보를 둘러싸고 청나라와 경쟁을 벌인 것이 전쟁의 배경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당시 조선에 수출되던 주요 일본제품은 면사와 면포였다. 그런데 1891,92년간 일본 면사의 총수출량의 75-100%가 조선에 수출되었으나 그 금액은 겨우 8천원에 불과하였고, 그 금액은 조선에서의 수출총액의 0.6%에 지나지 않았다. 면포는 일본 면포 총생산량의 0.3%, 0.4%에 지나지 않았다. 따라서 이는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일본의 입장에서 더욱 중요했던 것은 수출보다는 수입에 있었다. 즉 원료공급지 또는 본원적인 부의 원천으로서의 조선이 중요하였던 것이다. 양국 무역관계에서 1885년의 경우 일본의 대 조선 총수출액이 46만원, 수입이 47만원이어서 거의 비슷하였으나, 1892년에 이르자 조선에의 수출이 141만원인 데 비해 수입액은 300만원으로 급증하였다. 그만큼 원료공급지로서의 조선이 중요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 조양욱역 / 청일전쟁 / 세경 / 2006
- 고영자 / 청일전쟁과 대한제국 / 탱자 / 2006
- 조양욱역 / 청일전쟁(한 권으로 읽는 대하실록) / 우석출판사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외교사] 러일전쟁과 한국의 입장
- [일본][청일전쟁][러일전쟁][태평양전쟁][임진왜란][난징대학살][동경재판]일본과 청일전쟁, 일본과 러일전쟁, 일본과 태평양전쟁, 일본과 임진왜란, 일본과 난징대학살, 일본과 동경재판 분석(일본, 청일전쟁)
- [아시아][민족주의][민주주의][세계화][연대관]아시아의 개념, 아시아의 민족주의, 아시아의 민주주의, 아시아의 세계화, 아시아의 연대관, 아시아의 독도영유권, 아시아의 인권, 아시아의 주권, 아시아 관련 제언
- [러시아정치론] 러시아와 소련의 대한반도 정책
- [사학과] 중국 청 말 근대교육제도의 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