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6시그마의 정의 및 실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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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6시그마 경영이란
2. 6시그마에 대한 이해
3. 6시그마의 핵심원리
4. 6시그마의 단계
5. 실시 사례
- GE
- 삼성 SDI
본문내용
5. 6시그마의 사례 분석
1) GE
- GE는 사전 준비기간을 거쳐, 1995년에 6시그마경영을 전 사업부문에 도입하였다. 먼저 글로벌 1등 기업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문이 최고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보고, 「Quality 2000」이라는 슬로건 하에 6시그마경영을 추진하였으며, 2000년까지 GE의 모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수주․설계․생산․판매 등 경영 프로세스의 품질에서 6시그마 수준의 달성을 목표로 하였다.
당시 웰치 회장은 충분한 사전 연구와 검증을 텅해 성공에 대한 확신이 서자, 6시그마경영을 앞장서서 주도하여 이전부터 일부 사업장에서 테스트와 Allied Signal 등을 벤치마킹 하였다. 그렇게 해서 1997년 한 해에만 6시그마경영 도입을 위해 4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종업원들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6시그마의 선봉장인 블랙벨트 5천명, 그린벨트 10만 여명을 양성하였다.(2000년 기준)
6시그마를 가장 먼저 개발한 곳을 모토로라였다. 그러나 GE는 그 시스템을 자사에 맞게 개량하여 적용하였다. 그리하여 GE에서 완성한 ‘DAMIC방법론’이 오늘날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고, 현장 혁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의 전담조직을 구성하면서 컨설팅, 교육, 재무감사 부문 등으로 구분하여 6시그마경영을 지원하였다. GE의 6시그마경영 성공은 TOP의 강력한 리더쉽, 6시그마 전문가의 체계적 양성, 혁신 전담조직, 성과보상, 장기적인 노하우 공유 등에서 기인하였는데,이에 임직원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할 때, 6시그마활동에의 참여도 및 성공여부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주도록 했다. 또한 6시그마 전담자에게는 회장이 인증서를 수여하고 파격적인 스톡옵션도 지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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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 중심이 아니라아쉬을 뿐..
  • psh***
    (2010.05.30 00:3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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