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e-비즈니스에서의 품질경영과 6 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e-비즈니스에서의 품질경영과 6 시그마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e-비즈니스에서의 품질경영과 6 시그마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e-비즈니스에서의 품질경영과 6 시그마 >

1. 서 론
2. e-비즈니스란?
3. 바람직한 e-QM의 방향
1) e-CRM
2) e-SCM
3) e-KM
4. e-비즈니스를 위한 6 시그마(e-시그마)
5.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3. 바람직한 e-QM의 방향

1) e-CRM
e-비즈니스가 새로이 급속히 팽창되고 있어 아직 학구적으로 또는 실무적으로 e-QM에 대한 구체적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그러나 e-CRM, e-SCM, e-KM, e-DFSS, 그리고 e-시그마가 e-QM에서의 중요한 경영전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시그마에 대해서는 다음 절에서 고찰하기로 하고, 나머지에 대하여 간단히 그 방향을 생각하여 보자.
e-비즈니스는 속성상 매우 많은 고객과 관계를 맺고 영업을 하여야 함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객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e-비즈니스에서는 ‘고객만족’의 차원을 지나서 ‘고객감동’을 주어야만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e-CRM은 고객관계 관리 프로세스로서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 기술과 데이터 베이스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주는 e-비즈니스의 기업 경영전략이다. e-CRM에서는 고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순발력 있게 대응하여 나가면서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고객정보의 통합, 고객접점관리의 통합, 고객관련 프로세스의 단일화, 관련 기술 및 시스템의 통합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통계데이터 베이스(Statistical Data Base)의 구축, 데이터 마인닝(Data Mining) 기법의 활용 등, 과학적 관리기법의 적용이 중요하다.

2) e-SCM
인터넷 쇼핑몰 등과 같이 엄청난 분량의 제품을 다루는 비즈니스는 기업내의 프로세스는 물론이고 외부(제품을 납품하는 공급자,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유통망 등)의 프로세스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e-SCM이 필수적인 e-비즈니스의 품질경영 전략이다.
e-SCM은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원?부자재의 공급에서부터 생산, 운송,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물류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연결한 통합 프로세스 시스템이다.
e-SCM에서도 품질경영에서 항상 강조하는 납기, 품질, 원가가 모두 중요하며, 특히 정확성과 속도가 있는 물류유통망 관리는 생명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 김창수 / e-비즈니스 원론 / 경춘사 / 2002
- 오상영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 홍릉과학출판사 / 20002
- 노규상 / e-비즈니스 전략 개론 / 제주대학교 / 2001
- 한호택 / 하루만에 배우는 6시그마 / 에이지21 / 2005
- 나수천 / 6시그마 국부론 / 길벗 / 2005
- 마이클 해리, 안영진역 / 6시그마 기업혁명 / 김영사 /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E] GE(제너럴일렉트릭)의 연혁, GE(제너럴일렉트릭)의 사업조직, GE(제너럴일렉트릭)의 6시그마활동, GE(제너럴일렉트릭)의 위기관리, GE(제너럴일렉트릭)의 인적자원관리, GE(제너럴일렉트릭)의 e-비즈니스전략 분석
  • 6억달러라는 높은 판매 신장율을 보이고 있다.GE가 자랑하는 비용 절감 효과의 상당 부분은 구매관행의 개선에서 나오고 있다. 한 가지 사례로 GE 에어크래프트는 외부에서 구입하는 고글(보호안경)의 종류를 250가지에서 8가지로 줄이고 구매가격을 개당 50% 절감했다. 이들은 인터넷의 마법이 아니라 상식적인 경영과 대량구매에 적용되는 할인혜택을 통해 비용을 절감했다.GE는 자사의 역경매 시스템인 글로벌스체인지 서비시스(Global eXchange Services)에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품질4장. 전략의사결정4.1 전략적 의사결정의 체계4.1.1 기업전략4.1.2 비즈니스 전략4.1.3 기능부문 전략4.2 경쟁능력의 차원5장. TQM사례 - xerox5.1 제록스사의 연혁5.2 제록스의 성장전략5.2.1 제록스의 고도성장5.2.2 제록스의 경쟁력 약화 5.3 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5.4 품질혁신전략과 효과6장. Supply Chain Management6.1 SCM의 정의 및 특징6.2 SCM의 필요배경6.3 SCM의 기대효과6.4 향후 추세 및 전망7장. 6시그마 7.1 6시그마의 정의7.2 6시그마의 대표적

  • [물류정보시스템] POSCO(포스코) 디지털 혁신경영
  • 6시그마 활동을 통한 경영혁신 가속화 및 전사통합 시스템 구축-6 시그마 활동-조업관리 시스템 Refresh-1기 PI 확대○ PI 체질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6 시그마 활동 체질화조업관리 시스템 Refresh 안정화-1기 PI 확대부문 활용 극대화PI 체질화(’05 ~ )PI 확대(’02 ~ ’04)PI 구현(’99 ~ ’01)■ PI를 통해 철강업계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PI 2기 추진(2002 ~ 2004)*고객으로부터 받은 주문에 대한 품질설계 및 공정계획 결과를 ERP로부터 받아서 최적의 작업순

  • IBM의 국제적 경영 전략과 실현 방안
  • 6월에 독일에서는 유럽 도시 관계자들과의 스마터 플래닛 구축에 대한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 IBM의 마케팅 전략 - IBM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이란, 컴퓨터에 수록된 고객DB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DB)마케팅 전략의 대두 최근들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각광받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

  • [경영학] 포스코 POSCO 기업 분석
  • 65/금융자격증2 성균관 기계 4.03/토익 무/봉사 200시간 지방국립 기계 4.07/토익830/봉사 26시간 지방국립 재료/3.78/920/봉사 165h 성균관 신소재 3.93 / 토익 845 / 한자 2급 / 오픽 IM / 봉사 128시간지방국립 전자 3.94/ 토익무 /워드1,컴활2,정보처리 포스코 상경계서울중상위 K대/경제, 경영/학점 4. 31/토익 955점/자격증은 ITQ,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워드, 6시그마GB/봉사활동 400시간전북대/경영/(부)경제/4.12/945/증투사,유통관리경북대/법학/3.72/890연세대/경제(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