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소매업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저는 최종소비가 이루어지는 소매업체에 관한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의 제약사항은 추석 연휴기간에 이루어져서 평소 평균 방문고객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게 되었으며, 각 소매점의 상품 매대에 진열된 제품들 또한 추석 연휴에 관련된 것들이 많이 진열되어 있어서 조사가 여의치 않았습니다. 또한 각 업체의 다른 매장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 시켰으며 식품매장에 대한 조사를 중심으로 했습니다.
우선 구멍가게에 대한 사항입니다. 구멍가게는 소규모의 점포로 자본투자자인 사장이 직접경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변 상인들과 거주민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등 모임장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저는 그런 점포가 아닌 대전동부시외버스터미널 내에 위치하고 있는 곳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여러 종류의 음료수를 구비해놓고 있으며 음료수의 가격은 일반 편의점의 가격보다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마른오징어와 쥐포 등 버스를 타면서 갈 때 먹기 편한 제품들을 판매하지만 위생상의 문제점이 많아보였습니다.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이곳은 친절이 우선시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빨리 손님이 원하는 제품을 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지나친 서비스보다는 시간의 절약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점포를 이용하고 있다.
흔히 한국인이 알고 있는 「슈퍼」라는 것은 구멍가게를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원래 「슈퍼마켓」이라는 것은 대형점포와 저렴한 가격을 지향하게 되어 있다. 제가 방문한 곳은 진주시 평거동에 위치하고 있는 「GS슈퍼마켓」입니다. 제가 방문하였을 때가 추석연휴기간이라 한가위 선물세트코너를 운영중이었으며 한가위 느낌의 음악을 틀어주고 있었습니다. 주위가 아파트 밀집지역이며 반경 5km 내에서 가장 큰 매장이기 때문에 이용고객의 수가 많고 고소득자와 중산층이 거주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소비 역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곳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