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소매업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저는 최종소비가 이루어지는 소매업체에 관한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의 제약사항은 추석 연휴기간에 이루어져서 평소 평균 방문고객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게 되었으며, 각 소매점의 상품 매대에 진열된 제품들 또한 추석 연휴에 관련된 것들이 많이 진열되어 있어서 조사가 여의치 않았습니다. 또한 각 업체의 다른 매장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 시켰으며 식품매장에 대한 조사를 중심으로 했습니다.
우선 구멍가게에 대한 사항입니다. 구멍가게는 소규모의 점포로 자본투자자인 사장이 직접경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변 상인들과 거주민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등 모임장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저는 그런 점포가 아닌 대전동부시외버스터미널 내에 위치하고 있는 곳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여러 종류의 음료수를 구비해놓고 있으며 음료수의 가격은 일반 편의점의 가격보다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마른오징어와 쥐포 등 버스를 타면서 갈 때 먹기 편한 제품들을 판매하지만 위생상의 문제점이 많아보였습니다.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이곳은 친절이 우선시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빨리 손님이 원하는 제품을 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지나친 서비스보다는 시간의 절약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점포를 이용하고 있다.

흔히 한국인이 알고 있는 「슈퍼」라는 것은 구멍가게를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원래 「슈퍼마켓」이라는 것은 대형점포와 저렴한 가격을 지향하게 되어 있다. 제가 방문한 곳은 진주시 평거동에 위치하고 있는 「GS슈퍼마켓」입니다. 제가 방문하였을 때가 추석연휴기간이라 한가위 선물세트코너를 운영중이었으며 한가위 느낌의 음악을 틀어주고 있었습니다. 주위가 아파트 밀집지역이며 반경 5km 내에서 가장 큰 매장이기 때문에 이용고객의 수가 많고 고소득자와 중산층이 거주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소비 역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곳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근무에 따른 유통업계의 대응방안
  • 조재운 유통관리원론이성근, 배수현 공저 새유통관리론변명식 유통학개론한국과학기술원 생산경영연구실 생산관리최낙환 소비자행동론백화점 고객의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이기철 2000.8삼성경제연구소 분기별 소비자 태도 지수 참고편의점 운영 동향 편의점 협회 2002서울경제신문한국일보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국회도서관 홈페이지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산업자원부 홈페이지통계청 홈페이지

  • [유통관리] 이마트의 유통전략
  • 유통학개론』, 학문사, 1998.2)오세조, 『유통관리』, 법무사, 1996.3)월마트와 P&G의 전략동맹, 『유통저널』, 1996 6월호.4)한동철, 『소매관리』, 영풍문고, 1997.5)삼성경제연구소, 『재미있는 유통이야기』, 1991년 10월. 참고SITE.-한국경제신문 www.ked.co.kr-매일경제신문 www.maeilbiznews.co.kr-경향신문 www.khan.co.kr-조선일보 www.chosun.com-동아일보 www.dongailbo.com-한국제약협회 www.kpma.or.kr-통계청 www.nso.go.kr-한국디지털도서관 www.keris.co.kr-천리안 www.chollian.net참

  • [국제통상]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 사례분석
  • 업태 진전”, 한수협 출판부, 이광종(1996)“유통학 개론”, 형설 출판사, 옥선종, 김웅진 공저(1999)“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서용구, 안영효(1999)“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2001)“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 백화점, 구학서(2000. 7)“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시장”, 한국 신용정보, 박상욱(2001. 7)“국내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보고서(2001)“할인점 경영”, 박영사, 오세조(199

  • [신유통업태][신유통업태 유통혁명][신유통업태 할인점][신유통업태 중소기업지원][신유통업태 사례]신유통업태의 특성, 신유통업태 유통혁명, 신유통업태 할인점분석, 신유통업태와 중소기업지원, 신유통업태 사례
  • 업태라고 분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외국보다 도입이 10여년 정도 늦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성장 여력이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에서 매년 40% 이상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오고 있다. 신세계는 앞으로 공격적인 출점과 더불어 수도권에 제4 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자사 상표(PB)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소프트웨어적인 시스템 완비를 통해 초우량 유통기업으로의 변신을 자신 있게 기약하고 있다.3. 수익경영과 윤리경

  • 국내 및 해외 할인마트 현황
  • 업태가 계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이 요구된다.첫째, 점포수를 확장하여 빨리 규모의 경제에 도달해야 한다. 둘째,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 Brand)의 개발이 필요하다. 실제로 미국의 대표적인 디스카운트업체인 K마트의 경우 내셔널 브랜드의 구성비율이 10~15%에 불과한 것을 볼 때, 현재의 제조업자 중심의 유통구조에서 소매업자 중심의 유통구조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자체 브랜드의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