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방향

- 결론
본문내용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특별한 요구를 가진 장애학생들은 일반 학생들에 비하여 그들을 위한 지원체제가 많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중요한 생활기술을 배우지 못할 수도 있게 된다. 학생의 미래경험은 정확히 예측될 수 없기 때문에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학생들이 어렵고 새로운 상황에 기술을 적용하도록 하는 교수전략은 그들에게 일생동안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주는 방법이 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학생들의 교육과정은 그들이 일생동안 활용하여야 하는 기능적 생활기술 중심의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논문명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제어번호 19706498
저자명 김영환 김부용 정동영
학술지명 정신지체학교 고등부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자료 1
권호사항 Vol.- No.1 [1996]
발행처 국립특수교육원 (KOREA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발행처 URL www.kise.or.kr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1-176 (176쪽)
언어 Korean
발행년도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Ⅰ서론ⅰ생활중심 교수 학습1. 이론적 개괄 *참고 자료(출처: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전환전략 탐색 -정동영)2. 기능적 생활기술 프로그램Ⅰ본론ⅰ학습내용의 설정 및 조직1.교육목표의 설정*참고자료 교육부(1998),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2.조직(생활중심 통합교육 체계표) *참고자료(출처:특수교육도지정 시범 운영학교; 덕천초등학교‘ 운영계획안)ⅱ교수 학습의 실제1. GS마트에 가자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②생활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교육과정 및 통합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메인스트림교육 및 전환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직업교육 및 가족강화,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운영위원회 및 현대사회
  •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통합교육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메인스트림교육1. 메인스트림 교육의 의미2. 메인스트림교육의 효과1) 메인스트림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2) 후기 효과의 연구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전환교육1. 전환교육의 필요성과 개념2. 전환교육의 내용1) 기능적인 생활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2) 통합된 학교환경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제공3) 지역사회훈련프로그램의 필요성4) 부모의 참여와 관련기관과의 협력Ⅵ. 특수교

  •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 기능적 생활중심진로교육과정, 기능적 교육방법, 기능적 교육프로그램 분석
  •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1. 개인능력의 신장2. 사회적 표현과 감상3. 환경적 요인과 그 힘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Ⅱ. 기능적 생활중심진로교육과정1. 발달론적 접근 방법2. 행동론적 접근 방법3. 기능론적 접근 방법Ⅲ. 기능적 교육방법1. 기능적인 교구와 방법2. 실제 장소에서 가르치기3. 대체훈련 서비스(Transdiscipluinary services)4. 기록에 근거한 교수(Data Based Instruction)Ⅳ. 기능적 교육프로그램참고문헌Ⅰ.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특수학교 교

  •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체제,장단점,내용,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전환교육,진로교육,특수학교,지역사회교육
  •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체제,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과 전환교육, 진로교육, 특수학교, 지역사회교육,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교수법 분석Ⅰ. 개요Ⅱ.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체제Ⅲ.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Ⅳ.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내용Ⅴ.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과 전환교육Ⅵ.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과 진로교육Ⅶ. 기능적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의 지도방법
  • 중심 교육과정의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수반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과정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발달론적 교육과정보다는 경험중심, 즉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하다. 교육의 기능적 입장을 강조하는 Durkheim(1956)은 교육의 중심기능은 사회화-젊은 세대들이 원만한 성인생활을 영위해 갈 수 있는 방법들을 준비해 가는 과정-에 있으며, 교육의 목표는 넓게는 정치사회 속에서, 좁게는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특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