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중간고사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고사를 위해서 정리해 노았던 자료입니다.
이거면 중간고사 충분합니다.
목차
기능론과 갈등록의 한국교육 대비.
<제1강>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범위
<2강>사회유형과 교육의 관계
<3강>사회적 불평등의 유형
<4강>사회적 불평등과 교육의 역할
본문내용
기능론의 대표적 학자로는 뒤르케임을 들 수 있다. 기능론의 기본 뼈대는 상호의존, 최적의 상태, 재정비 법칙을 들 수 있다. 첫째로, 상호의존은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았을 때 그 안의 조직 (체계)들이 각 부분간의 상호관련성을 가짐을 뜻한다. 즉, 각자의 위치에서의 서로가 자기에게 주어진 분업을 충실히 수행함을 뜻한다. 둘째로, 최적의 상태란 우리 사회가 평형을 이룬 상태의 하나의 유기체의 존재임을 말한다. 즉 안정적인 상태의 유지를 의미한다. 셋째로 재정비 법칙은 외부 혹은 내부에서의 사회 변화요인이 발생할 경우 그 변화를 점진적으로 흡수 적응하여 다시 최적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정비 과정을 뜻한다. 이런 기능론을 학교교육에 비추면 인적자본론과 지위 획득론을 추출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능론은 학굑교육의 목표를 사회화, 인재양성,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로 정한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교육과 진로지도, 2005도홍찬, 굿바이 잡 스트레스, 타임스퀘어은혜경, 넌 정말 뭐가 되고 싶니?, 2004장선철, 21세기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동문사클리프 하킴, 직업의 재발견, 2008국가통계포털, 직업선택요인, 2006한국고용정보원,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조사, 2008뉴스엔 http://www.newsen.com/newsview.php?uid=200905070935374100고용지원센터 http://jobcenter.work.go.kr/워크넷 http://www.work.go.kr/월드잡 http://www.worldjob.or.kr/인크루트 ht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교육 안전망의 구축2.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Ⅰ. 들어가며 - 왜 교육문제인가.지난 2007년,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구었던 이슈 중 하나가 바로 대입 3불 정책 논란이었다. 이는 기존의 사학법 개정과 관련하여 형성되었던 우리 사회 보수-진보 가치진영이 이른바 선발의 교육사회학적 의미로서의 대입 전선으로 이동한 형국이었는데, 3불의 구체적 대상인 고교등급제, 기부입학제, 본고사, 각 사안별로 주요 찬반이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우며 그해 연말 대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4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5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6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7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8 중간 4.28(금)~5.1(월) 성적공시 5.10(수)1-1: 1-2: 2-1: 2-2: 3-1: 3-2: 4-1: 4-2: 5-1: 5-2: 6-1: 6-2: 한국 문화 내용 영역 소항목 한국 문화 영역 기출 문제 예시 7-1: 7-2: (사전퀴즈) 3< 1주차 1교시 >언어교육

  • 다이쇼 시대의 신교육과 사회사와 야나기마사타로와세이죠학원의위치
  • 교육관심을 갖고, 즉 농밀한 교육적 시선을 우리아이에게 쏟는 그러한 학부모들이 등장했다. ‘전방위적’이란 것은 조금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그림3〉을 봐 주십시요. 이것은 내가 만든 그림이지만, 이것의 포인트는 한편으로는 모순된 것처럼 보이는 여러 가지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려는 교육관심을 정리해본 것이다.(広田, 1999) 제일 위에 있는 ‘동심주의’는 아이다움을 중시한다. 인격이 중요하며동심주의 - (아이다움)의 존중인격중심엄격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