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중간고사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간고사를 위해서 정리해 노았던 자료입니다.
이거면 중간고사 충분합니다.
- 목차
-
기능론과 갈등록의 한국교육 대비.
<제1강>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범위
<2강>사회유형과 교육의 관계
<3강>사회적 불평등의 유형
<4강>사회적 불평등과 교육의 역할
- 본문내용
- 기능론의 대표적 학자로는 뒤르케임을 들 수 있다. 기능론의 기본 뼈대는 상호의존, 최적의 상태, 재정비 법칙을 들 수 있다. 첫째로, 상호의존은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았을 때 그 안의 조직 (체계)들이 각 부분간의 상호관련성을 가짐을 뜻한다. 즉, 각자의 위치에서의 서로가 자기에게 주어진 분업을 충실히 수행함을 뜻한다. 둘째로, 최적의 상태란 우리 사회가 평형을 이룬 상태의 하나의 유기체의 존재임을 말한다. 즉 안정적인 상태의 유지를 의미한다. 셋째로 재정비 법칙은 외부 혹은 내부에서의 사회 변화요인이 발생할 경우 그 변화를 점진적으로 흡수 적응하여 다시 최적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정비 과정을 뜻한다. 이런 기능론을 학교교육에 비추면 인적자본론과 지위 획득론을 추출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능론은 학굑교육의 목표를 사회화, 인재양성,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로 정한다.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