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쇼 시대의 신교육과 사회사와 야나기마사타로와세이죠학원의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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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7) 나는 교육사회학이라는 분야에서 역사연구를 하고 있는 사람으로, 실제로는 사와야나기 마사타로(문부관료에서 세이죠학원의 창립자)나 세이죠학원(成城園)을 구체적으로 연구해 온 것이 아니다. 이곳에서 ‘사와야나기선생’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사와야나기씨’라고 불러야하는지 ‘사와야나기’라고 불러야 하는지 조차 알지 못하고 있지만, 연구 상에서는 역사적인 인물에 그다지 존칭을 붙이지 않으므로 존칭을 생략하겠다. 나는 지금까지 마이크로적인 사회의 변화나 교육의 변화, 교육학의 변화라는 것을 생각해 왔다.
나는 사와야나기와 세이죠에 관한 새로운 역사적인 사실을 발굴하거나 확정하는 것과 같은 충실한 작업을 해온 것은 아니지만 메이지나 다이쇼의 교육에 대한 연구 중에서 세이죠·사와야나기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매우 궁금해 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근대일본의 사회변화에서 사람들의 사회이동의 문제를 생각 했을 때, 그곳에 ‘도시의 새로운 중간층의 형성’이라는 주제가 나오게 된다. 여기에서 도시의 새로운 중간층으로 변신한 사람들의(208) 어린시절을 보낸 학교라는 형태에서 세이죠학원이 대두되게 되었다. 또한 학력주의의 역사를 연구하면 7년제의 고등학교의 설립이라는 사정으로 세이죠가 대두된다. 그리고 예의범절교육(しつけ)의 역사연구를 하고 있으면, 교육에 열성적인 어머니라는 식의 이야기로 세이죠의 사례가 대두된다. 교육언설(담론)의 연구를 하고 있으면 교육담론의 방향의 변화 등을 이야기 하면서 사와야나기의 “실제적 교육학”이 대두되거나 한다. 내가 다양한 테마로 연구하고 있으면 여기저기에서 대두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부터 계속 신경이 쓰였다. 때문에 이번 기회에 조금 생각해 보려고 이 논고를 받아들였으며 나름대로 파고들어 보았다. 이 테마로 계속 연구해온 것이 아니므로 조금 두렵기도 하지만 시론적인 것으로 이야기 하고자 한다.
강연의 큰 목적은 다이쇼라는 시대 속에서 사와야나기와 세이죠를 자리매김 시키고자 하는 것이지만, 또 다른 한 가지의 목적은 현대의 문맥에 그 문제를 다시한번 고찰해보고자 하는 것이 마지막으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의 교육개혁은 다이쇼신교육의 유산을 기반으로 언급되어지거나 생각되지는 부분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그 중에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할 때 그 출발점부터 다시 배우거나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 있을 것이라도 생각한다.
제2절 사회와 교육(실태)의 변화
(1) ‘새로운 중간층의 학부모’란?
사와야나기
오바라 새로운중간층의 학부모
〈그림1〉 이념·기대(의도)의 구상
그렇다면 〈그림1〉을 보시오. 초기의 세이죠학원을 생각해보면 세 가지의 각각 생각의 차이가 합성되어 성립된 것이 아닐까하는 그림이다. (209) 사와야나기 마사타로와 세이죠소학교의 카리스마적 교육자 오바라 구니요시(小原國芳) 小原 國芳(おばら くによし、1887年 4月8日 - 1977年 12月13日)は、日本の育者。最後の私塾創立者で、校法人玉川園の創立者。永野修身海軍大臣直海軍育顧問なども務めた。日本基督のクリスチャン。また、小原は、日本だけでなく、朝鮮半島や洲、中大陸、そして台などのアジアの各地を範にき回って「新育」の重要性をき、える役割を果たし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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