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양극화] 사교육양극화(사교육에 대한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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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2. 사회 양극화란?
3. 양극화와 사교육
4. 사교육비 지출 변화 및 현황
5. 연간 과외 사교육비 추세
6. 학교급별 및 지역별 1인당 학생 사교육비 지출
7. 연도별 가구당 월평균 사교육비 추세
8. 사교육비 지출의 양극화 심화
9. 사교육 발생 원인
10. 사교육 문제의 해결 방향
11. 결론 & 느낀 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한국 경제는 IMF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뚜렷하게 부각된 현상이 하나 있다. 바로 빈부격차의 심화 현상이다. 외환위기 이후 거의 모든 경제 영역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다양한 양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양극화 현상이 서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상호 강화하는 측면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양극화 현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장기화되거나 구조적으로 고착화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그 중에서 우리는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사교육분야는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사회 양극화란?
우리사회 뿐만 아니라 비교적 사회복지제도가 잘 갖추어 진 선진 국가들에서조차 양극화 현상이 빚어내는 계층간, 지역간 생산의 불균형으로 인해 사회적 사회적 갈등은 개도국일수록 갈등이 차츰 표출되고 있다.
양극화 현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이러한 갈등이 더욱더 격렬해 질 가능성이 높다. 사회적 갈등의 원인인 양극화 현상이란 그 범주가 단순히 소득 대비 인구분포의 비대칭적 형태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양극화 현상이란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사회조직 혹은 개인들 간에 나타나고 있는 생산성 불균형의 상태를 총칭하는 말로 그 범주가 상당히 넓어졌다. 결국 이 문제는, 그 내부를 들여다 볼 때, 그 모든 현상이 경제의 흐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 과정에서 부(돈)의 흐름이 양극으로 치닫는 현상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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