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사회문제를 교육문제와 사회양극화 관점에서 예측하시오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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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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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체계이론에 대한 이해
1) 사회체계이론의 의미
2) 체계이론의 특성
3) 이론적 배경
4)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5) 체계의 상호작용
6) 생태학적 이론
7) 사회체계로서 가족과 집단
8) 집 단
9) 사회체계로서 조직, 지역사회, 그리고 문화
2. 사회양극화의 정의와 형태
1) 사회양극화의 정의
2) 양극화의 형태
3. 교육양극화의 개념과 유형
1) 교육 양극화의 개념
2) 교육 양극화의 유형
(1) 교육소외
(2) 교육불평등
(3) 교육격차
(4) 교육복지
4. 한국의 교육양극화에 따른 문제점
1) 입시위주의 교육과 부작용
2) 과도한 사교육비
3) 교육확대에 따른 갈등론
10. 교육양극화 개선방안
1) 일반학교 안에 대안교실(대안학교)을 만들어 운영하는 형태이다.
2) 대학서열체제 해소해야 한다
3) 대학생 멘토링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4) 학력, 학벌간 차별을 금지해야 한다.
5) 학벌에 의한 권력독점을 금지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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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나라중의 하나다. 대다수 부모가 자식을 위해 전담을 팔아 교육시켜 세계적으로 인적자원이 가장 우수한 나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서울대가 학생들의 경제적 형편을 고려한 ‘장학복지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신입생들이 제출한 건강보험 납부액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신입생 1,463명 중 소득 수준 상위 10%에 들어가는 신입생이 39.8%로 나타났다. 또한 상위 20% 학생의 경우는 신입생의 절반을 넘는 61.4%로 서울대 입학생의 20% 안에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세기 이후, 모든 사회적 문제의 순환 고리 역할을 하는 ‘교육의 양극화’는, 더 이상 손쉽게 처리할 수준을 넘어서게 되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교육인적자원부는 심각해져만 가는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6년을 ‘교육 격차 해소 원년’으로 선포하였었다. 이러한 양극화현상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극복방안을 찾아 가야하는 지를 현재 국민과 정부 모두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되어진다. 여기에서는 사회 분열을 조장하고 국가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양극화현상에 대해 살펴보고,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 중에서 교육을 통한 해결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앞으로 발생될 사회문제를 교육문제와 사회양극화 관점에서 예측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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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동배·권중돈(1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서진환·이선혜·정수경 역. 말콤 페인 저(2001).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사.
-신동면,2007,사회양극화 극복을 위한 사회정책구상, 풀빛
-우천식, 2004, 저소득층을 위한 인적자본정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혜영, 2002, 도시저소득층의 교육복지 실태와 과제.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계획수립을 위한 공청회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최옥채외 3인 공저(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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