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사회문제를 교육문제와 사회양극화 관점에서 예측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체계이론에 대한 이해
1) 사회체계이론의 의미
2) 체계이론의 특성
3) 이론적 배경
4)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5) 체계의 상호작용
6) 생태학적 이론
7) 사회체계로서 가족과 집단
8) 집 단
9) 사회체계로서 조직, 지역사회, 그리고 문화


2. 사회양극화의 정의와 형태
1) 사회양극화의 정의
2) 양극화의 형태
3. 교육양극화의 개념과 유형
1) 교육 양극화의 개념
2) 교육 양극화의 유형
(1) 교육소외
(2) 교육불평등
(3) 교육격차
(4) 교육복지
4. 한국의 교육양극화에 따른 문제점
1) 입시위주의 교육과 부작용
2) 과도한 사교육비
3) 교육확대에 따른 갈등론
10. 교육양극화 개선방안
1) 일반학교 안에 대안교실(대안학교)을 만들어 운영하는 형태이다.
2) 대학서열체제 해소해야 한다
3) 대학생 멘토링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4) 학력, 학벌간 차별을 금지해야 한다.
5) 학벌에 의한 권력독점을 금지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나라중의 하나다. 대다수 부모가 자식을 위해 전담을 팔아 교육시켜 세계적으로 인적자원이 가장 우수한 나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서울대가 학생들의 경제적 형편을 고려한 ‘장학복지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신입생들이 제출한 건강보험 납부액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신입생 1,463명 중 소득 수준 상위 10%에 들어가는 신입생이 39.8%로 나타났다. 또한 상위 20% 학생의 경우는 신입생의 절반을 넘는 61.4%로 서울대 입학생의 20% 안에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세기 이후, 모든 사회적 문제의 순환 고리 역할을 하는 ‘교육의 양극화’는, 더 이상 손쉽게 처리할 수준을 넘어서게 되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교육인적자원부는 심각해져만 가는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6년을 ‘교육 격차 해소 원년’으로 선포하였었다. 이러한 양극화현상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극복방안을 찾아 가야하는 지를 현재 국민과 정부 모두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되어진다. 여기에서는 사회 분열을 조장하고 국가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양극화현상에 대해 살펴보고,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 중에서 교육을 통한 해결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앞으로 발생될 사회문제를 교육문제와 사회양극화 관점에서 예측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 자료

-김동배·권중돈(1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서진환·이선혜·정수경 역. 말콤 페인 저(2001).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사.
-신동면,2007,사회양극화 극복을 위한 사회정책구상, 풀빛
-우천식, 2004, 저소득층을 위한 인적자본정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혜영, 2002, 도시저소득층의 교육복지 실태와 과제.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계획수립을 위한 공청회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최옥채외 3인 공저(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의 문제와 해소방안
  • 문제1. 사회적 문제 야기2. 지역간 교육격차로 인한 사회 경제적 문제Ⅴ. 2006년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격차 해소 방안』1. 추진방향2. 좋은학교 만들기 자원학교 지정 및 특별지원3.『교육복지투자우선 지역 학교』에 대한 지원 강화 4.『교육격차 해소 관련 사업 강화』5. 현황 및 문제점Ⅵ.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방안 제시1. 지방교육 행정기관 (서울시 교육청)의 교육정책 추진방향2. 서울시 및 자치구의 교육행정 지원체계 구축

  • 빈곤의 문제 빈곤의 개념과 원인빈곤의 개념 빈곤의 원인 빈곤 문화 빈곤측정
  • 관점의 빈곤 개념 .32. 빈곤의 원인 .41) 빈곤원인의 이론적 관점 .42) 한국의 빈곤의 원인 .63. 빈곤 문화 84. 빈곤측정 방식 10Ⅲ. 빈곤의 현황 및 문제점 111. 우리나라 빈곤문제와 빈곤인구 현황 111) 빈곤

  • [교육]교육의 개념, 교육의 기능, 교육의 수월성, 교육의 기회균등, 교육의 문화적재생산, 교육의 사회이동, 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사회이동, 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육의 개념Ⅲ. 교육의 기능1. 인적자본이론2. 선별기제가설Ⅳ. 교육의 수월성Ⅴ. 교육의 기회균등1. 허용적 평등2. 보장적 평등3. 과정의 평등(조건의 평등)4. 결과의 평등(보상적 평등)Ⅵ. 교육의 문화적재생산1. 발생2. 학교3. 교육4. 문화적 재생산의 유형5. 모순Ⅶ. 교육의 사회이동1. 경쟁적 이동(競爭的 移動, contest mobility)2. 후원적 이동(後援的 移動, sponsored mobility)3.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점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현황 3.문제점Ⅳ.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6. 방과 후 보호 및 교육. 문화. 복지 지원 사업(지역아동센터) ⅴ) 빈곤 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의 개선방안 1. 가족 기능 강화 및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2. 아동수당 및 보조금 지급3. 보육 지원 확대 및 포괄적 보육서비스 확대4. 급식 지원 서비스의 개선5. 체계적인 건강관리 및 지원 6. 방과 후 보육 및 교육문화복지 지원서비스7. 개별 및 집단상담 서비스8. 부모의 직업교육 및 지급액 증대Ⅲ. 결론ⅰ) 기독교적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