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1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
1) 지식과 교과서에 관한 우리의 관행 2
2) 교육과정사회학의 문제의식 2
3) 교육과정사회학 탐구의 배경과 연구과제 3
4) 교육과정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4
5)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5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6
1) 사회화 기능 6
2) 경제 체제 유지기능 12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17

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22
1) 지배문화 22
2) 문화 제국주의 27
3) 재생산이론 32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36
1) 저항이론 36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40

참고문헌 55
본문내용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도외시하였다. 설사 관심이 있었다고 해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사회적으로 합의된 보편적인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리고 실증주의적 지식관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전수되는 지식은 경험적으로 증명된 과학적 진리인 것처럼 생각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 많은 비판적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보편성, 절대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이 보기에 교육과정 지식은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유지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사호학적 탐구는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에만 관심을 갖는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리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사회학’ 이라고도 불린다.



1) 지식과 교과서에 대한 우리의 관행

만약 어린아이 둘이서 사자와 호랑이가 싸우면 누가 이길 것인지를 놓고 한 아이는 사자가 다른 한 아이는 호랑이가 이길 것이라고 각자의 주장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이 때 한 아이는 할머니가 사자가 이긴다고 했다고 주장하고, 다른 아이는 동화책에서 보았다고 주장했다. 이럴 경우 어느 아이가 이길 것인가? 아마 책에서 보았다고 주장하는 아이가 유리한 입장에 설 것이다.
가상의 이야기지만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우리사회에서 지식, 특히 교과서 속에 나오는 지식이 가지는 사회적 비중을 짐작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아이들의 이야기라기보다는 오히려 어른들의 세계에서 더욱 강하게 작용한다. 우리는 삶의 경험에서 나오는 지식보다는 책 속에 실려 있는 지식을 더욱 신뢰하고 있으며, 책 중에서도 교과서에 실려 있는 지식, 교과서 중에서도 영어로 적혀있는 지식에 대해 더욱 신뢰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경식 외,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안병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최명선, 해석학과 교육(교육과정 사회학 탐구), 교육과학사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현청, 교육사회학, 양서원
박옥임, “발달적 관점에서 본 Bernstein의 언어 통제 유형에 관한 고찰” , 순천대학교 과학과 교육 제3집, 1994.
박이도, “사회언어학의 발전과 Bernstein 가설”, 부산산업대학교 논문집 제6집, 1985.
앤터니기드슨 著, 김미숙 외 역,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1998.
이덕호, 약어연구서설, 독어독문학(한국독어교육학회) 제31호 ,1985.
조석종, 언어와 언어학, 서울 한신문화사. 1988.
문화일보, 2003.5.8.
박이도, 사회언어학의 발전과 Bernstein 가설, 부산산업대학교 논문 제6집, 1985
벤튼 존스, 박영신 옮김, 사회과학의 구조기능주의, 학문과 사상
김인식, 최호성,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수정판)] 교육과학사
한준상외 12인,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오욱환. 학교교육과 불평등, 교육과학사
이종각, (새로운)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책을 있는 그대로....
  • yuna38***
    (2007.11.25 01:16:55)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

  • [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교육사회학『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발표 요약 보고서발표일: 2005.11.04(금)-목 차- 《서론》1.교육과정사회학의 이해《본론1》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본론2》4.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결론》비판적 인식과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사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원체제의 효율적 운용과정을 통하여 교육활동을 조장, 촉진하는 협동적 집단행위 →Stoops, Rafferty, johnson : 법규와 조화를 이루는 범위 한에서 최대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인사와 자원을 유동하게 하는 활동(1) 국가공권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 법규 해석적이고 국가공권력 지배적인 이 이론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과정적 준거4. 규범적 정의의 한계1)교육 그 자체에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교육을 상당히 좁게 봄5. 기능적 정의1) 교육 활동 그 자체의 의미나 목적에 의해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방식2)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3) 교육은 보다 나은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것 교육은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한 수단, 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3.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