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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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흐름 2

II. 이론적 배경 2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개념 2
2. 방과후 교육활동의 필요성 3
3. 방과 후 교육활동의 목적과 내용 3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목적 3
(2) 방과 후 교육활동의 내용 5

III.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와 긍정적인 효과 5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6
2. 방과 후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노력과 그로인한 긍정적 효과 7
(1) 정부 7
(2) 지역사회 9
(3) 기업체 ․ 교육 사설기관 10

IV.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문제점 10
(1) 방과 후 교육에 대한 인식과 참여율 저조 10
(2) 학교급별, 지역별 격차 11
(3) 학교 교육여건의 미흡 11
(4)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11
(5) 교사와 학생의 부담 가중 12
(6) 사교육비 경감 효과 미흡 12
2. 방과 후 교육활동의 우수 사례 13
(1) 우리나라 우수학교 사례 13
(2) 외국의 사례 15
3. 개선 방안 19

V. 결론 및 제언 20
1. 요약 및 결론 20
2. 제언 21

참고문헌 23

본문내용
1. 서론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한민국 헌법에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며,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그리고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이와 같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에 관하여 명시된 내용과 더불어 우리 국민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에 힘입어 50여년의 짧은 기간 동안 급속히 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양적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관계없이, 무조건적으로 대학에 진학하려 하는 열망, 일류대학에의 지나친 욕망과 일류대학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일류대학의 수도권에의 집중화 등으로 진학 열기가 고조되어 왔다. 이로 말미암아 중등교육기관에서는 교육수요자의 욕구충족을 외면할 수 없어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궤도를 벗어나게 되었고, 사교육 및 과외가 출현, 번창하게 되었다.
따라서 중등교육기관에서는 상급학교 입시위주의 교육과정 편성 및 변칙운영이 발생되었다. 또한 보충수업과 같은 자율학습위주의 방과 후 학습활동이 밤늦도록 심화되었고, 엄청난 사교육비가 초래되는 과외학습이 만연되게 되었다. 그야말로 모든 교육이 입시를 위한, 입시를 목적으로 파행적인 운영이 극에 달했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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