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부분(교육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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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1) 교육사회학 교육복지우선사업에 대한 효과 및 성과 개선점에 대하 정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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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참고하시기에 편하게 기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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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복지우선사업 내용 및 정책취지
1) 교육복지우선사업 주요 내용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취지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기대효과 및 성과
1)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기대효과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성과
3. 교육복지우선사업의 향후 개선해야할 점
1) 교육복지우선사업의 평가방식의 개선
2) 교육복지 전담인력의 처우개선
3) 교육복지우선사업 프로그램 차별화
4) 교육복지우선사업 대상 학생의 관리
5)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이해도 증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사회학 과제처럼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교육복지우선사업 정책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해 보는 것은 교육복지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복지는 교육취약집단들의 교육기회, 과정, 결과 등 제반 교육의장에서 배제되지 않고 다른 집단과 적극적인 상호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가운데 그들의 필요로 하는 교육을 받을 기회를 얻으며, 접근한 기회 속에서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개념을 통해 교육복지 개념을 다시 생각해 본다면 인간의 삶을 가치 있는 상태로 전환시키는 활동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다는 점을 강조할 수가 있다. 그리고 교육적 목표가 사회적 생존이나 계층 상승 이동에 필요한 도구로서의 교육이 아닌, 교육 받는다는 것 자체가 한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기본 요소임을 강조할 수 있으며 모두에게 개방된 평등의 교육의 기회는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교육복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교육복지 측면의 교육복지우선사업에 대해 간략에 설명해 보고 교육복지사업의 성과와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육복지우선사업 내용 및 정책취지
1) 교육복지우선사업 주요 내용
교육복지우선사업은 지역 교육당국에 의해 초,중등학생들의 학습지도, 문화예술경험,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복지 등 삶의 전반에 대하여 통합적 지원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교육복지우선사업은 통합 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이란 점에서 개별 기관 단위 지원 사업, 개별 프로그램 지원 사업 및 특정 취약계층 지원 사업 등과는 구별되기도 한다. 이 교육복지우선사업은 지역 내 학교와 학교 외부의 자원을 활용하여 기초 학력 부진 학생들을 지도하고 학습 멘토링을 진행하기도 하며 참여 학생들에게 특기,적성 및 문화체험 관련 방과 후 활동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조금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문제점 및재구조화를 위한 개선 과제. 청소년학연구, Vol.21 No.2. 2014
이준희. 유치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와 개선 방향 연구 : 인천광역시 유치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2012
공숙희.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유치원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 서울지역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2008
한국교육개발원. 2011년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황. 한국교육개발
원 기술보고 TR 2012-11. 2012
양주승.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서비스 대상 및 비대상 중학교 학생 비교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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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갖고 있는 자료와 살포시 겹쳐서 좀 난감 하긴 하지만 정리는 잘 되어 있네요
  • pcok***
    (2015.10.13 22: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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