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품질관리(TQM)의 의의와 현황 및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총체적 품질관리 (TQM)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용이해부터 특징 현황 및 상세 설명까지 조사 분석하여 에뿔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부터 참고문헌까지 꼼꼼히 내용 구성 모두 잘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목차
1. TQM 의 정의

2. TQM의 적용현황

3. TQM의 필요 요소

4. TQM 사례
가. 브랜치스미스프린팅[인쇄회사]
나. 국내대학과 외국대학의 사례

5. TQM의 결론
본문내용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TQM은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전사적품질관리(TQC:total qualitycontrol)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그러나 TQC에서는 통계학적인 것이주방법론을 차지했다면 TQM은 통계학적인 것은 물론 조직적이며 관리론적인 방법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툭히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의 질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일본식품질관리 원리에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했다. TQM은 경영․기술 차원에서 실천되던 고객지향 품질관리 활동을 품질관리 책임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엔지니어링, 생산, 노사관계 등 기업의 모든 분야에 확대하여, 생산 부문의 품질관리만으로는 기업이 성공할 수 없고 기업의 조직 및 구성원 모두가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TQM은 기본적인 정신이나 사고방식을 소홀히 한 채 단순히 지엽적인 제도나 기법에만 매달려서는 품질경영의 진정한 효과를 얻기 어렵고, 오로지 품질위주의 기업문화를 창조하여 조직구성원의 의식을 개혁해야만 궁극적으로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일수 있다고 강조한다. 국내에서도 1992년부터 정부가 신산업정책의 일환으로 TQM을 강조하여 많은 기업들이 이를 수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 MBO-PMS
  • 관리혁신이 필요하다(오석홍, 2000: 60-61).이에 따라 지난 반세기 동안 행정학은 행정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행정개혁 수단들을 시험해왔다. 목표관리제(MBO), 영기준예산제도(Zero-Base Budgeting: ZBB),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정광호, 조경호, 2003. 목표관리제의 주요 쟁점과 과제: Robert Behn의 공공관리 주요 질문들(The Big Questions of Public Management)을 중심으로. 행정논총 제41권 제3호. 서울대학교

  • [졸업][지방행정]선진국의 지방정부 혁신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 혁신기법 활용방안
  • 및 관료주의적 행정패러다임의 한계1. 지방행정 환경의 변화 2. 관료주의적 행정패러다임의 한계Ⅲ. 영국의 지방정부 혁신 사례 분석1. 영국 지방정부 혁신 사례의 특징 2. 시장성 테스트를 통한 정부기능의 재구조화 3. 책임집행기관제도 도입을 통한 행정관리체제의 개편 4. 의무경쟁입찰제도를 통한 경쟁원리의 도입 5. 시민헌장제도를 통한 공공서비스 품질관리 6. 지방감사원의 지방정부 실적평가제도 7. PFI : 민간자본 참여 프로그램 Ⅳ. 선진

  • [TQM]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Ⅰ. 서론Ⅱ. 품질경영의 개념Ⅲ. TQM의 원칙과 기법Ⅳ.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적Ⅴ. 우리나라의 품질경영1. 도입기 - 품질관리를 배우자2. 보급기 - 품질관리로 해결하자1) 품질관리사 제도의 실시2) 공산품 국전 제도3) 변혁기 - QC에서 QM으로4) 확산기 - TQM으로 발전Ⅵ. TQM의 요소1. 고객중심2. 종업원 참여와 팀웍3. 지속적 품질개선Ⅶ.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Ⅷ. QM의 추진 단계1. QC

  • [행정] 선진국가의 지방정부 혁신 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
  • 및 관료주의적 행정패러다임의 한계1. 지방행정 환경의 변화 2. 관료주의적 행정패러다임의 한계Ⅲ. 영국의 지방정부 혁신 사례 분석1. 영국 지방정부 혁신 사례의 특징 2. 시장성 테스트를 통한 정부기능의 재구조화 3. 책임집행기관제도 도입을 통한 행정관리체제의 개편 4. 의무경쟁입찰제도를 통한 경쟁원리의 도입 5. 시민헌장제도를 통한 공공서비스 품질관리 6. 지방감사원의 지방정부 실적평가제도 7. PFI : 민간자본 참여 프로그램 Ⅳ. 선진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심층 분석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심층 분석Ⅰ. 서론Ⅱ. 개념Ⅲ. 품질경영의 발전1. 테일러(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2. 통계적 품질관리의 태두(泰斗) 슈허트3. 2차대전과 품질관리의 발전4. 미국으로부터 배운 일본의 품질관리Ⅳ.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Ⅴ. TQM의 내용1. TQM의 적용현황2. TQM의 구성요소Ⅵ. TQM의 적용1. 조직의 구조, 기능, 지도력2. 조직의 분위기3. 지식과 기법4. 품질써클의 구조와 기능Ⅶ. 정부부문에 TQM 도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