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학] [교육학, 교육심리학]동서양교육공통점차이점, 현대교육의지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동서양 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3. 현대 교육에 있어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교육
4. 결론
본문내용
기존의 우리 교육은 너무나도 획일화된 교육, 한 줄 세우기 식의 교육이었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하는 것에 기초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지능이라 하는데, 학자들은 지능이 측정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오늘날 시행되고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비롯하여 성격검사, 적성검사 등 많은 지능검사가 바로 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장차 학업 성취를 예언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대학 입학의 당락을 좌우하고 있다. 학교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국가차원의 표준화 및 효율성, 비용절감을 근거로 이러한 평가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 가서는 우리 교육이 한 줄서기 교육이 되고 말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이해목 차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 [문학교육] 문학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문학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서론Ⅱ. 문학 텍스트Ⅲ. 문학의 예술성과 이념성Ⅳ. 문학교육의 흐름Ⅴ. 문학교육이론 모색의 갈래와 흐름1. 세계관과 이데올로기 탐구의 패러다임2. 텍스트 체험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화 방향3. 글쓰기에 대한 이론화 방향 모색4. 문학적 담론의 생산과 창작의 이론화Ⅵ. 문학교육을 보는 관점Ⅶ. 문학교육과 문학평가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에서의 문학평가Ⅷ. 문학교육학의 위치와 범주Ⅸ. 결론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교육 현대화 운동의 반성기인 Back to Basics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각국의 수학 교육 과정은 기초 기본 기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수학 교육에서 기초적으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 기능의 필요성은 항상 강조되고 있으나 그 의미에 대한 해설은 꾸준히 확장되어 왔다. 다음과 같은 NCTM이 주장한 10가지 기초, 기본 기능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문제 해결 ∘실생활에 수학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결과

  •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목 차 서론: 문제제기1. 지금의 유아교육: 제대로 하고 있는가? 2. 생태유아교육: 왜 해야 하는가? 본론Ⅰ. 생태유아교육이란?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본질 및 이념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체계 4.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Ⅱ. 생태유아교육의 배경1. 사상적, 철학적 배경 2. 심리학적신과학적 배경 3. 국내, 외 생태담론과 생태유아교육의 흐름 Ⅲ. 생태유아교육의 구성 체계1.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2. 생태유아교육의 성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 북한의 고등중학교6학년 문학교과서와 남한의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필요한 선행연구 소개3. 연구의 범위 및 방향 소개Ⅱ. 본 론 1. 선행연구1) 남북한의 교육학적 비교2) 남북한의 교육제도 비교2.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1) 남북한 교과서의 목차 비교2) 남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문학 교과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분석4.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