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과중심 교육과정

① 개념
② 장 점
③ 단 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① 개념
② 장 점
③ 단 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① 개념
② 장 점
③ 단 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① 개념
② 장 점
③ 단 점
본문내용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에서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여기서 교과란 인류가 쌓아올린 문화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다. 따라서 학문 또는 진리의 체계를 학생들의 발단단계에 맞추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정선하여 그 범위를 정하고 또 어려운 점과 쉬운 점을 고려하여 편성한 것인데 그 골자는 학문 또는 진리의 체계를 부여하는 데 있다. 즉, 학습자의 흥미나 필요보다는 성인들이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학문 도는 진리 그 자체의 관점에 서서 학생을 학문이나 진리고까지 이끌어 가려는 것을 주된 교육내용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교육과정은 가장 전통적이며 또 가장 흔한 형태이다. 이것은 희랍시대 소위 7 자유학과와 고대 중국의 4서5경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학문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으므로 대체적으로 교과와 교과 사이에 연계성이 거의 없는 독립된 분과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이 근래에 와서 학문의 발달과 더불어 교과의 수가 이전에 비하여 더 많아졌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마다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논리와 체계를 조직적으로 학생들에게 학습케 하는 것이 교육의 주요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문제되는 것은 각 교과를 통하여 학습한 학생들이 과연 교과의 체계를 완전히 이해하고 현재나 미래 생활에서 부딪칠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데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가장 전통적이고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문화유산의 전달, 교과의 윤리적 체계, 형식도야 등을 교육의 중요한 기능으로 믿고 있는 것이다.

⑴ 새로운 지식과 사실을 학습하고 해석하고 조직하는 데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⑵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가장 적당하다.
⑶ 교육과정의 내용이 서전에 미리 객관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았기 때문에 학습계획을 세우기가 쉽고, 일정한 진도를 계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권기욱 (2006). 교육학개론. 보현사 도서출판
2. 차경수 (2004). 현대의 사회과 교육(제3장 사회가의 교수과정). 학문사 HPM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대현. 김석우(200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 지사
4.송인섭 외 (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8:34)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정유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과 과정선택,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외국 사례,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발전 과제와 시사점 분석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정유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과 과정선택,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외국 사례,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발전 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Ⅲ.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과정유형1. 인문 과정2. 사회 과정3. 자연 과정4. 정보․공학 과정5. 외국어 과정6. 예․체능 과정7. 직업 과정Ⅳ.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Ⅴ.

  • 교육과정4공통현대교육사조와교육과정유형을설명하시오0
  • 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유아교육과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Ⅰ. 서 론모든 것은 변한다. 자연도, 인간도, 사회도, 국가든 모든 것은 변하게 되어 있다. 그래야 좋은 세상이 빨리올 수 있는 것이다. 교육도 변한다. 교육이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수 방법이 개발됨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 교육과정의이해 교육과정의유형 교육과정개발과정과절차 우리나라교육과정의번천
  • 교육과정의 이해CONTENTS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관계교육과정의 유형123교육과정 개발과정과 절차4PART1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관계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관계1) 수업의 개념수업(instruction)이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 기능, 태도를 길러주는 과정이다.특정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적, 의도적 활동12) 교수의 개념1교수(teaching)란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체의 활동을 의미한다.“교육적의

  • 교육과정개발전략유형 및 개발모형
  • 교육과정 개발전략유형 및 개발모형개발매개에 따른 전략 유형교육과정 개발모형① 체제적 접근② 인력자원 개발 접근③ 연구평가적 접근④ 실험환경적 접근① 교육과정 개발의 분류② 기술적, 과학적 접근1) Tyler 2) Taba3) Saylor, Alexander4) Johnson ③ 비기술적, 비과학적 접근1) 개방교육 모형2) Weinstein, Fantini3) Lawton4) 이성호1. 체제적 접근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하나의 종합계획 전략여러 가지 구성요소들을 상호 관련 지어 하나의 총체

  • 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
  • 교육과정개발 및 설계-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목 차Ⅰ. 주제 선정 이유 Ⅱ. 강의 내용 정리 및 핵심정리1) 강의록 정리2) 핵심정리Ⅲ. 심화탐구Ⅳ. 참고문헌 Ⅰ. 주제 선정 이유지난 시간, 우리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서 그 개념과 교육과정 개발 유형을 알아보았다. 또한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중심으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 수준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일어나는 ‘수업설계’가 어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