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M&A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M & A
Ⅰ. M&A의 정의와 동기
일반적으로 기업매수(takeovers)로 통칭되는 기업의 합병․인수(M&A: Mergers and Acquisitions)는 협의로는 2개 이상의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어 단일기업이 되는 합병과 한기업이 다른기업의 주식 또는 자산을 취득하여 당해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는 인수를 지칭한다. 또한 광의의 M&A는 기업의 자산, 생산라인, 자회사 및 사업부문 등 기업의 일부분을 제3자에게 매각하는 기업분할(divestitures), 즉 역M&A도 포함한다.
M&A는 기업결합의 다양한 동기가 작용한다. 첫째, 수평적 기업결합과 마찬가지로 시장지배력의 확대를 도모한다. 둘째, 신속한 시장진입의 수단으로 시장점유율을 직접적으로 매수하는 효과를 지닌다. 셋째,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효과를 얻기 위해 대형화와 다각화를 추구한다. 넷째, 기업경영구조의 합리화를 추구하는 수단이다. 다섯째, 우수기업이 보유한 기술 및 자산을 획득하기 위한 전략적 자산추구형 투자이다. 특히 국경간 M&A는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전략으로서 활용된다. 즉, 국경간 M&A는 기존기업이 보유한 전문경영인, 고객관계, 판매망 등을 동시에 획득함으로써 외국인투자자의 정보의 부족문제를 해결해줄 뿐만 아니라, 신규진출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지닌다.
Ⅱ. M&A의 종류
●기업합병 복수의 회사가 일개회사로 통합되는 것을 말하는 바 M&A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이다.
▶흡수합병(Absorption) 2개이상의 회사 중 어느 1개회사가 존속회사로 남고 나머지 피합병회사를 해산시켜 그들의 자산 및 부채, 사업을 포괄적으로 존속회사가 승계하는 형태이다. 이 경우 흡수하는 회사는 존속하고, 흡수되는 회사는 해산하는 것이라 고 설명된다.
▶신설합병(Consolidation) 2개이상의 회사들이 기존회사를 모두 해산시킨 후 신규회사를 설립하여 신설회사로 하여금 해산회사의 자산 및 부채, 사업을 인수시켜 합병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신설회사에 기존회사의 각종 법적 인허가사항이 승계되지 않고 절차가 복잡하며 비용과 시간이 과다하게 소모되어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아니다.이 경우 종전의 회사는 해산되는 것이라고 설명된다.
●영업양수
매수회사가 영업활동에 필요한 일체의 기능과 재산을 양수받는 것으로 여기에는 고정자산. 제 리를 포함한 영업용재산, 경영조직, 영업상의 Know-How 등이 포함된다. 이 방법의 경우 매각회사는 그 범인이 존속하므로 주식소유권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또한 매수회사는 매각회사의 사업일부만을 취득할 수 있으므로 매각회사의 채무를 원칙적으로 인수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주식취득
인수회사가 피 인수회사에 대한 경영권 강화나 이의 획득을 목적으로 피인수회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것으로서, 주식취득비율은 목적에 따라 상이하나 주주가 불특정다수인에게 분산되어 있는 경우 과반수미만의 취득으로도 경영권 획득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