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모형
(1) Shannon & Weaver (1949)
(2) Berlo (1960)의 SMCR 모형
(3) 집단 의사소통 모형
3)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1) 송신자 (2) 수신자
(3) 피드백 (4) 메시지
4)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2. 의사소통기술
1) 적극적으로 듣기 2) 부연설명 3) 느낌 말하기 4) 자기 전달하기
5) 행동 말하기 6)지각 확인 7)피드백 주고 받기
8) 칭찬, 인정, 지지 격려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실제
1)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 나-메세지
(2) 적극적 경청
ⓛ 반영 ② 공감 ③ 질문하기④ 설명하기
⑤ 강화 주기 ⑥ 자기노출 ⑦ 자기주장 ⑧ 유머
2)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 가시적 채널
① 거리 ② 얼굴표정
4. 교사와 영유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 올바른 언어표현의 중요성과 필요성
(1)교사와 어린이와의 관계를 인격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
(2)아이들이 점차 확대되는 사회 속에 잘 적응하도록 돕습니다.
2) 대화를 막는 의사소통
(1)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
① 명령, 지시 ② 경고, 위협
③ 설교, 의무 부과
④ 충고, 독단적인 해결책 제시
(2) 무시 메시지
① 판단, 비판, 의견 불일치, 비난
② 상투적인 말, 해석, 분석, 진단
(3) 기분을 맞추기 위해 하는 진실되지 않은 말들
① 지나친 칭찬
② 안심시키기, 동정적뿐인 위로, 달래기
5. 부모와 교사의 갈등 해결
1) 갈등은 왜 일어나는가?
2) 갈등 해결
(1) 관심(원칙)과 문제(입장)를 구별하기
(2) 갈등의 유형.
① 회피(무시) ② 강요 ③ 적응
④ 협동 ⑤ 협상 ⑥ 지원
3) 공동육아는 열린 공동체
4) 갈등 해결을 촉진하기
6. 교사와 부모와의 상담 및 의사소통
1) 부모상담의 필요성
(1) 유형 (2) 효과
2) 알아두어야 할 의사소통기술
(1) 대화는 일방통행이 아니다.
(2) 부모의 다양한 욕구를 읽어라
(3) 좋은 경청자세는 자기의 말을 최소화하는 것
(4) 비언어적 표현을 주시하라
(5) 친근감있는 태도로 대하라
(6) 알아듣기 쉬운 말을 사용하라
7. 교육교사와 직원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1) 구성원들의 공동체성에 기반 할 때만이 실현 가능하다.
2) 교사와 아이와 부모가 함께 나눌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다.
3)의사소통의 방법을 전체적, 공식적, 비공식으로 할 것인가를 명확히 한다.
4) 전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5) 공식적인 의사소통구조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8.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방안
1) 공감과 수용
2) 느낌으로 주고받는 의사소통
3)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고민하는 시스템이 절실히 필요
4) 모든 현상을 촌지와 관련시켜서 이해하는 일그러진 의식구조가 바뀌어야 한다.
5) 교사와 학부모가 의사 소통하는 다양한 경로를 마련해야 한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92년 교육부의 교육법이 만3세 유아의 취원을 허용한 이래 조기교육과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어 왔으며 어린이집, 유아원 설립의 활성화와 더불어 유치원의 취원 연령도 점차 낮아져 현재 대부분의 유치원이 3세 유아를 위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3세 유아에게 있어서 유치원은 형식적 교육기관으로서 첫 교육경험을 유아에게 제공하며, 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새로운 환경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유치원은 유아가 가정을 떠나 집단 생활을 경험하는 최초의 교육환경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는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3세 유아에 관한 연구는 턱없이 부족한 실태이다. 유치원과 보육시설에 3세 유아가 취원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4, 5세 유아의 교육 프로그램만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고, 3세 유아를 위한 학술적 연구나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3세 유아는 유치원을 통해 부모나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다. 특히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자신의 요구와 의도를 표현하는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의사소통 능력은 서로 마주 대하는 상호작용 장면에서 발생하는 언어와 사회적 및 인지적 행동에 기초를 이루는 것으로 문법적인 지식 뿐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 맞는 말을 하기 위한 적절한 화법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은 상호작용 하는 방법, 다른 상황에서 서로 적절히 의사소통 하는 방법, 의사소통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 등을 말한다.
참고문헌
구수연 (1995). 2세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금주 (2000). 영아, 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
김민정 (1996). 유아의 가상놀이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숙 (2000).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사회가상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사통 전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희 (1996), 유아의 사회적 언어와 친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순임 (1998). 또래간의 토의활동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휴용 (1994). 유아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선희 (1997), 쌓기놀이 영역의 사회 가장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의사 소통 전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근영 (2000). 또래간 상호작용 유형과 인기도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 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이미희 (1989). 4, 5, 6세 아동의 사회적 언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주영희 (1993).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 서울: 교문사.
지성애 (1995), 유아 놀이 지도, 서울 : 정민사.
한동원 (1998). 유아의 사회 극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전략 및 놀이 스타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
  • 교육학과 영유아교사론2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Ⅰ. 서 론영유아는 장래에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유아가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및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요시하는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보육활동의 특수성을 이해하여야 한다.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부모와 사회가 기대하는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육의 가치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보육 시설의 운영관리는 높은 보육 시설을 지원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수단으로 매우 필요하다. 2.운영관리의 원리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적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E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세∼3세보육계획안0k
  • 기관 들의 원아모집을 위한 치열한 경쟁과 비교육적 갈등이 지속되고 이용자들에게는 혼란을 가중시키고 유아교육의 정체성 문제까지 부각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살펴보면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더 나아가 자애로운 교사, 영유아와 공감형성이 가능한 교사, 희망적이고 긍정적이며 대인관계가 원만한 교사, 신체건강하며 상황판단이 신속한 교사,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 보육에 자부심을 갖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게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이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근거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먼저 어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