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교육과 사회적 불평등
2. 교육과 지위 성취
3. 교육의 사회적 자본 형성
4. 교육과 불평등 논의의 방향

Ⅲ.結論
본문내용

Ⅰ. 序論

학교는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의 장소이며 의도적으로 일정한 교육 목표를 세워놓고 그것을 실천해 가는 인격도야의 장이다. 학교는 인간형성의 작용이라는 특성을 가진 교육자-교사, 학습자-학생 봉사자-직원의 인간관계가 이루어지는 집합체, 다시 말하면 하나의 축소된 사회인 것이다. 이렇게 사회의 축소판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서의 평등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 민주주의 사회가 지향하는 기본 이념이 바로 자유와 평등이다. 평등의 이념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는 사회적, 도덕적 철학을 기본으로 하여 신분, 성별, 노소에 관계없이 만인은 만인 앞에서 평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현대사회는 개방적, 경쟁적, 업적 적 사회이동이 보장되는 사회를 이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사회이동에 있어서 학교교육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신분사회로 사회이동이 거의 없었다. 신분사회에서의 교육은 대체로 신분 유지적인 기능을 수행하였으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이란 생각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신분제 사회가 붕괴되고 개방사회가 전개되면서 사회이동이 허용되고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신분에 의한 지위분배는 줄어들었으며, 능력에 따른 지위 분배가 늘어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교육제도는 능력을 배양하고, 능력에 따라 선발할 뿐만 아니라 지위를 배분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교육기회가 어떻게 배분되고 있느냐의 문제는 교육이라는 일종의 사회재(social goods)를 누가 차지하느냐 하는 면에서도 중요하지만, 교육이 사회적 지위의 획득과 관련될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관심이 되어왔다. 특히 사회교육이 어떤 방식으로든지 사회적 지위획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교육기회의 분배상황과 분배방식은 모두의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교육 사회학, 손준종 , 문음사 2001
한국 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오욱환, 교육 과학사 2000
교육사회학 신강( 풀어쓴 교육·사회이론 ) , 김동위, 교육 과학사 2001
교육 사회, 석태종, 교육 과학사 1984
한국의 교육 사회, 석태종, 동문사 2004
교육 사회학 이론 신강, 김병성, 학지사 2002
학교교육과 불평등, 오욱환, 교육과학사, 1990
신 교육사회학의 탐구 권이종, 교육과학사, 1998
교육사회학, 공석영, MJ 미디어, 2003
社會的 平等과 發展, 임희섭, 파주 : 한국학술정보 , 2004
♦스크랩 자료: 동영상 MBC 뉴스 06.04.30 ‘상·하위 계층 소득 격차 50배’
신문 동아일보 홍수용 기자06.05.25 ‘소득별 계층별 분포추이’
신문 한국일보 이준호 기자 07.03.27 ‘시골학교 대건 교 명품학교의 힘’
신문 한국 경제 노경목 기자 07.03.27
삼호-조치원 이 편한 세상 모델하우스 home page 06. 04.27
신문 한국 경제 07.01.17‘ 여성지위 뉴질랜드 13위 vs 한국 53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교육사회학의 깊은 단면을 살펴보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육복지우선사업에서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은 복지의 관점에서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교육은 사회를 위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기위한 수단이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목차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1) 사회화기능2) 경제체제유지기능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1)지배문화2)문화제국주의3)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1)저항이론2)교육의 상대적자율성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영국미국1970년대 초 영국에서 ‘교육과정교육사회학’ 등장 - 교육과정 자체에 탐구 초점비판적 교육과정론: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인 타

  • 제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의 뒤에 깔려 있는 정치, 경제관계를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타일러 모형에서의 기술공학적 지식이란 과학, 공학, 수학과 같은 교과지식을 말하는데, 경제체계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최대한으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적 지식이 요구된다고 하였음.애플(Apple)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교육과정사회학 사회학 기능 경제체제 유지기능 지배문화 문화제국주의 재생산이론 저항이론 상대적 자율이론 100% 외주적극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을 ‘한 사회가 자신의 존재 조건을 의도적으로 재창조하는 수단’이라고 보고, ‘새로운 세대의 체계적 사회화’로 교육을 정의하였다.1960년대에 이르면 대학에서 교육사회학 관련 강좌가 늘어나면서 교육학자뿐만 아니라 사회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높아지게 되었다. 여기서 산출된 연구물들은, 국가발전, 기회의 평등에 기여하는 교육에 대한 연구물로서 교육의 기능 및 효과를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발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 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제도와 사회구조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조사하는 학문 분야이다. 그것은 학교와 다른 교육 기관들이 어떻게 형성하고, 계급, 인종, 성별, 문화와 같은 더 큰 사회적, 경제적 힘에 의해 형성되는지를 조사한다.교육 사회학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