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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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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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5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교육사회학 과제물입니다.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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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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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Ⅱ.본 론
1.교육복지우선사업
1)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개요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
2.교육복지우선사업의 운영
1) 교육복지우선사업 대상자
2) 교육복지우선사업 프로그램
3.교육복지우선사업의 기대되는 효과 및 성과
1) 교육복지우선사업에서 기대되는 효과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성과
4.향후 교육복지우선사업에서 개선해야 할 점
Ⅲ.결 론
- 본문내용
-
Ⅰ.서 론
교육복지우선사업은 교육사회학측면으로 바라보았을 때 교육불평등과 사회통합을 이룰수 있는 정책적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교육사회학의 깊은 단면을 살펴보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육복지우선사업에서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은 복지의 관점에서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교육은 사회를 위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기위한 수단이 된다. 이러한 교육의 소중함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교육에 대한 접근성은 환경조건에 따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서 교육에 대한 접근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이미다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경제적 수준 차이는 결국 교육격차로 연결되고 이것은 결국 사회통합을 막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불평등은 어린 아동들의 학습 초기부터 학습결손을 만들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이제 여기에서는 문제에서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해 보고 이 정책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 정책의 개선점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Ⅱ.본 론
1.교육복지우선사업
1)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개요
교육복지우선사업은 교육을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상적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이라
- 참고문헌
-
최송식 외. 한국 교육복지정책의 지역적 접근에 관한 사례연구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부산광역시 반송동) 지원사업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2007
공숙희.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유치원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 서울지역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2008
조금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문제점 및재구조화를 위한 개선 과제. 청소년학 연구 제21권 제2호(2014. 2). 491―513.
양주승.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서비스 대상 및 비대상 중학교 학생 비교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4
한국교육개발원. 2011년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황. 한국교육개발
원 기술보고 TR 2012-1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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