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석의 `백마강 달밤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작가 오태석
2. 작품경향

Ⅱ. 논문 요약
1. 주세형, 오태석 희곡 「백마강 달밤에」에 나타난 은산별신굿의 수용양상 연구
2. 이상진, 『오태석 희곡에 나타난 굿의 역할 연구』
3. 채새미, 「한국 현대 희곡의 샤머니즘 수용 연구」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작가 오태석
오태석은 196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중반에 이르는 현재까지 30여 년간 희곡을 쓰면서 동시에 무대연출을 해온 우리 연극계의 몇 안 되는 연극인 중의 한 사람이다. 특히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그의 작업은 연극계에서 가히 독보적이라 할 만한 위치를 굳혀가며 발전을 거듭하였다. 1960년대부터 1970년에 이르는 시기에는 다양한 연극 사조를 섭렵하였고,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는 ‘전통의 현대화’라는 주제 아래 여러 가지 연극기법을 실험하고 있다.
1940년 충남 서천에서 출생한 오태석이 연극에 발을 들여놓게 되는 것은 매우 단순한 동기에서였다. 5·16직후 연세대학 철학과에 재학 중이던 그는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태에 처해 있었다. 때마침 그는 거액의 상금이 걸린 「신인예술제」가 개최되면서 9개 단체의 작품을 선정한다는 얘기를 듣게 된다. 기본적인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껴진 그는 도서관에서 공부까지 해서 쓴 작품 「영광」이 공모에 당선되는 영광을 얻었다. 하지만, 국립극장에서 공연을 해야만 하는데 극단도 없는 상황이라 재빨리 연대, 중대, 이대생들을 끌어모아 「회로무대」란 극단을 조직했고, 연극의 연자도 모르던 그가 대표겸 극작가겸 연출가가 된 것이다. 20세의 나이로 첫 작품을 발표한 그는 그가 조직한 극단 「회로무대」와 함께 그의 작품 <4중주>, <조난> 등을 무대에 올렸으나 번역극 <문밖에서>를 끝으로 재정난으로 인해 해
참고문헌
♦ 양혜숙, 오태석論, 「한국 현역 극작가론2」, 예니, 1994
♦ 김종숙, 오태석의 연극미학, 「오태석의 연극세계」, 현대 미학사, 1995
♦ 주세형, 오태석 희곡 「백마강 달밤에」에 나타난 은산별신굿의 수용양상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4
♦ 이상진,「오태석 희곡에 나타난 굿의 역할 연구」- Ⅲ. 굿을 통한 문제 해결 양상 2. 별신굿을 통 한 공동체의 결속, <백마강 달밤에>, 영남대학원 석사논문, 2001.
♦ 채새미, 「한국 현대 희곡의 샤머니즘 수용 연구」- Ⅲ. 희곡에 있어서의 샤머니즘 수용 유형,
푸른사상,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맞춤법 보기
  • 강산이 온통 눈물 바다가 될 것이오. 자, 그만 하오. 우리 원술이가 이 나라의 화랑답게 번듯하게 죽었다 하니, 이 위에 더 큰 자랑이 어디 있겠소?부인 : 정말 그 자랑마저 없었으면 이 아픈 가슴을 무엇으로 위로하겠어요?장군 : 아직도 우리에게는, 병석에는 있지만 큰 아이 삼광이 있고, 셋째 아이 원저이 있고, 그 밖에도 이남 사녀가 남아 있지 않소?부인 : 자식에 층하를 둠은 잘못된 일이겠지만, 원술이는 누구보다도 의리가 있고 용맹이 있어,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 오태석(1895~1953)이다.오태석은 판소리 수궁가 전 바탕을 가야금 병창으로 공연할 정도로 인기가 있었고 많은 가야금 병창의 레파토리를 개발하여 유성기 음반에 남겼다.가야금 병창에서 가야금은 노래를 따라가는 것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첫째, 장단의 박을 짚어주는 장고의 기능을 담당한다. 둘째, 선율의 흐름에서 중요한 음이나 중요한 선율을 강조한다. 셋째, 소리가 없는 공간을 메꾸어 주며 장단을 채워준다. 넷째, 장단의 시작과

  • [교육학]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 분석-중학교, 고등학교의 국어 교과서(지학사와 교학사, 창비) 분석
  • 강릉의 할아버지 댁까지 걸어가면서 주고받은 이야기를 대화체로 쓴 작품으로, 학생들은 소설 속의 아들과 아버지가 나누는 솔직한 대화를 읽으면서 공감을 하기도 하고, 삶의 깨달음과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아들은 열세 살의 어린 나이에 누구나 겪어봤을 법한 여러 고민이나 궁금한 점들을 아버지에게 털어놓고, 아버지는 그에 대해 대답을 하는 데, 그 내용을 읽을 때 학생들은 자신이 어렸을 때 비슷한 고민을 했었거나 유사한

  • [연극학사] 오태석의 인물 분석
  • 백마강 달밤에> 등 대부분 오태석의 작품들을 공연하였는데 이상의 모든 작품들이 를 대표하는 레퍼토리가 되었다.☞오태석의 작품경향☜< 작가 의식에 따른 경향 >1)현실인식과 미래지향적* 인간본성과 세태에 관한 현실인식- 작가는 인간세상의 개선이 원초적으로 불가능하거나 대단히 어렵다고 봄- 삼강오륜과 같은 도덕률이나 심청전과 같은 설화에 대한 교

  • [현대시] 신동엽시인연구
  • 강조의 효과를 나타낸다. 아울러 그의 시에는 부정적 의미를 나타내는 시어가 많이 나타난다. 이와 관련하여 그의 시어는 감탄적 성향을 다분하게 드러냄으로써 시어의 자기 표출성이 강하다. 이 점은 시에 긴장감이나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약화시킴으로서 시적 묘미를 절감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소재 原數性의 소재 : 숲속, 대지, 달밤, 원무 등 → 생명력이 넘쳐나는 대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세계 형상화 次數性의 세계 : 현대 문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