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사] 오태석의 인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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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오태석의 생애☜

☞오태석과 함께하는 극단 <목화>☜

☞오태석의 작품경향☜

☞오태석의 이미지의 세계☜


본문내용
☞오태석과 함께하는 극단 <목화>☜

목화레퍼터리컴퍼니는 오태석과 그의 제자들이 주축이 되어 1984년 창단되었고 오태석 작,연출의 <아프리카>로 창단 공연을 가졌다.
<생략, 비약, 의외성과 즉흥성>이라는 전통연희의 특징을 기반으로 동시대의 서양 드라마적 연극 요소들과 동양 연극의 전통적인 요소들을 조율하여 목화만의 방법론을 구축해왔다. 이는 관객을 볼거리의 주인공으로 삼는 전통연희의 철학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자연스레 ‘우리말’, ‘우리몸짓’, ‘우리소리’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왔다. 목화는 국내에서 정체성을 가장 뚜렷하게 가진 극단으로서 연극적 실험 정신의 선두 역할을 주도해오며 가장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목화레퍼터리컴퍼니에는 현재 공연 중인 배우의 수만 32명, 상임스탭 12명 총 44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물레를 돌리는 마음’이라는 극단의 모토처럼 1년 365일을 공연과 공연 연습으로 채우고 있으며, 전용 극장 아룽구지에서 실험한 레퍼터리들을 대형 극장 특히 최근엔 독일, 미국, 일본, 인도 등의 대형 극장에서 한국의 공연 문법을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목화>가 20여 년의 세월 동안 변함없이 명성을 얻고 있는 것은 우선 극단 고유의 색깔이 변색되지 않고 지켜졌기 때문이고, 그 안에서 움직이는 연출가와 배우들의 마음가짐과 노력이 한결같이 유지되었기 때문이다.
<목화>가 다른 극단들과 확연히 차별화되는 것은 <목화>만의 독특한 색깔 때문인데 그것은 바로 한국적인 색깔과 한국인의 언어와 뉘앙스, 그리고 한국민족의 정체성을 표현하려는 의지라고 정리할 수 있다.
<목화>는 창단 후 '<춘풍의 처>,<태>,<자전거>,<부자유친>,<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백마강 달밤에>,<로미오와 줄리엣>,<여우와 사랑을>,<내사랑 DMZ>,<앞산아 당겨라 오금아 밀어라> 등 대부분 오태석의 작품들을 공연하였는데 이상의 모든 작품들이 <목화>를 대표하는 레퍼토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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