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1. 이론의 개요
2. 유의미 수용학습의 주요 개념
가.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나.의미/다.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라. 수용학습(reception learning)과 유의미 수용학습/마. 유의미 수용학습의 이점/바. 유의미 학습과제(유의미한 아이디어의 집합체)/사.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의 차이점/아. 포섭(subsumption)
3.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가. 선행조직자/ 나. 선행조직자의 종류/ 다. 선행조직자 제공의 학습효과
4.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유형
5. Ausubel의교수이론의 구성변인
<2. 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의 조건
2. 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교수 3단계)
<3. Ausubel의 수업의 원리>
가. 선행조직자/ 나. 점진적 분화의 원리/ 다. 통합적 조정의 원리/라.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마. 학습준비도의 원리

본문내용
<1.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1. 이론의 개요
⑴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
⑵ 설명학습: 근거는 그가 도입한 선행조직자의 개념
⑶ 선행조직자: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설명
⑷ 선행조직자 도입이유: 학습은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함

2. 유의미 수용학습의 주요 개념

가.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⑴ Ausubel은 한 학문의 개념체계 또는 구조(지식의 구조)를 인체에 유추하여 찾아본 바, 그것은 곧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
①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의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루고 있어서, 이것이 곧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
② 새로운 정보가 기존개념 집합체 속으로 들어오면, 그 속에서 융화, 동화 등의 재조직화 작용이 일어남
⑵ 인지구조는 학습자의 의식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집합으로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 상층에 있고 아래로 갈수록 특수한 개념
⑶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의미 있게 수용 통합시켜서, 그 지식의 구조 가 그 학습자 자신의 것이 되고 그가 그것을 자유로이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의미 있게 수용한다는 학습의 유의미성과 수용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Ausubel (오수벨)새로운 정보가 기존 개념 집합체 속으로 들어오면, 그 속에서 융화, 동화 등의 재조직화 작용이 일어나게 되며, 재조직화되어서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개념들이 곧 영구적인 파지로 인지체제 속에 남게 된다는 것이다.◆ 인지구조한 학습자의 학습의 결정적인 변인들 중의 하나다.◆ 의미- 현상학적 의미: 그 학습자의 내부 인지구

  •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 수법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1) 인지구조2)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1) 인 지 구 조 Ausubel의 인지구조♡-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 들이는 개념적 정착지- 새로운 정보-> 융화, 동화 ->재조직화작용 -> 새로운 의미- 기존개념체제를 Ausubel은 인지구조라고 명명하였다.Ausubel의 의미♡현상학적 의미유의미한 학습과정의 산물로서 생성되는 그 학습자 개인의 독특한 현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ICT 활용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협동 학습법 -10(11~12) 가치탐구학습법, 토의․토론식교수법 -11 Ⅲ. 실제 사례 분석 111.《독자 반응 수업》중심으로 - 중학교 2학년 국어 112.《창의성계발학습법》 중심으로 - 고등학교 국어 (하)

  • [교육학개론]교수 학습지도 분석
  • 교수-학습지도 분석순서1. 교수 - 학습지도의 의미2. 교수 - 학습지도의 원리3. 교수 - 학습지도의 방법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통합성의 원리5) 직관의 원리6) 목적의 원리4. 교수-학습지도의 방법1) 강의법2) 발문법3) 토의법4) 문제해결법과 구안법5) 발견학습법6) 탐구학습법7) 실험학습법8) 견학학습법9) 조사학습법10) 유의미 수용학습법5. 수업과정 모형 분석1) 그래저의 수업과정 모형2)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