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1.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1. 이론의 개요
2. 유의미 수용학습의 주요 개념
가.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나.의미/다.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라. 수용학습(reception learning)과 유의미 수용학습/마. 유의미 수용학습의 이점/바. 유의미 학습과제(유의미한 아이디어의 집합체)/사.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의 차이점/아. 포섭(subsumption)
3.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가. 선행조직자/ 나. 선행조직자의 종류/ 다. 선행조직자 제공의 학습효과
4.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유형
5. Ausubel의교수이론의 구성변인
<2. 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의 조건
2. 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교수 3단계)
<3. Ausubel의 수업의 원리>
가. 선행조직자/ 나. 점진적 분화의 원리/ 다. 통합적 조정의 원리/라.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마. 학습준비도의 원리
- 본문내용
-
<1.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1. 이론의 개요
⑴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
⑵ 설명학습: 근거는 그가 도입한 선행조직자의 개념
⑶ 선행조직자: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설명
⑷ 선행조직자 도입이유: 학습은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함
2. 유의미 수용학습의 주요 개념
가.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⑴ Ausubel은 한 학문의 개념체계 또는 구조(지식의 구조)를 인체에 유추하여 찾아본 바, 그것은 곧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
①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의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루고 있어서, 이것이 곧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
② 새로운 정보가 기존개념 집합체 속으로 들어오면, 그 속에서 융화, 동화 등의 재조직화 작용이 일어남
⑵ 인지구조는 학습자의 의식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집합으로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 상층에 있고 아래로 갈수록 특수한 개념
⑶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의미 있게 수용 통합시켜서, 그 지식의 구조 가 그 학습자 자신의 것이 되고 그가 그것을 자유로이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의미 있게 수용한다는 학습의 유의미성과 수용학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