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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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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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2)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Ausubel의 지식의 구조>
- 한 학문의 개념체제 또는 구조를 인체에 유추하여 찾아본 바, 그것은 곧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라고 함.
- 인간의 두뇌신경체제 속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의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루고 있어서, 이것이 곧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가 되는 것임.
- 새로운 정보가 개념 집합체 속에 들어오면 그 속에서 융화-동화-재조직화 작용 등이 일어나면서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개념들이 곧 영구적인 파지로 인지체제 속에 남게 되는 것임.
Ausubel의 의미의 개념
① 현상학적 의미: 유의미한 학습과정의 산물로서 생성되는 그 학습자 개인의 독특한 현상 의 의미. 그 학습자의 내부 인지구조 속에서 그 학습자에게 특유하게 형성되어지는 심리 적인 의미.
② 잠재적 의미: 학습이 되기 이전에 그 학습과제 속에 본래부터 존재하고 있었던 논리적인 의미.
③ 유의미학습: 외부세계의 잠재적·논리적 의미가 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수용·병합되어 개별화된 심리적 의미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
① 수용학습: 학습과제 내용이 학습자에 의하여 스스로 발견되기보다는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그래서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상황을 의미하는 것. 학습내용이 완성된 최종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되면 그것을 학습자가 내면화시켜 나가는 것.
② 발견학습: 학습 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가 그것을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그 다음에 내면화를 형성하게 됨.
Bruner의 의미있는 학습은 학습자들이 자기 스스로 개념들간의 관계를 발견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봄.
Ausubel은 Bruner의 생각과 달리 발견학습은 생각보다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하고 또 반드시 올바른 접근이라고 할 수 없다고 주장. 유의미 수용학습은 발견학습에 비하여 학습자의 높은 수준의 지적인 성숙 및 발달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함.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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