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2)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Ausubel의 지식의 구조>
- 한 학문의 개념체제 또는 구조를 인체에 유추하여 찾아본 바, 그것은 곧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라고 함.
- 인간의 두뇌신경체제 속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의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루고 있어서, 이것이 곧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가 되는 것임.
- 새로운 정보가 개념 집합체 속에 들어오면 그 속에서 융화-동화-재조직화 작용 등이 일어나면서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개념들이 곧 영구적인 파지로 인지체제 속에 남게 되는 것임.
Ausubel의 의미의 개념
① 현상학적 의미: 유의미한 학습과정의 산물로서 생성되는 그 학습자 개인의 독특한 현상 의 의미. 그 학습자의 내부 인지구조 속에서 그 학습자에게 특유하게 형성되어지는 심리 적인 의미.
② 잠재적 의미: 학습이 되기 이전에 그 학습과제 속에 본래부터 존재하고 있었던 논리적인 의미.
③ 유의미학습: 외부세계의 잠재적·논리적 의미가 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수용·병합되어 개별화된 심리적 의미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
① 수용학습: 학습과제 내용이 학습자에 의하여 스스로 발견되기보다는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그래서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상황을 의미하는 것. 학습내용이 완성된 최종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되면 그것을 학습자가 내면화시켜 나가는 것.
② 발견학습: 학습 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가 그것을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그 다음에 내면화를 형성하게 됨.
Bruner의 의미있는 학습은 학습자들이 자기 스스로 개념들간의 관계를 발견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봄.
Ausubel은 Bruner의 생각과 달리 발견학습은 생각보다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하고 또 반드시 올바른 접근이라고 할 수 없다고 주장. 유의미 수용학습은 발견학습에 비하여 학습자의 높은 수준의 지적인 성숙 및 발달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함.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Ausubel (오수벨)새로운 정보가 기존 개념 집합체 속으로 들어오면, 그 속에서 융화, 동화 등의 재조직화 작용이 일어나게 되며, 재조직화되어서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개념들이 곧 영구적인 파지로 인지체제 속에 남게 된다는 것이다.◆ 인지구조한 학습자의 학습의 결정적인 변인들 중의 하나다.◆ 의미- 현상학적 의미: 그 학습자의 내부 인지구

  •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 수법
  • 제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1) 인지구조2)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1) 인 지 구 조 Ausubel의 인지구조♡-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 들이는 개념적 정착지- 새로운 정보-> 융화, 동화 ->재조직화작용 -> 새로운 의미- 기존개념체제를 Ausubel은 인지구조라고 명명하였다.Ausubel의 의미♡현상학적 의미유의미한 학습과정의 산물로서 생성되는 그 학습자 개인의 독특한 현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ICT 활용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협동 학습법 -10(11~12) 가치탐구학습법, 토의․토론식교수법 -11 Ⅲ. 실제 사례 분석 111.《독자 반응 수업》중심으로 - 중학교 2학년 국어 112.《창의성계발학습법》 중심으로 - 고등학교 국어 (하)

  • [교육학개론]교수 학습지도 분석
  • 교수-학습지도 분석순서1. 교수 - 학습지도의 의미2. 교수 - 학습지도의 원리3. 교수 - 학습지도의 방법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통합성의 원리5) 직관의 원리6) 목적의 원리4. 교수-학습지도의 방법1) 강의법2) 발문법3) 토의법4) 문제해결법과 구안법5) 발견학습법6) 탐구학습법7) 실험학습법8) 견학학습법9) 조사학습법10) 유의미 수용학습법5. 수업과정 모형 분석1) 그래저의 수업과정 모형2)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