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지력개발교수방법 - 수용과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2)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2. 학습의 내면화 과정

(1) A. Alschuler의 자각 성장(self-knowledge growth)의 네 단계

(2) R. M. Gagne의 여덟 단계

(3) J. S. Bruner, J. piaget :

(4) 내면화의 근본적 의미 :

3. 탐구교수의 원리

(1) 탐구란?

(2) 탐구교수, 탐구학습의 원리

(3) 탐구교수나 발견적 교수법의 실제적인 행동방략

(4) 탐구교수법 활용 시 교수가 주의해야 하는 점

본문내용
지력개발 교수방법 : 수용과 탐구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① 지식의 구조 : 특정 분야의 지식에서 여러 개의 고유한 개념들이 하나의 집합구조 형성
② D. P. Ausubel : 새로운 정보가 기존 개념 집합체 속으로 들어오면 융화, 동화 등의 재조직화 작용이 일어나며, 재조직화 되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개념들이 영구적으로 인지체제 속에 남게 됨

․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기 전의 기존 개념 체제
학습자의 학습에 큰 영향을 줌
․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 : 잠재적 의미가 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수용, 병합되어 현상학적 의미로 전환되는 것
∴현상학적 의미(phenomenological meaning) :
유의미한 학습과정의 산물로서 생성되는 학습자 개인의 독특한 현상의 의미.
학습자의 내부 인지구조 속에서 그 학습자에게 특유하게 형성되어지는 심리적인 의미
∴잠재적 의미(potential meaning) :
학습이 되기 이전에 그 학습과제 속에 본래 존재하고 있었던 논리적인 의미

※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 새로운 개념들이 기존 개념들과 어우러져 의미있는 실체가 되어야 함
(예 : 무조건 외운 개념들은 쉽게 잊어버린다)

․ 수용학습(reception learning) : 학습내용이 완성된 최종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하면 그것을 학습자가 내면화시킴
③ J. S. Bruner의 발견학습 : 가장 의미있는 학습을 위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개념들간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함
․ 내용을 스스로 구성, 조직하는 지적인 능력 증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형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의 구성 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이 교육의 삼요소1. 교사어떤 형식으로든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 넓은 의미에서 교사는 교육 대상인 학생을 지도하고, 조력하며, 자극하여 과거의 상태보다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람과 환경을 지칭.교사의 중요한 자질 - 교육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격2. 학습자교육은 학습자가

  • 지식경영 레포트
  • 방법 지의 평가방법 그리고 지를 경쟁우위와 결부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기본적 단위가 되는 것이 지식이라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2장 지식-21세기 경쟁력의 원천 1. 조직은 지식으로 짠 직물이다 제5의 자원 : 지식 아래 비용이나 자원에 대해 기업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을까? 연구개발비 교육연수비 특정 전문직의 인건비 혹은, 컨설티 비용, 의장권 지적 소유권의 등록 및 관리비, 라이센스료, 정보시스템 투자 및

  • 교육학 교수 학습과 교육공학
  • 탐구하는 능력을 배우고 방법을 배우게 됨교수자와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매체가 됨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2. 지력개발 교수 학습 방법지적인 과정의 개발(‘배우는 방법을 배운다.’)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주입시키기 보다는 학습자위주의 인지과정의 변화 창출에 주력함자기 나름대로의 현상학적 의미를 발견하고 탐구하도록 돕는다.2. 지력개발 교수 학습 방법1) 유의미 수용학습유의미란? 모든 학습자료는 그 자체로 의미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