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지력개발교수방법 - 수용과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2)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2. 학습의 내면화 과정
(1) A. Alschuler의 자각 성장(self-knowledge growth)의 네 단계
(2) R. M. Gagne의 여덟 단계
(3) J. S. Bruner, J. piaget :
(4) 내면화의 근본적 의미 :
3. 탐구교수의 원리
(1) 탐구란?
(2) 탐구교수, 탐구학습의 원리
(3) 탐구교수나 발견적 교수법의 실제적인 행동방략
(4) 탐구교수법 활용 시 교수가 주의해야 하는 점
- 본문내용
-
지력개발 교수방법 : 수용과 탐구
1. 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① 지식의 구조 : 특정 분야의 지식에서 여러 개의 고유한 개념들이 하나의 집합구조 형성
② D. P. Ausubel : 새로운 정보가 기존 개념 집합체 속으로 들어오면 융화, 동화 등의 재조직화 작용이 일어나며, 재조직화 되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개념들이 영구적으로 인지체제 속에 남게 됨
․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기 전의 기존 개념 체제
학습자의 학습에 큰 영향을 줌
․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 : 잠재적 의미가 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수용, 병합되어 현상학적 의미로 전환되는 것
∴현상학적 의미(phenomenological meaning) :
유의미한 학습과정의 산물로서 생성되는 학습자 개인의 독특한 현상의 의미.
학습자의 내부 인지구조 속에서 그 학습자에게 특유하게 형성되어지는 심리적인 의미
∴잠재적 의미(potential meaning) :
학습이 되기 이전에 그 학습과제 속에 본래 존재하고 있었던 논리적인 의미
※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 새로운 개념들이 기존 개념들과 어우러져 의미있는 실체가 되어야 함
(예 : 무조건 외운 개념들은 쉽게 잊어버린다)
․ 수용학습(reception learning) : 학습내용이 완성된 최종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하면 그것을 학습자가 내면화시킴
③ J. S. Bruner의 발견학습 : 가장 의미있는 학습을 위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개념들간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함
․ 내용을 스스로 구성, 조직하는 지적인 능력 증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