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구조란? 부분과 부분, 요소와 요소의 관계
지식도 그러한 구조가 있으며 여러 개의 고유한
개념들이 하나의 집합구조를 형성
J.S. Bruner 와 D.P. Ausubel :
모든 학문 분야에는 고유한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고 우리가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것을 =>구조적 틀
Ausubel은 인간의 두뇌신경체제 속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룸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 =
인지구조라 함
기존개념 새로운 융화 동화등의
집합체 + 정보 재조직화 작용
조직화 된 새로운 개념들은 영구적인 파지로 인지체제속에 남게 됨
유의미학습 이란? 외부세계의 잠재적·논리적 의미가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수용·병합되어 개별화된 심리적 의미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 함
수용학습 이란?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내용을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학습 상황을 의미 함
유의미 수용학습 = 교수자가 제시한 것을 학습자가 의미있게 수용하게 됨을 의미
J.S. Bruner의 발견학습과 D.P. Ausubel의 수용학습
2)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Ausubel이 제시한 선행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맥락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는 도입자료이다
①설명적 조직자 - 학습자가 친숙하지 못한 자료
(점전적 분화의 원리에 따라 작용)
②비교적 조직자 - 학습자에게 친숙한 학습자료
(통합적 조화의 원리에 따라 작용)
선행 조직자를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받아들여져 작용
→포섭의 원리 세 가지 수준이 있다.
첫째, 종속적 수준의 포섭
둘째, 상위적 수준의 포섭
셋째, 병립적 수준의 포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역사적 발달,종류, 교수학습이론 성격,원리, 교수학습이론 주안점, 교수학습이론 실제, 교수학습이론 실천방안, 교수학습이론 시사점
  • 교수학습이론의 종류, 교수학습이론의 성격, 교수학습이론의 원리, 교수학습이론의 주안점, 교수학습이론의 실제, 향후 교수학습이론의 실천 방안, 교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Ⅰ. 교수학습이론의 역사적 발달1. 전통주의적 접근 시기2. 행동주의적 접근 시기3. 능력별그룹/반 편성 강조 시기4. 효율적인 학습/학교 시기5. 협동학습 시기6. 구성주의 학습 시기Ⅱ. 교수학습이론의 종류1. 수용학습과 발견학습1) 수용학습2) 발견학습2. 유의미학습과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학습/현장학습)실제적 과제 (비구조화된 과제, 통합 교과적 과제)협동학습 + 자율학습교사는 촉진자, 안내자, 지원자평가 - 수행평가인지적 도제이론(1문제)사회적 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지식이 구성되고,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비고츠키 이론에 근거전통적 도제(견습생) 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되, 창의적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등의 고등정신기능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교수 학습 방법모델링(modeling), 지도(c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숭유배불고려 말 성리학 수용 -고려: 5경 3사조선 :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와 5경(예기, 춘추, 시전, 서전, 주역)경학 중시1. 조선시대 관학1) 성균관 - 중앙, 최고학부, 국립대학, 문묘, 성리학 연구, 백성교화① 입학자격 : 지배계층인 양반의 자제들 중 일정한 자격요건 갖춘자(생원, 진사시에 합격한 생원과 진사)② 사서중시③ 교육방법-> 강(講) - 문답식 교수학습방법④ 양현고에서 재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교수활동교수 - 지식신념의 근원을 이해하는데 중점, 방법적 교수에 중점교화 - 지식신념의 전달에 더 중점, 명세적 교수에 중점+- 방법적: ∼할 줄 알도록 -+ 가르친다+- 명세적: ∼임을 알도록 -+3) 조건화훈련행동, 습관의 형성과정(3) ★교수와 학습의 개념비교교수학습학생의 입장피동적능동적변수독립변수종속변수의의일의적(포괄적)다의적행동 변용 방법처방적기술적주체교사학생목적목적과 방향이 있다목적이 있을 수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법화의 4단계 교수설 주장cf) 1.명료화 - 단일 사실이나 구성요소를 분석, 이해하는 것2.연합화 - 사실들 간의 연결 혹은 기존 정보와의 연계3.체계화 - 지금까지의 생각을 하나의 일관성 있는 체계로 배열4.방법화 - 지금까지 습득한 학습내용을 구체적인 활동에 적용3) 프뢰벨지향점: 종교적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아동의 선천적 잠재력을 계발, 실현시키려 함특징 ①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 존중② 유치원의 설립, 진리를 상징하는 학습도구인 은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