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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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1.인지구조와 유의미 수용학습
1)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
구조란? 부분과 부분, 요소와 요소의 관계
지식도 그러한 구조가 있으며 여러 개의 고유한
개념들이 하나의 집합구조를 형성
J.S. Bruner 와 D.P. Ausubel :
모든 학문 분야에는 고유한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고 우리가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것을 =>구조적 틀
Ausubel은 인간의 두뇌신경체제 속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룸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 =
인지구조라 함
기존개념 새로운 융화 동화등의
집합체 + 정보 재조직화 작용
조직화 된 새로운 개념들은 영구적인 파지로 인지체제속에 남게 됨
유의미학습 이란? 외부세계의 잠재적·논리적 의미가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수용·병합되어 개별화된 심리적 의미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 함
수용학습 이란?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내용을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학습 상황을 의미 함
유의미 수용학습 = 교수자가 제시한 것을 학습자가 의미있게 수용하게 됨을 의미
J.S. Bruner의 발견학습과 D.P. Ausubel의 수용학습
2)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Ausubel이 제시한 선행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맥락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는 도입자료이다
①설명적 조직자 - 학습자가 친숙하지 못한 자료
(점전적 분화의 원리에 따라 작용)
②비교적 조직자 - 학습자에게 친숙한 학습자료
(통합적 조화의 원리에 따라 작용)
선행 조직자를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받아들여져 작용
→포섭의 원리 세 가지 수준이 있다.
첫째, 종속적 수준의 포섭
둘째, 상위적 수준의 포섭
셋째, 병립적 수준의 포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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