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육공학 용어분석 -교수설계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수/수업
교수설계(교수체제설계)/수업설계
선수학습능력/선수학습기술(prerequisite)
성과평가 / 총괄평가
수행목표 진술/ 성취목표 진술
요구분석(Needs Analysis)
이러닝(e-learning)
지적기능/지적기술(intellectual skills)
평가도구 설계/개발
하이퍼미디어
본문내용
교수/수업

교육공학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학문 전반에서 교수와 수업은 자주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두 용어의 쓰임을 살펴보면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지만 두 개의 용어를 같은 의미로 쓰게 된다면 사용자의 의도가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을 뿐더러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혼란이 생기게 될 것이 자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와 ‘수업’이라는 용어의 차이를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교수설계의 모형 중의 하나인 <Dick & Carey 모형>에서 보면 ‘Develop Instructional Strategy’와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라는 단계가 있다. 이는 모두 교수설계의 개발단계에 속하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를 번역함에 있어서 ‘교수전략 개발, 수업자료 개발 및 선정(<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혹은 ‘교수전략 개발, 교수개발 및 선택(<교육공학의 이해>, 나일주 외)’ 와 같이 다르게 번역이 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Instruction’이라는 단어가 ‘교수’와 ‘수업’ 두 가지 단어로 해석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수’와 ‘수업’이라는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참고문헌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2006)
나일주 외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1996)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도서출판 원미사(2004)
서울대 사범대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출판사(1995)
남억우 외 <최신 교육학 대사전>, 교육과학사(1996)

김광자 (2000).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집문당
박성익 외 (2003) 교육공학 탐구의 새지평. 서울:교육과학사
번영계, 김영환 (199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학지사
신통철 외 (1998) 교사를 위한 교육공학. 서울: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006).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