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디지털시대홍보와 PR매체의 변화과정과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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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홍보와 PR 매체의 변화과정과 추이를 지방 자치 단체나 행정 홍보를 중심으로 작성한 소논문 스타일의 논문 레포트 자료입니다. 행정홍보의 방법과 순서에 관한 도표등도 포함되어 있어 활용에 좋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홍보와 PR 수단의 변화
3. 디지털 환경과 PR, 홍보
가. 사례연구
a) OB맥주의 경우
b) OMRON의 구파스(goopas )의 경우
4. 디지털 환경과 홍보, PR 매체
가. 방송매체의 경우
나. 전자책 (특수잉크의 등장)
다. 옥외PR 이나 홍보
a) Touch-Screen’
b) 모바일 매체 ( Smart Device )
5. 디지털의 표현 방법
6. 논의
본문내용
1. 홍보와 PR 수단의 변화
홍보와 PR 매체는 지방자치단체 의 PR 이나 홍보 메시지가 담긴 PR 이나 홍보물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의미한다. 즉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이나 행정업무의 메시지 전달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는 지방자치 단체가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지방자치 단체의 자원이나 역량등 그것을 활용, 방문, 구매하고자 하는 이해관계자 사이를 연결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흔히 홍보와 PR 매체는 인쇄매체, 전파매체, 옥외매체, 뉴미디어 매체로 대별할 수 있다.
많은 학설이 있지만 가장 오래 된 홍보와 PR 매체는 BC 196년의 로제타석(Rosetta stone)이다. 이집트 나일강변에서 발견된 것으로 이집트왕 프톨레미를 숭앙하는 내용을 전한 것이다. 중국에는 일찍이 간판을 통한 홍보가 발달했으며,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에는 북송(北宋)시대의 수도 카이펑[開封]의 생활상이 나오고 시가의 상점에는 수많은 간판이 있다. 홍보와 PR 매체에 있어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홍보와 PR 매체는 간판 및 각종 자연물 이였다. 그러나 구텐베르크( Johannes Gutenberg)의 인쇄술 확산으로 새로운 홍보와 PR 매체의 등장으로 PR 이나 홍보가 인류에게 더욱더 발전된 형태로 다가가게 되었으며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산업혁명으로 PR 이나 홍보는 공장생산품의 유통에 기여하였다. 수송수단의 발달로, 미국에서는 잡지의 전국 배포가 가능해지고, 1830년경에는 800종의 신문 ·잡지가 발행되었다. 1867년 약 6천만 달러이던 미국 PR 이나 홍보비는 1890년에는 3억 6천만 달러로 늘었다. 20세기 초에는 전 세계 PR 이나 홍보비가 약 10억 달러에 이르렀다. 1920년대 초에는 미국에서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면서 라디오 PR 이나 홍보가 나타났고, 제2차 세계대전 후 역시 미국에서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어 신문·잡지·라디오·텔레비전의 4대 매체를 갖춘 시대에 들어섰다. 우리나라는 1995년 CATV의 방송으로 도입되어 보다 많은 다중 채널에서 PR 이나 홍보를 접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 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매체 출현으로 인하여 우리 생활 속에 생활화 되어 있다. 우리나라 홍보와 PR 매체는 과거와 달리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더욱 다양화 되어 가고 있으며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더욱 세분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PR 이나 홍보는 5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1)인쇄매체에 있어서 우리나라에는 112개의 일간신문, 2200개의 주간신문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중앙 종합일간지 9개, 지방 종합일간지 62개지나 된다. 2)전파매체로는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하는 방송매체가 있다. MBC, KBS, SBS, EBS의 공중파 방송 그리고 민영방송과 종교 방송으로 구성되어있다. 3)옥외매체는 빌보드, 전광판, 옥외 PR 이나 홍보가 대표적인 형태이며, 버스정류장과 기차역의 포스터, 공항터미널의 게시판, 경기장의 점수판등도 포함된다. 4)직접우편은 PR 이나 홍보 노출당 비싼 비용의 홍보와 PR 매체이지만 잠재 이해관계자에 대한 직접적인 표적을 삼을 수 있는 효과적인 매체이다. 5)뉴미디어 매체는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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