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조사론] 매체별 연간 광고비 규모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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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머리말

2. 각 매체별 정의와 특징

(1) 옥외광고 (OOH - Out Of Home)

(2) 인쇄매체광고 (신문,잡지)

(3) 인터넷광고

(4) 라디오광고

(5) TV광고

(6) 케이블TV광고 (CATV - Community Antenna Television)

(7) IPTV광고 (IPTV -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8) DMB광고 (DMB -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9) 위성방송광고

3. 매체별 광고 현황 및 전망

(1) 옥외광고

(2) 인쇄매체광고 (신문,잡지)

(3) 인터넷광고

(4) 라디오광고

(5) TV광고

(6) 케이블TV광고

(7) 뉴미디어광고 (IPTV광고, DMB광고, 위성방송광고)

4. 결론

본문내용
(9) 위성방송광고

위성방송광고는 스카이라이프를 통하여 전달되는 광고를 뜻한다. 스카이라이프는 디지털 위성방송 사업자로 2002년 3월 1일 정식 출범하였다. 무궁화 위성을 통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이기에 기존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화질이 좋고, 특히 수익성을 이유로 케이블TV가 서비스되지 않던 산간벽지에서도 수신이 가능하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지만 위성 방식이기 때문에 날씨에 매우 민감하다는 단점에다가, 케이블TV 업계의 로비로 인한 인기 채널 미계약까지 겹치면서 케이블TV와의 경쟁에서 다소 뒤처진 상황이다. 이렇게 국내 유료방송 시장에서 케이블과 IPTV와의 경쟁 속에서 한동안 밀려 도태될 위기에 빠졌지만 고화질 HD 전략으로 디지털 TV 시대의 이용자의 욕구를 적절히 파악하여 재도약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케이블에 비해 설치비와 가입비가 높으며, 채널 또한 케이블과 겹친다는 단점은 케이블 이용자를 끌어들일 메리트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3. 매체별 광고 현황 및 전망

(1) 옥외광고

< 그림 1 - 옥외광고 점유율, 성장률, 총 광고비 >

근 5년간 추이와 현황

그래프에서 보듯 전체 광고비중 옥외광고비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2006년 10프로가 넘었으나 8%대까지 점점 하락하였으며 광고비 역시 8000억원에서 6000억원대까지 하락하였다. 따라서 당연히 옥외광고 성장률은 2006년이후 3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주로 해왔다. 2010년 회복세를 보이기는 했으나 다시 예년의 수치를 회복하려는 것처럼 보인다기 보다는 하락세를 멈추고 그 수치를 유지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뉴 미디어의 발달로 인하여 그 점유율이 점점 하락하다가 뉴 미디어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자 그만큼 하락한 수치를 유지하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2010년에 매체 전반적으로는 버스외부, 버스 승차대, 지하철 등의 교통광고는 전반적인 호조를 보였으며, 야립 광고는 대형 광고주들의 참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판매가 재개되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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