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매체정경, 매체기획, 매체계획, 매체시장, 매체정책, 매체현실, 매체언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매체정경

Ⅱ. 매체기획

Ⅲ. 매체계획
1. 매체계층(media class): TV, 라디오, 신문, 잡지, 게시판 기타
2. 매체비클(media vehicle)
1) 도달률(reach)
2) 빈도(frequency)
3) 매체선택권(media option): 구체적인 광고물 특성
4) 스케줄링과 타이밍

Ⅳ. 매체시장
1. 4대 매출의 광고매출액 추이
2. 인쇄매체의 시장변화
3. 방송매체의 시장변화

Ⅴ. 매체정책
1. 방송환경의 건강성
2. 방송의 지역성 강화
3. 수용자의 입장
4. 매체의 역할 분담

Ⅵ. 매체현실

Ⅶ. 매체언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매체정경

소통을 주도하는 매체에 대한 연구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경향성을 지닌다. 매체의 성격을 밝히는 매체론에서는 매체의 존재론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매체 기술 발전에 걸어 매체를 설명하는 입장에서는 매체 기술의 진전과 사회간 관계를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매체 정치 경제학은 매체의 계급성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매체 효과론에서는 매체가 개인들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는데 온 힘을 기울인다. 이들은 매체론이라는 우산 아래 좀체 모이질 않는다. 대신 매체를 분절화시킨 자신의 범주 안에서 매체를 분해하고, 설명하려 한다. 그런 점에서 통합적인 형태의 매체론은 없는 셈이다. 이는 전 지구적 소통을 맡고 있는 매체와 정체성 간 관계를 설명하는데 상당한 지장을 초래한다. 매체 기술의 진전, 정치 경제학적 측면, 새로운 존재론적 지위, 그것의 효력 등은 결코 분리되어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분리될 수 없는 것을 분리시켜 놓은 채 벌이는 논의는 과도한 과학성 혹은 이데올로기성을 노정하는 허점투성이로 받아들여질 공산이 크다. 나는 어디선가 그 같은 매체론의 허점을 교정하고자 매체 정경(media-scape)라는 개념을 제안하며 매체론을 대신할 것을 주장한 바 있다.
매체 연구에서 매체 정경 논의로 옮겨가자는 주장의 실체는 무엇인가? 매체 연구와 매체 정경 논의는 어떤 차이점을 갖는 것인가? 우선 제안된 매체 정경 논의는 매체의 정치경제학적 조건을 매체 논의 안에 반드시 포함할 것을 요청한다. 포스트모더니즘 논의 등에서 매체를 논의하는 것과는 달리 정치경제학적 논의를 빼먹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 정치경제학적 요인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결코 외면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로 간주된다. 다른 한편으로 매체 정경 논의에서는 매체 간 관계에 대한 논의를 필수적으로 포함할 것을 권한다. 사회 내 지배적 매체들 간의(동맹적)관계뿐만 아니라 대안적 매체의 가능, 그리고 대안적 매체의 등장이 자아낼 긴장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인다. 서로 달라 보이는 매체들이 때로는 시너지를, 때로는 갈등을 자아내는 지점에 주목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가브리엘 와이만, 매체의 현실구성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김대행,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97,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8
․ 김용호, 통합방송시장의 매체 간 규제균형성에 관한 연구, 종합유선방송위원회 모노그래프, 1998
․ 남궁협, 텔레비전 사업의 시장구조 변화와 방송사 경쟁행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4
․ 이상훈 외, 방송통신융합 및 방송의 미래, 한국방송개발원, 연구보고 98-09, 1998
․ 정진국 역, 대중매체시대의 예술, 서울 : 열화당,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발전과정, 필요성과 미디어교육의 현실,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안, 대응 과제, 제언 분석
  • 분석능력 개발 등의 범주로 확대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실행되는 형태가 사회중심에서 학교 중심의 미디어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 미디어 교육 내용 체계표 개발과 교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디어 교육 교육기간별 분석의 경우에는 장기교육용 교재로 혼합매체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 교과과정의 한계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결과이다. 장기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어 장기 교육용 교재가

  • [영상문화교육, 미디어교육] 영상문화교육(영상교육, 영상미디어교육, 영상제작교육)의 의의, 구성, 특성, 현황과 문제점 및 정책 방향 분석
  • 영상문화교육(영상교육, 영상미디어교육, 영상제작교육)의 의의, 구성, 특성, 현황과 문제점 및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영상제작교육의 의의1. 직접적인 영상 제작2. 제작교육의 성과3. 제작의 문제의식Ⅲ. 영상의 구성요소1. 색(Color)2. 형태(Shape)3. 구도(Composition)4. 움직임(Movement)Ⅳ. 영상매체의 특성 Ⅴ. 영상자료의 보존과 복원Ⅵ. 영상산업 정책 현황Ⅶ.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1. 초중고등학교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 1) 기존

  • [사진학] 사진의 역사
  • 기획을 맡고 총책임자 역할을 했을 뿐이다. 전시장의 설계는 건축가 폴 루돌프에 의해서 이루어졌고, 40개의 작은 테마별 전체의 서시는 시인 칼 샌드버그가 책임을 맡았다. 또한 사진의 중간마다 역사상 유명인의 명언이나 신화나 성서의 문구등을 삽입하여 또하나의 효과를 노린 사람은 도로디 놀맨 여사였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손이 동원되어 오랜시간에 걸친 노력끝에 공동제작된 전시회가 「인간가족전」이다. 9. 카메라의 구조 및 종류◈ 카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매체적 특성과 관련된 한계를 지닌다. 시간제약과 속보경쟁으로 종합심층 취재가 어렵고 속성상 통제적 매체이며 영상 이미지 중심의 감각적 매체라는 점이 그 대표적인 요인이다. PD저널리즘은 이러한 기자 저널리즘의 극복으로서의 TV매체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모범적인 예를 제시한다. 영상언어를 통한 사실의 극적 구성을 토대로 사회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는 PD저널리즘은 뛰어난 구성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한 심층보도를 그 특성으로

  • 영화 예술의 이해 - 기말고사범위
  • 매체의 기능과 과정, 개인작품과 그룹작품들에 대한 포괄적인 관찰과 판단을 시도해 영화분석을 위한 다양한 근거들을 제시함.3) 영화비평 - ‘영화적 관점’+‘비영화적 관점’으로 나뉨.- 영화적 관점 : 영화의 형식과 양식mode, 주제와 소재 등에 관한 분석.- 영화 외적인 관점(비 영화적 관점) : 철학, 사회학, 심리학, 미학 등의 시점에서 작품 또는 작가의 사회성이나 역사성, 정신세계 등을 분석.4.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론- 영화감상 방법: 영화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