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보격차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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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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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정보화와 사회 환경-------------------------------------------------------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3. 정보격차의 개념----------------------------------------------------------2
4. 정보격차의 유형별 정의------------------------------------------------3
Ⅱ. 초등학생의 디지털 매체 이용 실태 조사 결과------------------4
1 . 초등학생의 정보화 현황---------------------------------------------4
Ⅲ. 어린이 디지털 매체 이용 행태 실태조사 개요----5
1. 정보화 환경----------------------------------------------------------------7
2. 인터넷 이용 실태--------------------------------------------------------10
3. 인터넷 활용 현황--------------------------------------------------------14
4. 컴퓨터/인터넷의 영향--------------------------------------------------19
Ⅲ. 초등학생 정보격차의 사회적 문제점--------------------------------23
Ⅳ. 아동 및 초등학생의 정보격차 해소방안
1. 국가차원에서의 정보격차 해소방안------------------------------23
Ⅴ. 결론------------------------------------------------------------------------------24
참고문헌-----------------------------------------------------------------------------26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정보화와 사회 환경
정보사회로의 진입은 우리사회에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드리우고 있다. 밝은 면으로는 전자정부의 실현, 전자상거래, 원격진료, 원격교육 등을 통한 비용의 절감, 생산성 향상, 그리고 의사소통의 증대를 들 수 있으며, 어두운 면으로는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불건전한 컨텐츠의 유통, 컴퓨터 바이러스와 같은 사이버공간에서의 테러, 개인정보의 유출, 초고속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간의 정보격차 등을 들 수 있다.
정보통신서비스 이용 확산을 위해 많은 나라들은 통신사업을 시장경쟁체제로 전환하여 이를 통한 기술향상과 가격하락에 의해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회의 구현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 기능만으로는 누구나 고도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사회가 쉽게 구현되리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아무리 기술이 발달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가격이 저렴해진다 하더라도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컴퓨터나 인터넷에 쉽게 접근할 수 없고 설령 접근한다 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도 통신매체를 통한 정보의 풍요 속에서 정보 불평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지적들(Schiller,1966; Loader, 1998; Wresch, 1996; Perelman, 1998)이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를 주장하는 현재의 정보화가 시장경쟁체제에 기초하여 탈규제와 상업화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정보화의 결과로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보다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간 정보 불평등만 심화시킬 뿐이며 정보홍수 속의 정보 빈곤의 확대라는 우울한 전망을 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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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생들의 정보격차 조사연구』서강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미경, 2007.
■『초등학생의 정보격차에 따른 정보교육 개선방안』,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李殷善, 2002.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교육안전망구축』 세미나 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 진흥원, 2006.
■『청소년 정보격차, 그 실태와 대책의 모색』, 황진구(한국 청소년 개발원 책임 연구원)
■『소외계층 청소년의 정보격차 현황과 해결 방안』,
황진구, 한국 정보문화 진흥원 Report통권 4호.
■『청소년 동세대 내의 정보격차 실태와 의미에 대한 연구』
게임 인터넷, pc방 사용을 중심으로/정의준 서울 고려대학원 2001.
■ 한국소비자보호원, 한국인터넷정보센터 공동 보도자료, 2000.
■ http://www.kado.or.kr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 http://www.educare.or.kr 아동보육종합정보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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