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보격차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정보화와 사회 환경-------------------------------------------------------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3. 정보격차의 개념----------------------------------------------------------2
4. 정보격차의 유형별 정의------------------------------------------------3

Ⅱ. 초등학생의 디지털 매체 이용 실태 조사 결과------------------4
1 . 초등학생의 정보화 현황---------------------------------------------4

Ⅲ. 어린이 디지털 매체 이용 행태 실태조사 개요----5
1. 정보화 환경----------------------------------------------------------------7
2. 인터넷 이용 실태--------------------------------------------------------10
3. 인터넷 활용 현황--------------------------------------------------------14
4. 컴퓨터/인터넷의 영향--------------------------------------------------19

Ⅲ. 초등학생 정보격차의 사회적 문제점--------------------------------23

Ⅳ. 아동 및 초등학생의 정보격차 해소방안
1. 국가차원에서의 정보격차 해소방안------------------------------23

Ⅴ. 결론------------------------------------------------------------------------------24
참고문헌-----------------------------------------------------------------------------26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보화와 사회 환경
정보사회로의 진입은 우리사회에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드리우고 있다. 밝은 면으로는 전자정부의 실현, 전자상거래, 원격진료, 원격교육 등을 통한 비용의 절감, 생산성 향상, 그리고 의사소통의 증대를 들 수 있으며, 어두운 면으로는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불건전한 컨텐츠의 유통, 컴퓨터 바이러스와 같은 사이버공간에서의 테러, 개인정보의 유출, 초고속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간의 정보격차 등을 들 수 있다.
정보통신서비스 이용 확산을 위해 많은 나라들은 통신사업을 시장경쟁체제로 전환하여 이를 통한 기술향상과 가격하락에 의해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회의 구현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 기능만으로는 누구나 고도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사회가 쉽게 구현되리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아무리 기술이 발달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가격이 저렴해진다 하더라도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컴퓨터나 인터넷에 쉽게 접근할 수 없고 설령 접근한다 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도 통신매체를 통한 정보의 풍요 속에서 정보 불평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지적들(Schiller,1966; Loader, 1998; Wresch, 1996; Perelman, 1998)이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를 주장하는 현재의 정보화가 시장경쟁체제에 기초하여 탈규제와 상업화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정보화의 결과로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보다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간 정보 불평등만 심화시킬 뿐이며 정보홍수 속의 정보 빈곤의 확대라는 우울한 전망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보격차 조사연구』서강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미경, 2007.

■『초등학생의 정보격차에 따른 정보교육 개선방안』,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李殷善, 2002.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교육안전망구축』 세미나 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 진흥원, 2006.

■『청소년 정보격차, 그 실태와 대책의 모색』, 황진구(한국 청소년 개발원 책임 연구원)

■『소외계층 청소년의 정보격차 현황과 해결 방안』,
황진구, 한국 정보문화 진흥원 Report통권 4호.

■『청소년 동세대 내의 정보격차 실태와 의미에 대한 연구』
게임 인터넷, pc방 사용을 중심으로/정의준 서울 고려대학원 2001.

■ 한국소비자보호원, 한국인터넷정보센터 공동 보도자료, 2000.

■ http://www.kado.or.kr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 http://www.educare.or.kr 아동보육종합정보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 자원 봉사 활동] 자원봉사
  • 해결을 위한 여성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여성의 자원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첫째, 자원봉사활동센터의 모집기능과 홍보기능이 더욱 보완되어야 한다. 구청이나 여성단체의 각종 프로그램, 시민대학 등의 중년여성대상 자원봉사 교육생들을 적극적으로 모집하여야 할 것이며, 또 최초의 배치 뿐 만 아니라 개인의 능력과 기술을 고려해 재배치를 강화해야 한다.둘째, 프로그램의 개발의 주체는 기관이나 단체 뿐 만 아니

  • [정보화사회에서 초등학교 정보윤리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서, 단순히 정보통신기기를 다루는 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하는 데 필요한 규범적인 기준 체계를 정보 윤리라고 한다. 학교에서의 사이버윤리교육은 불건전한 사이버 문화로부터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효율적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그 기대에

  • 사업계획서 -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Change-Up School]
  • 아동, 청소년 자원수련원, 이용시설, 상담시설수련, 체험, 문화 활동 장소, 시설, 교구 지원대상자 재학 학교담임교사, 교과 담당 교사, 상담 교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의 조언, 자문, 정보제공타 분야 지역 복지 시설이동 편의 제공을 위한 협조6. 예산계획 단위: 원)관사업비항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Change-Up School 목세목계산출근거예산조달 계획신청금액 비율(%)자부담비율(%)자부

  •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
  • 방안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VI. 여성시대현대사회를 흔히 감성(Feeling), 가상(Fiction), 여성(Female)의 3F 시대라고 표현하며 특히 섬세함, 유연함, 창의성 및 조화와 균형이 무엇보다도 필요하게 되었다. 육체노동과 힘으로 유지되던 남성 위주의 20세기 산업사회와는 달리 정보기술 및 감성 마케팅이 중요해지는 현대사회는 여성의 역할이 절대적이며, 그에 따라 여성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대하고 있다.여성의 권리 신장, 여성교육의

  •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 목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해결하기 위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다. 만일 사회복지조사를 통해 수집된 정보가 타당성과 신뢰성이 있고 편견이나 선입견이 없다면 사회적 복리를 향상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조사의 구체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과학적 기초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회복지는 실천을 강조하는 경험과학이자 응용과학으로 사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