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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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정의
1) 학습 부진아
① 정의
② 그 외의 정의
2) 학습 지진아
① 정의
② 그 외의 정의
2. 학습부진아 진단방법
1)인지적 측면 : 원인 진단으로 활용된다.
(1) 성취치에 의한 방법
(2) 성취 지수에 의한 방법
(3) 학력 진단 그래프법
2) 심리적 측면
(1) 학습 흥미 검사에 의한 진단
(2) 학습 욕구 검사에 의한 진단
(3) 욕구 불만 검사에 의한 진단
3) 행동적 측면
(1) 학습 습관 검사
(2) 학습 실태 조사
4) 환경적 측면
(1) 학교 환경 조사
(2) 가정 환경 및 生育史 조사
(3) 사회 환경 조사
5) 종합적인 측면
(1)교사 관찰 조사
(2)학력 형성 저해 요인 조사
6) 담임 교사가 보통의 조건하에서 실시할 수 있는 일반적 방법
(1) 제 1단계(감별의 단계)
(2)제 2단계(증후의 진단)
(3)제 3단계(원인의 진단)
(4)제 4단계(치료 교유과 진단의 심화)
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언어원리 2) 사고의 원리 3) 기능의 원리
4) 지식의 원리 5) 감성의 원리
4. 국어 학습 부진아의 지도
1) 스키마를 확장시켜라.
2) 관심과 흥미에 맞는 자료를 찾아라.
3) 자발적인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라.
4)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직결되거나 실용적인 내용을 찾아라.
5) 적절한 보상을 제시해라.
6) 시기와 장소를 잘 조절하고 잘 선택하라.
7) 성취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대상으로 삼아라.
8) 알기 쉽고, 해결하기 용이한 과제부터 시작해라.
5. 국어 학습장애
1) 읽기 장애
(1) 앞 뒤 글자의 순서를 거꾸로 읽는다
(2) 한 줄을 통째로 읽지 않는 경우가 많다
(3) 처음 읽기 시작이 늦는다
(4) 줄을 바꾸지 못하고 읽은 부분을 다시 반복하여 읽는 경우가 자주 있다
(5) 문장의 끝 부분에서 많이 틀린다
2) 과잉언어증
6. 국어 학습부진아를 위한 '읽기 쓰기' 지도 방법
1) 국어 지도의 현실
2) 국어과 지도법(1) 학습자 성향
(2) 학습부진아 지도
7. 국어과 읽기와 쓰기 기초기능의 특성
8. 쓰기 지도 전략
1) 바로(just) 쓰기 지도
2)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쓰기 지도
3) 과정 이해 중심의 쓰기 지도
4) 글쓰기 단계
1. 준비. 2. 쓰기 3. 교정
4. 편집 5. 발표
9. 읽기 지도 전략
(1) 교사-직접 읽기 지도
(2) 언어 경험적 지도
(3) 소집단별 언어 경험 방법 사용
(4) 소리내어 읽기에 대한 지도
가. 대본 읽기 방법
나. 다같이 읽기 방법
다. 이해 중심의 지도
(5) KWPL
(6) 시각적인 도표를 이용한 지도

Ⅲ.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수단으로 언어를 들 수 있다. 그만큼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그런 ‘인간의 언어’를 다루는 교과인 국어과는 언어(국어)학의 지식이나 내용, 문학의 개념, 원리, 구조 등의 지식적인 요소보다는 학생들이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면서 표현과 이해활동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특히 이제 학교에 갓 들어온 입문기 아동들에게 한글을 보다 쉽고 바르게 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크나 큰 의무이다. 조기 교육의 열풍으로 입학 전에 한글을 해득하는 어린이가 매우 많다고는 하나 올바른 방법으로 해득했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은 무시되고 결과적으로 한글을 읽고 쓰는 것만 중시하고 있다. 그렇게 억지로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에서 입문기 아동들은 공부에 대한 재미를 상실하고 학습열의나 학습에의 자신감을 잃어 점점 ‘공부는 재미없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어 결국 학습부진아로 전락하게 되었다. 그러한 오류를 교정하여 입문기 아동이나 국어 학습 부진 아동들이 보다 쉽게 한글을 해득할 수 있도록 한글 문자 특성에 알맞은 재미있는 우리말 공부 web자료를 개발․적용하며, 다양한 말․글놀이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국어과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아동들은 그들이 말하기 전에 듣고, 읽기 전에 말하며, 쓰기 전에 읽어 언어의 각 영역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내적으로 상호 위계적 관련성을 맺고 있어 표현적 언어와 수용적 언어 활동이 공통적인 사고에 통합됨을 알 수 있다.2) 그러나 학교의 언어 교육 프로그램은 언어를 분리된 기술 영역으로 구분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또한 아동들의 생활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가르치는 교과이므로 흥미와 신선도가 떨어져 학업 성취도가 낮다. 그러한 이유로 한글 미해득아는 1학년 교실에서의 ‘나머지 공부’라는 명목아래 실시되어 수많은 아동들의 가슴에 깊은 상처를 남게 해 주었다. 이러한 오류를 재연하지 않기 위해서는 한글 문자 특성에 알맞은 재미있는 우리말 공부 자료를 개발․적용하여 한글 해득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기초다지기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기초․기본 어휘력을 신장시키고자 본 자료를 개발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어학습 부진아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그 학습방향을 제시하기로 한다.


Ⅱ. 본론

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정의

우리가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학습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을 학습 부진아라 한다면, 국어과의 경우에도 국어과의 각 영역별 학년별 학습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을 국어 학습 부진아라 할 수 있겠다. 이에 관해 현재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시행 중인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목표는, 기본 교육과정 10 개 학년에 해당하는 총괄 목표라서 다소 추상적이지만, 언어와 문학의 기본 지식에 의한 국어 활용 능력, 사상과 정서의 창의적인 표현 능력, 국어 발전과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는 태도의 셋으로 요약된다. 그러나 우리 교과교육의 현실에서 이러한 교육과정에 의한 목표를 중심으로 부진아를 찾는다면 그 수는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계량적(計量的으)로 찾아내기는 더욱 어려운 일이다. 그렇지만 교육과정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국가가 제시한 자료가 교과서라면 우리는 현실적으로 국어 교과서에 의존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조숙자. 성북초등학교 교사
이차숙 노명완(1997), 유아 언어 교육론, 동문사
한철우 천경록(1997), 독서 지도 방법, 교학사, Irwin Baker, Promoting active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과정평가원 연구 보고서 RRC 98-4
Susan Winebrenner(1996), Teaching kid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the regular classroom : Strategies and Techniques every teacher can use to challenge and motivate struggling students. Free Spirit Publishing Inc.
Wells G(1981). Learning through Interaction: The Study of Development, Cambrige: Cambri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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