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류열풍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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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류열풍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한류열풍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한류열풍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 >

1. 서 론

2. 본 론
1) 한류열풍의 영향
2) 한류열풍의 장점
3) 한류열풍의 문제점
4) 한류 열풍에 대해 경계해야 할 점

3. 결 론 (지속시키기 위한 방안)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3) 한류열풍의 문제점
한류 현상에 긍정적인 모양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최근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연예인들은 배용준, 최지우, 보아와 같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외형상 활발한 것처럼 보이는 수입 구매 문의도 특정 스타가 출연하는 일부 드라마, 영화에 국한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NHK를 제외하고한국 드라마의 구입과 편성에 적극적인 메이져 민방들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이런 면에서 현재의 한류는 한국 문화의 총체적인 위상을 반영한다기 보다는 소수의 연예인들이 일시적으로 일으키는 단편적인 붐에 해당할 수도 있다. 몇몇 톱스타의 인기에 과도하게 의존한 채, 자기 복제를 일삼다가 쇠락한 홍콩 문화계의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 마케팅 실정에 둔감한 우리 기업들의 탁월한 전략의 부재도 한번쯤은 곱씹어 봄직 하다. 우리 기획사의 경우, 해외에서 가수나 배우기 인기를 얻었다고 하면, 별다른 대비없이 나가 팬 사인회나 대중 공연 몇 번 하고 오는 것이 전부이다. 그 나라의 언어나 현장 문화에 정통한 직원이나 현지 법률 전문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외국 기획사에 사기를 당하고 불법 복제 음반에 큰 피해를 당하여도 여전히 속수무책이다. “한국은 만들 줄만 알지 팔 줄은 모른다”는 어느 일본 기업인의 고언에 거북함을 느끼면서 동시에 공감하게 되는 것도 이러한 현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한편 한류의 중심에 놓인 국가들을 단순히 수출용 시장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도 경계해야할 대목이다. 이러한 전략은 중국, 베트남, 등 문화적 자존심이 강한 구가들의 강한 반발심을 불러올 것이고, 타국의 경쟁의식을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국가와 문화 상품을 공동 생산하는 분업적 발전 체계를 갖춰 상호간에 이익을 분점하는 윈윈 전략을 펴야 한다. 중국 내 한류 문화를 대체하는 문화가 생기거나 미국을 비롯한 선진 문화가 본격 유입되었을 경우, 언제든지 한국의 산업적 경쟁력이 크게 약화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4) 한류 열풍에 대해 경계해야 할 점
먼저 한류 열풍이 우리나라의 문화적 우수성으로 인해 형성되었다는 생각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우월감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어떤 민족 혹은 어떤 국가의 문화란 그 민족 혹은 그 국가의 사회적·역사적·자연적 환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문화는 그 나름대로 고유한 존재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문화를 우월 혹은 열등의 잣대로 측정할 수는 없다. 어떤 문화가 우월 혹은 열등하다는 것은 곧 문화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기준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각기 다른 과정을 통해 형성된 문화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존재할 수는 없다. 따라서 타국 사람들에게 우리 문화가 인기 있다고 해서, 그것이 곧 우리 문화가 우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식해서는 안 된다. 더욱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한류가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해 이해하려는 태도로 확산되기보다는 해당 드라마와 드라마 속의 주인공에 대한 관심에만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자칫 민족주의적 우월감에 빠져 문화 현상을 왜곡시키는 오류를 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 황성빈 / 일본의 한류열풍 / 창비 / 2005
- LG경제연구원 / 2010 대한민국 트랜드 / 한국경제신문사 / 2005
- 백원담 /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 / 펜타프로그램 / 2005
- 강철근 / 한류 이야기 / 이채 / 2006
- 유상철 / 한류의 비밀 / 생각의나무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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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gy1***
    (2009.10.16 21:5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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