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 스타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目 次
Ⅰ. 서론
1. 스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스타마케팅의 정의......................................................................................... 1
Ⅱ. 본론
1.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스타마케팅
(1) 스타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
ⅰ) 배용준의 경제적 효과 ................................................................................. 2
ⅱ) G마켓과 이효리 ......................................................................................... 5
(2) 스타마케팅의 잘못된 사례
ⅰ) 정지영과 마시멜로 이야기 .......................................................................... 9
ⅱ) 가짜 명품 시계 빈센트 앤 코 ................................................................... 10
2. 분석 결과
(1) 스타마케팅의 효과 ...................................................................................... 10
(2) 스타마케팅에서의 유의할 점 ....................................................................... 11
Ⅲ. 결론
1. 스타마케팅의 향후 전망과 과제 .......................................................... 12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자본의 가치증식 시대에서 문화의 경제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의 시장을 통한 거래메커니즘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스타'이다.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사회를 움직이고 있다. 스타는 이제 개인적 욕망과 동일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기호이고, 더 나아가 산업의 마케팅 장치이다. 전통적인 논리에서 스타는 저급하고 경박한 문화산물로 평가되어 왔으나 이제는 스타에 대한 실제적이고, 학술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마케팅에도 활발히 접목되고 있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본 발표에서 하나의 완전한 상품으로 기능하면서 경제적인 영향력을 강화하는 스타를 마케팅과 접목한 이른바 스타마케팅에 대해 풀어나갈 것이다. 먼저 스타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사례 분석을 통해서 그 특징을 살펴보면서 스타마케팅의 향후 전망을 내려보기로 하겠다.
1. 스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스타마케팅의 정의
스타마케팅은 스타의 대중적 인기를 상품, 서비스, 이벤트, 사회봉사 활동 등에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다. 스타가 팬들에 대해 행사하는 카리스마, 즉 상업적 잠재력을 활용하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스타와 마케팅이라는 두 축으로 구성되어 대중문화 상품의 생산과정에 이용되는 것이다.
스타에게 상품을 협찬하여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방식이나 스타를 먼저 섭외를 한 후에 투자자를 모으는 헐리우드 영화의 스타 시스템(1920~1950년 성행) 방식, 국진이빵과 같이 애초의 스타의 이름을 내걸고 상품을 판매하거나 가게와 온라인 샵을 운영하는 방식 등이 있다. 또한 캐릭터 상품, 화보집 발간, 관광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때문에 스타마케팅의 영역을 명확히 한계 짓기는 어렵다. 최근에는 상품 판매나 서비스는 물론 불우이웃돕기 등의 사회봉사 활동, 정치인의 선거, 기업의 이미지 전략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한류의 열풍으로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