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 스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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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Ⅰ. 서론
1. 스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스타마케팅의 정의......................................................................................... 1


Ⅱ. 본론
1.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스타마케팅
(1) 스타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
ⅰ) 배용준의 경제적 효과 ................................................................................. 2
ⅱ) G마켓과 이효리 ......................................................................................... 5

(2) 스타마케팅의 잘못된 사례
ⅰ) 정지영과 마시멜로 이야기 .......................................................................... 9
ⅱ) 가짜 명품 시계 빈센트 앤 코 ................................................................... 10

2. 분석 결과
(1) 스타마케팅의 효과 ...................................................................................... 10
(2) 스타마케팅에서의 유의할 점 ....................................................................... 11


Ⅲ. 결론
1. 스타마케팅의 향후 전망과 과제 .......................................................... 12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자본의 가치증식 시대에서 문화의 경제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의 시장을 통한 거래메커니즘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스타'이다.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사회를 움직이고 있다. 스타는 이제 개인적 욕망과 동일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기호이고, 더 나아가 산업의 마케팅 장치이다. 전통적인 논리에서 스타는 저급하고 경박한 문화산물로 평가되어 왔으나 이제는 스타에 대한 실제적이고, 학술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마케팅에도 활발히 접목되고 있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본 발표에서 하나의 완전한 상품으로 기능하면서 경제적인 영향력을 강화하는 스타를 마케팅과 접목한 이른바 스타마케팅에 대해 풀어나갈 것이다. 먼저 스타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사례 분석을 통해서 그 특징을 살펴보면서 스타마케팅의 향후 전망을 내려보기로 하겠다.




1. 스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스타마케팅의 정의
스타마케팅은 스타의 대중적 인기를 상품, 서비스, 이벤트, 사회봉사 활동 등에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다. 스타가 팬들에 대해 행사하는 카리스마, 즉 상업적 잠재력을 활용하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스타와 마케팅이라는 두 축으로 구성되어 대중문화 상품의 생산과정에 이용되는 것이다.
스타에게 상품을 협찬하여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방식이나 스타를 먼저 섭외를 한 후에 투자자를 모으는 헐리우드 영화의 스타 시스템(1920~1950년 성행) 방식, 국진이빵과 같이 애초의 스타의 이름을 내걸고 상품을 판매하거나 가게와 온라인 샵을 운영하는 방식 등이 있다. 또한 캐릭터 상품, 화보집 발간, 관광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때문에 스타마케팅의 영역을 명확히 한계 짓기는 어렵다. 최근에는 상품 판매나 서비스는 물론 불우이웃돕기 등의 사회봉사 활동, 정치인의 선거, 기업의 이미지 전략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한류의 열풍으로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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