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청소년의 정서적 발달과 청소년문제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의 정서적 발달과 청소년문제 해결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청소년기의 정의
1)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2) 청소년기의 신체․생리적 특성
2. 청소년기 신체적 정서적 발달
1) 학령전기 아동
(1) 신체적 발달
(2) 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성격 발달
2) 학령기 아동
(1) 신체적 발달
(2) 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성격 발달
3) 청소년
(1) 신체적 발달
(2) 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성격 발달
3. 사춘기의 정서적 변화 및 심리적 변화
1) 사춘기의 정서적 변화
2) 남 녀 중학생의 심리적 현상
1) 자신의 존재를 깨닫는다.
2) 자신만만하면서도 소심하다.
3) 자주성을 요구한다.
4) 감수성이 강해진다.
3) 이상적인 중학생
(1) 자신을 올바로 파악하는 문제이다.
(2) 자율성을 가능한 것부터 실천해 보는 것이다.
(3) 에너지를 발산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4) 정서적 안정을 얻어야 한다.
4) 사춘기의 특징
4.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심리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2) 청소년기의 발달에 따른 문제행동
3)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과 심리
4)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특징과 심리
5)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과 자아정체감 확립
5. 청소년 문제
1) 청소년 문화 이것이 문제다.
2) 정서적 문제 유발원인
(1) 슬픔 (2) 혐오 (3) 수줍음
(4) 수치심 (5) 죄책감 (6) 사랑
3) 정서의 표현방식
6. 청소년의 문제점 해결 방안
1) 정서를 조절하는 통합되고 세련된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1) 정서를 조절-통제
(2) 잠재능력 개발
(3) 타인과의 감정이입 (공감, empathy)
(4) 사회적 관계 형성
2) 초․중․고 성교육 강화
3)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차원의 치료를 해야 한다.
4) 청소년문제 일으킨 것을 반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5) 부모님의 배려와 관심. 따뜻한 사랑이 청소년 비행을 막을 수 있다
6) 무관심에서 관심으로 서로 신경 써 줘야 한다.
7. 나의 의견
8.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기는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 것인가? 청소년기의 정의에 관한 물음은 간단하지만 그 답은 매우 어렵고 복잡하다. 왜냐하면 시대에 따라 또는 문화권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단정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단어의 어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청소년기를 나타내는 ‘adolescence’는 라틴어로서 ‘성인으로 성장하다’라는 ‘adolescere'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성장의 시기로 아동의 미성숙에서 성인의 성숙으로 옮겨가는 시기를 말한다. 즉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가 시작된 개인은 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며, 생물학적인 변화로 인해 2세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며, 아동에 비해 복잡하고 추상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렇지만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변화는 여러 영역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관심 영역과 시각에 따라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에 대한 규정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적인 생식능력을 갖추게 될 때까지로 규정하지만, 정서적인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의 형성할 때까지로 보고 있다. 또한 교육학자들은 지금 현재 어떤 학교에 몇 학년으로 재학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냐, 검사나 경찰은 법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검사나 경찰은 법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청소년(adolescence, Youth)이란 용어는 라틴어로 성장한다(to grow up) 또는 성숙에 이른다(to come to maturity)란 의미로써, 이 시기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이 급속하게 진행된다는 전환기적 의미를 암시하고 있다(Nielsen, 1991). 청소년기의 정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을 하고 있다. ① 청소년기는 생식기관과 성 특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의 완전한 성숙과 함께 끝난다는 생리학적 정의(Douvan & Gold, 1966). ②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리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상위인지(metacognition)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 청소년기가 시작되고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끝난다는 인지적 정의(Kuhn, 1979). ③ 사춘기의 출현으로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양식이 확립되므로 사회가 그들의 성인됨을 인정할 때 종결된다는 사회학적 정의(Sebald, 1968). ④ 10세부터 19세까지를 청소년기로 보는 연령에 따른 정의(Ramsey, 1967). 우리 나라의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연령적으로는 9세에서 24세까지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⑤사회적 자유가 허용될 때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대다수의 청소년들 연령이 법적, 경제적, 도덕적 책임을 질 수 있을 때 종결된다는 짐링의 정의(Zimrimg, 1982)가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영역적인 정의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사춘기 혹은 성적 성숙의 시작에서 출발하여 성인의 책임을 맡을 때까지로 정의된다.
- 참고문헌
-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